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의 가치는 '나'로부터 나온다 - by Tiziano

in #kr6 years ago

정말이다.

집단지성을 추구하는 플랫폼이자 현존하는 SNS 중 가장 많은 유명인사들과 재야의 고수들이 아낌없이 지식과 경험을 고퀄리티의 컨텐츠로써 공유하는 곳이 바로 스팀잇이다.

네이버 블로그 등은 전문 마케터들이 활동하는 곳이 되어버렸고 페이스북은 친분유지를 위한 곳, 카카오스토리는 '내 애가 이렇게 잘 큰다'를 과시하는 곳이며 인스타그램은 '내가 이렇게 잘 먹고 다닌다'를 알리는 곳이 되어버렸다.

어느샌가부터 블록체인이나 가상화폐 관련된 투자정보 말고도 거의 모든 글을 스팀잇에서 일단 찾아보게 된다. 그만큼 고수들이 즐비한 곳이며 가장 앞서가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 바로 스팀잇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믿을 수 있고 그래서 스팀잇의 가치는 높아진다.

결국 우리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대로 스팀과 스팀달러의 가치 또한 높아지게 되면서 스팀잇이 가지는 가능성은 무궁무진하게 커지는 것이다.


제목이 다소 건방지게 보일 수도 있는데 나는 정말로 스팀잇의 가치는 모든 개개인으로부터 나온다고 생각한다.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높은 수준의 글과 그림과 같은 창작 컨텐츠가 쏟아져 나올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고 더 많은 투자자들이 진입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스팀과 스팀달러의 가치가 점점 높아지게 되어서 모두에게 선순환이 되어 돌아오는 것이다.

물론 스파에 투자한 원금을 회수하기 위한 투자자의 마음은 십분 이해를 한다. 하지만 과도한 어뷰징이나 100%에 가까운 셀프보팅은 스팀잇이 가지는 미래가치를 깎아먹는 것이며 결국 제 꼬리를 먹는 뱀이 되는 길이다.

'미래가치따위 관심없고 나는 내가 투자한 스파 원금을 회수한 후에 여기를 뜰 것임'의 태도는 커뮤니티 안에서 평판을 곤두박질 치게 해서 결국 다운보팅으로 이어진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스팀잇은 결코 독자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곳이 아니다. 상생해야 더욱 이득이며 상부상조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더 큰 보상으로 돌아오는 곳이다. 타 유저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면 그 여파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 스파 원금 회수의 목적이 외려 더 멀어지는 격이 된다.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출자해서 스파를 구입한 고래들 외에 타 유저들은 떠날 것이고 컨텐츠가 빈약해지면 스팀과 스팀달러의 가치 또한 떨어지게 된다. 궁극의 상황에서는 스팀과 스달의 가치가 0에 가깝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물론 똑똑한 스팀잇의 유저들이 이런 상황까지 가게 만들지는 않겠지만 과도한 어뷰징이나 100%에 가까운 셀프보팅을 볼 때마다 마음 한구석이 어째 불안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나보다.


이 모든 논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 스팀과 스팀달러의 가격이 올라가는 것이다.

1스팀 = 10만원, 1스달 = 15만원이 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보는가? 난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스팀잇만이 가지는 고도의 집단지성과 엄청난 컨텐츠들이 매일같이 축적되고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창작자들에게 합당한 보상이 주어지면 1스팀 = 100만원까지 갈 수도 있는 것이다.

이미 가상화폐의 투자열풍이 꺼졌고 코리안 프리미엄까지 꺼진 지금 우리가 스팀과 스달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이 방법 뿐이다. 


그러니 단타로 치고 빠진다, 욕먹어도 내 몫만 챙기겠다, 꼬우면 너도 스파 사서 고래해라라는 마음은 잠시 접어두고 창작과 상생을 할 것을 권유드린다. 

어뷰저가 줄어들수록 스팀과 스달의 가치는 점점 높아질 것이며 생각보다 짧은 시간에 투자한 원금을 회수하고도 남을 수도 있다. 


모든 유저분들이 스팀잇의 가치는 '나'로부터 나온다라는 주인의식을 가져주셨으면 한다.


이상 최후의 스티미언이 될 지박령 Tiziano 였습니다.


-by Tiziano

Sort:  

저도 스팀잇의 무궁무진한 가치를 믿고...제대로 정착하기 위해 노력하는 스티미언 되겠습니다...현 시대 최고의 sns홧팅이며 보팅흔적 남기고 갑니다.. 스팀달러로 win-win하고 싶은 @dollarlove입니다. growing together~~

반갑습니다 달러러브님 ㅎㅎ

잘 읽었습니다 : ) 하지만 지금 현재 나오고 있었던 문제들이 하루이틀 제기되던 문제도 아니고 이제 유저들끼리 서로 해결할 수 있거나 합의할 수 있는 단계는 아쉽지만 이미 지난 것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ㅠㅠ

아직은 베타버전이니까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 협의가 이루어지면 얼마든지 바뀔 수도 있다고 봅니다 ㅎㅎ

그때가서는 또 다른 문제들이 불거져 나오겠지만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더욱 더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개털님의 명상일지 잘 보고 있습니다 ㅎㅎ

팔로우 하고 보팅하고 갑니다 ㅠㅠ 스팀 가치에 기여할 수 있는 스티미언이 되기를... 오늘도 꼭 포스팅 해야겠어요 !

반갑습니다 오밍이님 ㅎㅎ

좋은 #kr 포스팅 감사드리며 많이 배우고 갑니다! 저도 최근 #steemit 가입하여 #IT 관련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서로 #follow 하며 응원해줘요 우리🙇

앞으로 활발한 소통과 더불어 좋은 활동 부탁드리겠습니다 ㅎㅎ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팀잇은 정말 사회의 축소판이란 생각이 여러번 듭니다.
심지어 다른 나라에 비해 kr 안에서는 그나마 건전한 토론과 좋은 방향으로의 움직임이 지속적이라는 게 현실과 너무 닮았어요.

정말 그렇습니다ㅎㅎ

현실의 성향 그대로 옮겨왔달까요 ㅎㅎ

집단지성이라는 말이 참 좋습니다.
제가 쓴 글이 아니지만 이 글을 읽고 리스팀함으로써
님의 생각과 저의 생각이 합쳐져 좀 더 큰 생각이 되지요.
그런 거대한 생각의 바다가 스팀잇의 가치를 만들게 된다고 봅니다.
저는 어뷰징이 아무리 판 쳐도 님 같은 분이 있고,
그런 님에게 보상을 찍어주는 사람들만 남아 있으면
어떻게든 스팀잇은 계속 성장하리라 봅니다.
다만 거기 무임 승차하려는 어뷰저들이 미울 뿐입니다.

사실 뭐 인간세상에서 돈 되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어뷰저나 스패머와 같은 사람들이 있게 마련이죠 ㅎㅎ

그래도 스팀잇은 정상적인 가치창출을 하려는 좋은 분들이 더 많아서 다행입니다 ㅎㅎ

최후의 스티미언! 멋집니다!!! ㅎㅎㅎㅎ

에빵님도 함께 가시지요 ㅎㅎ

최후는 저입니다!

지박령의 길로 함께 가시죠 ㅎㅎ

저도 지박령 하려구요ㅎㅎ

혼자가 아니어서 다행입니다 ㅎㅎ

짝짝짝짝! 박수가 나오는 글입니다. :)
지박령이신 줄은 몰랐네요. ㅋㅋㅋ

가치창출의 선순환을 이끄시는 브리님 반갑습니다 :)

덕분에 영어표현 잘 배우고 있습니다

동의합니다. 단타로 치고 빠지려고 점하나 찍고 셀봇하는 사람들은 스팀잇의 가격 상승 요인이 어디에서 오는지 잘 모르는 거 같네요.

왜 그렇게 길게 이득을 볼 수 있는 걸 못 보는지... 안타까울 뿐입니다 ㅠ

다행히 많은 분들이 어뷰저스에 대해서 위기를 느끼고 계셔서 관련 제제가 마련될 듯 합니다

이런 행복회로를 돌리게 만드는 기술을... ㅋㅋ 가즈앗!!!

가즈아 !!!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곳이지만, 어느 정도틀은 정해져야되지 않을까 해요. 그 부분에 대한 신경을 너무 못쓰는게 아쉽죠..

저도 마음같아서는 셀프보팅은 최대 50% 까지만 정하고 글을 올리는 건 최소 4시간 텀의 제약이 있었으면 하지만 이런저런 제약이 결국에는 모두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ㅎㅎ

점점 발전해나가겠지요 :)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모두 적절한 비유네요. 다양한 일상과 전문적인 주제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은 스팀잇이 유일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이 생태계가 잘 유지되었으면^^

잘 유지될거라고 믿습니다 ㅎㅎ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뉴비로서 좋은 글 읽고갑니다. 보팅누릅니다. 감사합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막줄 소오름 입니다. ㅋㅋ 떠날 생각은 없지만, 스팀 값이 떨어지면 포스팅에 소극적이게 되는 제 자신이 부끄럽네요.. 현재 가격은 무시하고 그저 즐겨야겠습니다. ^^

저 또한 즐기고 또 즐기는 지박령으로 남을 생각입니다 ㅎㅎ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