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태양광 회사에서 일한다-실제 태양광발전소 수익 현황

in #kr6 years ago (edited)

초기 투자비용 궁금하신분들이 많으셔서 수정합니다.
https://steemit.com/kr/@tkdgjs79/2hrksx
첫번째 글, 태양광발전소의 수익성 에대해서 적은 글입니다! 여기 참고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유난히 추운것 같았던 이번 겨울이 다 지나갔습니다.
입춘이 지난지는 한참 되었지만 어째선지 더더욱 춥기만 했었죠. 오늘 아직 바람은 차지만 유독 눈부신 햇살을 보고있으니 봄이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지않습니다. 네, 저는 태양광을 하는 사람이거든요.
솔직히 오늘 일어나 햇살 보자마자 "아 오늘 일조량 끝내주겠구나" 했습니다.

  • 태양광발전소 실제 수익은 얼마나 될까?
    그래서 오늘은 현재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여 실제로 운영하고 있는 현장의 데이터를 토대로 과연 생각만큼 수익이 나올까? 하는 의문점을 풀어보고자 합니다.

20180202135737.png

  • 예상 수익
    이전 태양광에 관련해서 첫번째 포스팅을 했을 당시에 예상 수익을 나타낸 표였습니다. 그럼 지난 2017년 1년간 태양광발전소를 실제 운영해오신 분들의 데이터를 통해 실제로 1년간 얼마만큼의 수익을내셨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료는 충남 서천에 위치하여 15년도에 태양광설치를 시작하여 16년도 부터 발전을 시작한 태양광 현장입니다.

20180301132430.png

캡쳐한 이미지가 너무 작아 잘 안보이네요.

20180301132902.png
20180301132910.png

이제좀 잘 보이는듯합니다. 그럼 여기서 맨 처음 예상수익과 한번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일단 연평균 발전량을 보면
예 상 치 : 138,700kW (100kW x 365일 x 3.6[일조량])
실제발전량 : 146,680kW(한국전력공사 계량기표기량 기준)
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상 발전량보다는 약 8,000kW 정도 더 생산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발전량도 중요한것은 사실이지만 우린 수익성이 더 중요합니다. 실제 SMP 수익 금액을 알아보겠습니다.
예상치 : 12,483,000원
실제수익 : 11,223,636원 (표는 부가세를 포함한 금액이므로 부가세는 제했습니다.)

2017년도 smp 평균가격은 81.51원으로 2016년도 76.74원보다는 올랐지만 그래도 예상 수익보다는 80만원이 떨어졌습니다.(참고로 2015년도 smp평균 가격은 101.3원이었습니다.)
2018년도부터는 전기가격이 오른다고 하니 올해 smp가격을 기대해 봐야겠습니다. (작년1월 기준 올해 약4%오를것이라고합니다.)

비록 smp가 예상수익보다는 적었지만 우리에겐 아직 REC수익이 있습니다. 그럼 REC가격도 비교해보겠습니다.
(rec는 실제 발전월 다다음달에 지급하므로 16년도10월것부터 계산하고, 실제 판매한 금액을 얘기하겠습니다.)
예상 REC수익 : 21,637,200원(138개)
실제 REC수익 : 6,012,000원(1월, 36개-REC판매가 168원), 7,611,000원(5월, 59개-REC판매가 129원), 8,540,000원(11월, 70개-REC판매가 122원), 1,155,000원(12월, 11개-REC판매가 105원) ------총 23,318,000원(176개)

위와같이 1월에, 5월에, 11월에, 12월에 REC를 판매하셨습니다. 그래서 서천 태양광 사업주님의 2017년도 수익은
34,541,636원이 되겠습니다.(삼천사백오십사만일천육백삼십육원_길기도하구나..)
얼추 예상 수익과 비슷하게 떨어졌네요.

  • 마치며...
    실제 태양광발전소 영업을 하며 말씀드리는 수익률은 17%라고 합니다. 실제로 그렇게 나왔기도 했었죠. 하지만 전기가격이 떨어진 현재는 약 12%다로 말씀드립니다. 과거보다 5%가까운 수익률이 떨어졌지만 12%의 수익을 내는 상품(부동산투기 제외) 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코인은 제외합니다.)
    때문에 현재로서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상품이고, 결국 탈원전, 탈석탄 체제로 가게 될 시 전기가격의 상승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수익률이 떨어졌다고 하여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근 미래 빠르면 20년도, 늦어도 30년도 경이면 에너지 대란이 올 것을 예상하기 때문에 20년 이상의 장기 수익을 바라보고 하는 태양광발전소는, 그 미래와 전망이 매우 밝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Sort: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자금이 생기면 투자처로 생각해봐야겠네요

Great post! Consider to participate to one of the following contests!
Below is a list of some contests/giveaways on Steemit that you should definitely participate in.
The list isn't in any particular order and it isn't exhaustive.

1. Meme Challenge by
@fibra59 / https://steewit.com/@fibra59


A entertaining and popular contest to tickle your funny bones, it is sponsored by several Steemians and it'll certainly put you under the meme spotlight.
Tag - memechallenge

2. Open Mic Week by
luzcypher / https://steewit.com/@luzcypher
/
pfunk / https://steewit.com/pfunk


This contest will allow you to get your musical juices flowing. Make a musical video and submit it now.
Tag - openmic

3. Wild and Strange Contest/Steem-Pocalypse by
papa-pepper / https://steewit.com/@papa-pepper


Two very interesting contests running into their 5th and 3rd seasons respectively, you don't want to miss grabbing a spot on the next edition.
Tag - wildnstrange / steem-pocalypse

4. STEEM Cup Series/Steemit Scramble by
ats-david / https://steewit.com/@ats-david


If you are a sport enthusiast or otherwise, don't miss out on participating in these sporting event related contests.
Check out the latest contest here.

5. Art Challenge by
aksinya / https://steewit.com/@aksinya


You don't need to be an artist to join. Just interpret an artwork that is posted in your own words.
Tag - artchallenge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판매는 한전에 다시 하는건가요?

네 애초에 생산된전기를 보관했다가 파는게 아니라 발전즉시 한전으로 송전되는데 그 송전양을 계량기로 체크합니다

민간인이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다만 사업자를 낼 수 없는 은행, 공무원등은 불가능합니다

글 이 좋네요 보팅하고 갑니다

유익한 정보에 감사드려요
보팅+팔로하고 갑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많이 공유 부탁드리고
자주 만나요!

넵 감사합니다^^

개인의 투자 참여 방법도 궁금합니다~

시군청에 전기사업허가를 받아서 시행하시면 되는데 설치공사는 혼자 못하십니다. 전기공사업면허가 있는 업체를 통해서만 가능해요~

신기한 내용이네요.ㅎ
이런 내용은 처음 접해보는.ㅎ
행복한 하루 되세요.ㅎ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정말 궁금한 부분이엇는데.... 보팅하고갑니다!

필요한 면적과 초기비용이 궁금합니다.^^

https://steemit.com/kr/@tkdgjs79/2hrksx 첫번째 글 보시면 나와있습니다^^ 면적은 100KW당 350~500평정도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전에 읽긴했는데 까먹었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솔직히 탐나네요. ROI 그리고 미래가치가 굉장히 뛰어나다고 생각들어요 ㅎㅎㅎㅎ 마이너스 통장 뚫어서 달려가야겠는데요...

저도 빚내서 하고있습니다 ㅠㅠ 솔직히 직장인으로서 억단위가 넘는 금액이라 겁나는 비용이긴하지만...그래도 미래보고 투자하는거죠..

여기에 채굴을 접목시킬 수 있으면 정말 좋을것 같아욬ㅋㅋ

저도 그생각 여러번 해봤는데 현실적으로는 안되는가봐요. 전기세 많이나오는 체굴장에 설치해도 상업용 전기는 120원을 넘지 못하니.. 태양광 전기가격은 최소가 160원 이상이라 발전해서 파는게 더이득이라는 얘기가 있더라구요

아하 그런 이유가 있었네요. 채굴 자체가 산업용 전기를 쓸 수 있는게 아니라 잘 찾아보면 왠지 도움되는 분야가 있을것 같다는 막연한 생각을 해봅니다. ㅎ

저도 그부분을 유의해서 알아보는 중이긴합니다. 스위치코인, 그린코인 등등 많은 코인이 있긴 하더라구요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초기투자비 및 유지관리비가 함께 정리되었다면 더욱 유익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시리즈로 진행하는거라..ㅠ 글을 수정해야겠네요

20년을 바라보신다면 설비 수명으로 인한 감가상각이나 폐기비용도 고려하신건지 궁금합니다 ㅎㅎ

감가상각비용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위 포스팅은 단순히 17년도 수익분에 대해서만 적은거라서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부분에 대한 후속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

저희 집도, 어머님이 노후자금으로 태양광 발전을 하시는데
설비 수명까지 고려 했을 때, 전체적인 수익률이 궁금하더라구요~

smp, rec 가뭔가요? 보팅합니다.

smp는 한전에 파는 전기가격을 말하고 Rec는 공급인증서라고 해서 전력거래소에서 거래하는 전기입니다^^

예전부터 늘 관심은 있었던 투자처인데 참 실천이 쉽지 않은 영역이네요 ㅠㅠ 대단하십니다!

태양광의 미래가 밝다고 하니 흥미롭네요 ㅎㅎ 개인적으로 학계에선 지는 태양이라 표현하는걸 들어왔는데 현업자 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습니다 ! 종종 태양광 이야기 들려주세요 ^^

신재생에너지사업이란게 업계에서는 지는 별이 맞습니다. 우후죽순으로 업체들이 생겨나고 하루에도 몇몇기업이 망해가는 실정이니까요. 바로 정부 규제때문이죠 ..ㅠ

주변 지인이 태양광 사업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주식 같은 투자가 아니라 부동산을 매입해서 전기 생산 이후에 그 전기를 판매한다고 하는데 수익률이 나쁘지는 않네요 ㅎㅎㅎ 이 포스팅 참고하라고 해야겠습니다 정보 감사드립니다!

넵 감사합니다^^ 다만 제 포스팅을 맹신하진 말아주세요! 전기가격이라는게 변동폭이 작지 않아서요..

현 정부는 탈원전을 꾸준히 밀고 있어서 전기가격 상승을 기대해봐도 되겠죠?ㅎㅎㅎ
근데 만약 20년쯤뒤 핵융합 발전이 성공해 상용화 된다면 또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아- 어려운 투자의 세계

한 20년 뒤쯤이면 더 좋은 효율의 태양광모듈 등이 나오지 않을까요? 적은 면적에 더 많은 발전을 할수 있는!

대박사건!!

저도 항상 관심같고 있는 부분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수익에 대한 현실적인 이야기를 듣기 쉽지 않다보니 제가 올려보게 되었네요~

하하 예전에 신랑이 땅이나사서 태양광발전에 투자해보자하던데 미래와 전망이 밝다고 하니 솔깃하네요 ㅎㅎ 먼저 땅을 살돈을 벌어야겠어요 ~~ ㅎㅎ

맞습니다.. 불과 1~2년전만해도 평당 2~3만원대밖에 안했던 땅들이 현재는 8~9만원에 거래되고있어요. 태양광이 가능한부지일경우에말이죠..

좋은 정보의 포스팅입니다. 훌륭하십니다.

다큐멘터리 '비포 더 플러드'를 통해 대체 에너지 개발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는 찰나, 이 글을 보게 되니 생각이 아닌 행동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우와! 이런 자세한 수익률 작성해주신걸 보니 관심이 더 많아지네요^^;; 예전에 시골어떤 가정에 전기료가 나오는데 오하려 돈을 받는다고 나오던데 그걸보고 관심이 가더라구요~ 한정자원보다는 역시 이런 에너지가 정말 필요한거 같아요!

저도 관심있던 사업인데 좋은 자료 갑사합니다 ^^

저도 관심이 많이 있는데요. 노하우가 녹아있는 자세한 정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시설이 20년뒤에도 잔존가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폐기 비용등으로 인해 잔존가치가 0이된다면 현재 수익률에서 투자금이 두배가 되는데 18년정도 소요되는걸로 계산되는데요.. 그렇다면 물가상승률에 못미치는게 아닌가하는 의문이 듭니다. 그리고 원금이 보존되는 연 3%이자일 경우에 24년뒤면 두배가되어서 차이가 크지않은데 잔존가치나 물가 상승률을 고려한 장기적 수익성 측면에서 추후 포스팅 부탁드려봅니다.
감사합니다!^^

한번쯤 볼만한 유익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신세계네요~ㅎ
제가 소유하고있는 토지에 태양광시설 설치가 가능한지, 기타 경비나 준비할사항은 뭐가있는지, 좀더 구체적으로 여쭤볼수 있나요~

태양광 발전소가 예전부터 전망이 밝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 사실상 관심이 많이 안간건 사실 이였는데 이 글을 보니깐 확실히 전망이 좋네요....
저도 한번 태양광에 대해 조금 공부를 해보고 싶네요....
마구잡이식으로 달려들수 없는 너무나도 전문적인 분야라서 ㅠㅠㅠ

생각보다 태양열 발전의 수익률이 높군요...!
길게 보면 이만한 투자종목도 없는 것 같네요.

https://www.facebook.com/krsteemit/
글이 좋은 것 같아 페이스북 페이지에 공유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해서요 ㅎㅎ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제 고향이 서천 비인입니다ㅎㅎ 사실 저도 태양광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는 편이라서... 나중에 여유가 되면 한번 투자해볼까 생각중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리고 종종 이야기 들려주세요.
팔로우합니다~~~

정말로 관심있는 분야였는데..
이렇게 자세히 써주시다니~~~ ㅎㅎㅎ
감사합니다!! ^^

생생한 이야기네요. 리스팀 팔로우하면서 많이 배울게요

새로운 사실을 알았네요 ! 요즘 가상화폐도 신기했는데 미래는 과연 어떤 세상이 올지 더 궁금해지네요

Great post! Improve your posts payout reading

this free e-book! / https://steewit.com/steemit/@donkeypong/announcement-steemit-101-e-book-released-for-free-pa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