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17 워라밸. 쓰읽밸을 생각하다.

in #kr6 years ago

일과 삶의 밸런스가 중요하다는 워라밸이 대세라나.
오며가며 스라밸(스팀잇과 삶의 밸런스)라는 말도 종종 본 것 같고,
내게는 아무래도 쓰읽밸이 중요한 것 같다.

쓰기와 읽기의 밸런스.

내 스팀잇의 초점은 주로 쓰기.
나는 내 생각을 풀어내고 경험을 써내는게 좋다.(=쉽고 편하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도 싶고, 공감받고도 싶다.
자연히 내가 스팀잇을 할 때는 주로 쓰는 시간이 많았다.

그러나 읽기에 굉장히 취약하다는 것이 문제다.
다른 사람들의 글을 읽고, 반응하는 데에 들이는 시간이 현저히 적은게 사실이다.
반대로 말하면 나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궁금해하지 않고,
내 이야기만 들려주고 싶어한다는 것.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공감하지 않으면서
내 이야기는 공감받고 싶어한다는 것.

나와 내 글을 어여삐 여겨주시는 분들께
그에 상응하는 애정으로 보답해야 하거늘.....
그래서 늘 죄송한 마음으로 대댓글을 단다ㅠㅠㅠㅠㅠㅠㅠ

최근 자주 소통하게 된 몇 몇 분들 덕분에 느끼게 된 게 있다.
소통하지 않았다면 내가 스팀잇에 머물 수 있었을까, 하는 것.

스팀잇이 단순한 글 저장소가 되는 게 아니라,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놀이터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나를 찾아와주고, 내 글을 읽어주는 분들 덕분이었다는 것,
나를 잊지 않고 언급해주신 덕분이었다는 것,
나를 기다리고 반겨주신 덕분이었다는 것.

그렇게 소통은, 이 외롭고 팍팍한 삶에
소속감이라는 선물을 주었다.

'기록'이라는 수단으로 만났지만,
한번쯤은 '기록 밖에서' 만나보고도 싶고, 놀아보고도 싶은 사람들을 주었다.

쓰읽밸.

감사하는 마음으로, 반성하는 마음으로
내일은 퇴근하면 읽기를 좀 해봐야겠다.

  1. 내 글에 댓글 달아주신 분들의 블로그 방문하기
  2. 피드 보기 or kr-newbie 태그 서핑해보기
  3. 남기고 싶은 말이 있으면 댓글도 달기
  4. 마음가는만큼 보팅하기

쓰게 될 글이 하나 있을 것도 같은데,
그래도 읽기도 게으르지 않게 해야지.

여러분의 쓰읽밸은 어떠신가요?

Sort:  

좋은 이야기입니다.
쓰기와 읽기의 균형.

저도 처음에는 쓰는 쪽에 무게가 더 갔지만
지금은 좀 편하게
읽을려고도 노력을 해봅니다.

팔로우가 아니더라도^^

욕심이 많아서 그런가봐요. 읽는 것도 잘 읽고 싶어서ㅎㅎㅎ
시간이 지나면 힘이 좀 빠지겠죠?:-)

좋은 말씀인것 같습니다. 초심 잃지 않기위해 리스팀 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ㅎ

리스팀 감사합니다:-) 저도 쓰읽밸을 늘 마음에 새기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써니님은 팅커벨 ㅎㅎ

........족장님은 피터팬^^..........

헐... 전 뱀파이어 ㅋㅋㅋ

저도 현실에서는 쓰읽밸.. 밸붕입니다...
글쓰는 직업이라 글은 공장처럼 생산해내는데 책 읽은지는...ㅠ
그래도 스팀잇에서는 밸런스 어느정도 맞춰가는것 같아요..^^

글쓰는게 일인데 쉬면서도 글을 쓰려면 정말 쉽지 않겠어요ㅠㅠ
스팀잇에서라도 쉬엄쉬엄 읽으면서, 또 쉬어가면서 숨돌리실 수 있길!

스팀잇에서는 내가 쓰고싶은글만 써서 부담이 덜해요 ㅎㅎ
회사일은 저랑은 1도 상관없는..ㅠㅠ 쓰기싫은 글들이라...ㅠㅠㅠ 엉엉엉!
스팀잇 하면서 오늘도 쉬어갑니다 ♥

'기록'이라는 수단으로 만났지만,
한번쯤은 '기록 밖에서' 만나보고도 싶고, 놀아보고도 싶은 사람들을 주었다.

저도 이 곳에서 알게 된 많은 분들 중 만나보고 싶은 분들이 몇 분 있어요. 그래서 다른 분들이 밋업을 하시는건가 싶기도 하네요 ㅎㅎ
저는 떠들썩한 밋업 보단 조용한 자리에서. 써니샤이니님도 뵙고 싶어요 😊 부끄부끄

헤헷 리얼써니님도 사실 저의 '만나보고도 싶고, 놀아보고도 싶은 사람들' 중 한 분이었답니다:-) 부끄부끄

어쩌면 가까운 시일 내에 기회가 있을지도....?

공감해요. 이 글 정독했는데..
맞는 말 같아요. 공감해주고 하는게 정말 좋은건데
사실 실제론 자기 글과 생각에 더 치우쳐져있는게 사실이니까요..
안녕하세요~ 선팔, 보팅하고 갈게요.
자주 소통하면 좋겠어요!

공감해주셔서 감사해요. 생각보다 제가 귀를 닫고 사는건 아니었나 반성하게 되더라구요.
자주 소통해요:-)

쓰읽밸!!! 제가 요즘 생각하고 있던 부분이라 무척 공감했어요.
사실 글을 쓰는 데에 급급해 다른 분들의 글을 읽고, 반응하는 데 너무 소홀하지 않았나 반성중이었거든요.. 그도 그럴 것이 제가 글을 읽고 반응하는 데 시간이 좀 많이 걸리는 편입니다..ㅠㅠ
어쨌든 결과적으로 좀 더 읽고, 듣는 자세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좋은 글 리스팀합니다. ;) 쓰읽밸 맞추기!!

송블리님 말씀처럼 저도 글을 읽고 반응하는데에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인 것 같아요.

진지에는 진지로 대응한다.

약간 이런게 몸으로 베어있는데ㅋㅋㅋㅋㅋㅋㅋ
진지하지 않은 글은 잘 안 읽다보니...ㅋㅋㅋㅋㅋ그래서 무덤을 파고 있네요.
리스팀이라니 감사해요ㅠㅠ저도 날마다 노력하겠습니다 히힛

Congratulations @sunnyshiny!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공감하구 팔로하고갑니다. 쓰기도 중요하지만 읽고 공감하는것도 중요한거같습니다^^

안녕하세요 @sunsu님! 읽고 공감하는 것을 잊고 있었던 것 같아요. 팔로 감사드려요:-)

맞는 말씀이에요, 스팀잇은 진짜 서로의 글을 읽으면서 공감하고 소통하면서 친해지고 또한 힘들때 위로받는 곳인것 같습니다^^ 저도 그맛에 스팀잇을 한답니다 ㅋㅋ댓글에 대댓글까지 달아가면서 장난도 치고, 웃기도 하고 ㅋㅋ 그게 좋은거 같아용

맞아요ㅋㅋㅋㅋ댓글 보면서 현웃터지는 나를 발견........ㅋㅋㅋㅋㅋ저도 그게 좋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