[스팀잇] 1일 1포스팅을 위한 기초작업(소재찾기)

in #kr6 years ago

기온은 따뜻한데 아침부터 날씨가 흐리네요. 안녕하세요 스티잇 9일차 @sunjin 입니다.
오늘은 장시간 스팀잇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1일 1포스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스팀잇은 잘 하는 것보다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만큼 매일 새로운 글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고민은 도대체 어떤 글을 만들어 내느냐의 것일겁니다.

우선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일상입니다. 일상이야 별 다를게 없습니다. 그냥 일기쓰듯이 작성해 나가면 되는 것이죠. 많은 분들일 아마 일상적인 이야기를 다루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스팀잇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일상 이야기의 빈도는 더더욱 늘어나리라 보입니다.

그렇다면 고민을 해봐야 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이 작성하는 일상이야기라도 나만이 가지고 있는 다른 무엇인가는 없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지금 여기 계시는 분들은 남들보다는 2~3걸음 더 빨리 스팀잇이라는 플랫폼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으면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이 기회는 사라질지 모릅니다.(블로거들의 증가)

앞서 소개해드린 (https://steemit.com/kr/@sunjin/6wkwra) 글을 확인하시면 소재를 쪼개는 방법에 대해서 잠깐 언급해 드렸습니다. 여기에 맞게 일상글을 작성한다면 전체적인 부분이 아닌 한 부분만 떼어내어 글을 작성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테면 출근길의 모습만을 가지고 글을 작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잠깐 생각 나는 것들만 정리해보면

  • 매일 만나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핸드폰을 하는 사람, 책을 보는 사람등)
  • 버스, 지하철 창 밖의 풍경
  • 출근길에 할 수 있는 여가활동등 소개
  • 출근길에 듣기 좋은 노래(날씨, 기분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많다면 더 많은 소재거리를 정리할 수 있을겁니다. 이렇게 특정한 부분만을 소재로 써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그 상황과 모습에 대한 다른 시각이나 정보들을 많이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다시말해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질 수 없으니, 하나에 집중하면 보다 풍족한 소재를 찾을 수 있다" 는 말입니다.

이런 특정한 분야에 대한 생각들이 많아지면 자연스레 사람들에 대한 관심도 올라가게 되고, 내가 생각하는 또는 내가 관심있는 것과 맞물려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단, 본인이 최소한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여야 합니다.

두 번째는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한 소재찾기 입니다. 잘 하는건 없고, 자신있는 것도 없는 분들 많을겁니다. 저도 그 중 한명이니까요. 그렇다 하더라도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있을겁니다. 제가 요즘 관심있는 것은 "4차 산업혁명과 10년 후 내 모습" 입니다. 이런 것에 관심이 많다보니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만약 제 관심사를 통해 소재목록을 만든다면

  • 1인 가구 증가로 인해 변화하는 사회에 관한 이야기
  • 반려동물 증가로 인해 필요한 정보들
  • 경제적으로 힘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들

이러한 소재들은 제가 관심이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소재로 활용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KakaoTalk_20180313_101538949.jpg

KakaoTalk_20180313_101539764.jpg

위에 그림은 마인드맵입니다.
이 마인드 맵을 활용하면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연관소재를 찾기 좋습니다.

제가 관심있어 하는 소재목록들중 반려동물에 대한 연관소재들을 한번 살펴볼까요?

  • 의료서비스(동물미용, 건강검진, 치아관리, 중성화/출산등)
  • 반려문화(반려동물축제, 행동교정교육, 반려인 교육, 팻교육등)
  • 반려동물 장례서비스, 반려동물 호텔등

다양한 분야의 연관 소재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한 한 분야만 선택해서 소재찾기를 한다면 얼마든지 글감은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관심있는 분야나 괌심있는 것들을 리스트로 만들어보고 하나씩 연관 소재를 찾으시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한 부분만 파고들면 소재찾기가 조금은 수월해집니다.

"난 한 놈만 팬다."
"한 가지에 집중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최대한 상황을 쪼개어서 소재를 만들자 입니다. "완벽함이란 더 이상 뺄게 없을때" 란 말이 있습니다. 더이상 쪼갤 수 없을때까지 쪼개다 보면 그 속에 나만이 가질 수 있는 완벽한 소재를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점심식사 맛있게 하세요^^

Sort:  

좋은 글 잘 익었습니당.
글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점심 맛있게 드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ㅎ

오오 마인드맵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저는 스팀잇 하면서 핸드폰으로 사진을 많이 찍게 됐어요! 언젠간 써먹을 요량으로 말이죠~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사진을 많이 찍어두면 꼭 써먹을때가 생기더라고요 ㅎ

마인드맵을 통한 주제를 찾는 방법은 정말 좋네요. 한번 활용해봐야겠어요.

네, 꼭 활용해보세요! 생각정리에도 좋습니다^^

저는 대입을 다루고 있는데요, 다수 분들의 관심사라기 보다 그 시점에 계신 분들만의 관심사이다 보니 더 많은 분들께서 그 소재의 어떤 점에 공감을 느끼실 수 있을지, 어떻게 그렇게 표현할 수 있을지 그것이 더 어렵더라고요. 계속 고민해나가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정말 전문 블로거들이 유입되면 소소하게 글쓰던 사람들은 밀려날까요 ㅠㅠ

블로거들이 유입된다고 밀려나진 않겠지만, 아무래도 영향은 많이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ㅜㅜ

앞으로 글쓰기에 큰 지침이 될꺼같아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오후 보내세요!

마인드맵 멋지네요^^
엄청 꼼꼼하실거 같아요...ㅎㅎ

좋은글이네요. 소재를 정리해보긴 했는데 저렇게 마인드맵이 있을줄이야.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sunjin 자주 들릴게요 ^^

와우!! 힘내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소재 찾아서 열심히 시작해보야겠어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