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증인 이야기

in #kr6 years ago

요즘 모종의 사건의 스팀 증인 얘기도 불거져 나왔습니다.
그래서 증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팀의 증인시스템


증인(Witnesses)이란 스팀의 스팀달러를 1달러로
조정하는 역할과 더불어 여러 역할을 담당합니다.

https://steemd.com/witnesses

여기에 보면 feed가 각 증인들이 제시하는
스팀가격입니다.
이 가격들을 종합해서 중간값으로
스팀달러를 1달러로 조정합니다.

그러한 것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스팀의 실질적 채굴자들이라는 것입니다.

스팀은 20명의 채굴자와
백명이상의 후보자들로 나뉩니다.

이중 투표를 통해 20명의 커트라인을 넘은 사람들에게
채굴권을 줍니다.
그리고 3초마다 20명이 돌아가면서 채굴을 하죠.

하지만 이들중 컴이 멈추거나 네트웤이 꺼지거나
등등의 비상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증인의 채굴이 진행되지 않으면
바로 후보군에 대기중인 사람에게 채굴권한이 넘어갑니다.

채굴이 자꾸 실패하고 하다보면
지지율이 낮아지겠죠.

이렇게 채굴한 스팀은
증인 10%, 스팀파워보유자 15%, 그리고
스팀잇 사이트의 보상창고에 75%가 들어가게 됩니다.

증인 선출


증인의 선출은 어떻게 하는가..
간단합니다. 투표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들이 포스팅에하는 보팅과 마찬가지로
스팀파워에 지대한 영향을 받습니다.

증인에게의 보팅은

스팀잇 오른쪽 상단 메뉴버튼을 누르면
Vote for Witnesses 라고 나옵니다
혹은
스팀KR에서
https://steemkr.com/

증인 선출하기 에 들어가면 됩니다.


그리고 원하는 증인에게 보팅을 하면 되죠
최대 30명까지 가능합니다.


목록에 보이지 않는 사람에게는
따로 계정명을 입력하여 보팅할 수 있으며

proxy (위임) 설정도 있습니다.

위임을 설정하게 되면
30회의 증인투표를 해당 계정에 위임하게 됩니다.

증인의 요건


증인이 되기위해선
먼저 채굴을 위한 장비를 갖춰야하며
스팀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지식이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스팀파워로 인한 투표로 20위권 안에 들어가야 되죠

KR 증인의 가능성


clayop님의 경우는 KR커뮤의 스파가 너무나도 부족할때
이미 증인이셨습니다.
그말은 해외 고래들과 돌고래 그리고 많은 이들의
지지가 없고서는 KR커뮤끼리의 투표로는 20위 진입이
불가능하다는 말과 같습니다.

거기에 증인은 자신이 그만한 의지를 갖고
준비하고 경쟁하는 자리입니다.
스팀에 대한 지식과 장비를 갖추고
KR만이 아닌 외국고래들과 유저들의 공감도 얻어야되죠

즉, KR증인의 선출 같은건 그야말로 뜬구름 잡는 소립니다.
현재 clayop님이 증인을 관둔다면 21위가 증인이 될뿐이죠
물론 한국인은 100위권내에도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을 차치하고

KR 커뮤니티의 성립에는 clayop님이 항상 가운데 계셨습니다
그때 클옵님이 그냥 증인의 이익과 고래의 이익만
취했다면 KR이 이렇게 클 수가 없었습니다.

증인의 이익이 있으니 글도 조심하고
이것저것 할 수 있다는 얘기가 있지만
전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런 이익이 있든말던 챙길수 있으면 더 챙기는게
사람 욕심이거든요.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편하게 몇 가지만 댓글로 남겨보자면...
현재 스팀 관련 서버는 4개를 돌리고 있습니다. 이 중 3개는 6코어 램 50기가 정도에 SSD 500G를 갖춘 꽤 높은 사양의 서버인데요, 하나는 스팀 메인노드, 하나는 백업노드, 다른 하나는 최후의 백업+시드노드입니다. 메인노드와 백업노드의 키가 엉키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는 것이 은근 신경쓰이는 점이죠. 증인서버로는 나름 좋은 사양인데 요즘 스팀 네트워크가 점점 더 활발해져서 램을 증설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스팀 관련 서비스를 위한 스크립트 서버인데요, 이것도 예전엔 고사양이었는데 Jussi 나오면서 다이어트를 좀 했습니다.

요즘이야 좀 한가하지만 하드포크가 다가오면 서버 널뛰기 하면서 업데이트하고 이상있나 모니터링 하고... 하포 당일은 아무것도 못한다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ㅠㅠ

평소에는 새로운 기능이나 설정값 검토나, 백서검토, 개발자와 증인들과 토론 등을 합니다. 요즘은 동일인에 대해 보팅을 여러번 할 때 패널티를 주는 것을 얘기하는데 전 일단 관망중이에요.

꿀보직이라고 하면야 할 말은 없지만 ^^; 기본적인 디버깅이나 노드간 관계에 대한 이해와 관심, 철저한 서버보안은 필수이고, 무엇보다도 항상 영어로 의사소통해야 하기에 언어압박은 큰 스트레스 요인입니다 ^^;; 상위 20위 안에 동양인 증인은 저 혼자만 있고... 그나마 32위에 아빗이 있네요. 근데 이 친구는 스달 프리미엄을 무지막지하게 줘서...

제 생각에는 기본적인 서버 및 노드관리 기술과 의사소통 능력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일 몇번씩 다른 증인들 상태 체크하는 편집증(?)이랑요 ㅎㅎ

덕분에 너무 편안하게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kr만 잘 돌아가는걸보고 이제는 steemit,
Steemkr 두개 다 로그인해서 번갈아 가면서 쓰고 있네요~^^

꿀보직 맞구만요.
이글보고 스팀 풀매도.

풀봇 누를까 고민중입니다... 오른쪽 위에 깃발이 업보트로 보이네요~ ㅎㅎㅎ

이글보고 풀매수

탈룰라가 떠오릅니다 ㅎㅎㅎ

항상 보이는 모습보다 안보이는 곳에서의 고생과 노력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스팀잇이 되면 좋겠습니다. 건강유의하시고 화이팅입니다.

증인이 되기 위해선 여러 가지가 필요하군요
어려운걸 쉽게 설명
감사합니다♡

사실 가장 필요했던건 초기 진입이었죠
그점에서 앞으로 펼쳐질 smt는 양상이 좀 다르리라 생각됩니다

스팀페스트에서도 거듭 강조되었던것이 바로 증인투표였습니다. 대부분의 스티미언들이 증인 투표가 왜 중요한지, 아니 스팀잇에 '증인'이라는것이 존재하는지조차 모른다고 걱정스럽게 말하시더라구요. 해외 증인분들은 자신을 투표해달라며 스팀챗을 보내기도 하고, 포스팅으로도 투표를 강조하곤 하는데 클레옵님은 그러신적이 없는것 같음에도 불구하고 증인 10위안에 들어가 계시다는게 한국인으로서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아직 증인투표를 안하셨다면 꼭 한번씩 부탁드려요!!

돌려까기 아니시죠..? ㅎㅎ 요즘은 Kr에 집중해서 그렇지만 나름대로 열심히는 하고 있어요 ^^ 예전 선형보상때도 외국애들이랑 몇시간동안 챗하면서 합의문도 이끌어내고요~ 그 이후로 kr이 많이 커진것 같아요.

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당신을 증인으로 임명합니다. +_+b

짱재밌는 @twinbraid님 안녕하세요! 별이 입니다. 끝내주는 @joeuhw님 소개로 왔어요. 칭찬이 아주 자자 하시더라구요!! 멋진 글 올려주신것 너무 감사해요. 작은 선물로 0.3 SBD를 보내드립니다 ^^

많은 것들을 배우고 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오잉...증인이라는 개념은 처음 보네요...
스팀에 대해서도 더 공부를 해야될 것 같습니다 ㅜㅜ

트윈님 덕분에 증인에 대해서 새롭게 알고 가네요. 단순히 증인과 증인의 수익구조? 같은 이야기만 항상 오고가서 증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잘 몰랐는데 감사합니다.

tip!

Hi @twinbraid! You have received 0.1 SBD tip + 0.03 SBD @tipU from @rbaggo :)

Check out new tipuvote! feature :)

steemit 처음하는데~ 많이 어렵네요 ㅠㅠ 이해되게 여러번 읽어볼께요^^

트님 멋지네요

어차피 이뤄질 수 없는 방법이죠.
그러니 쓸데없는 에너지 소모를 할 필욘 없다고 생각됐습니다

아하...그런거였군요...요사이 참 많은것을 배우고 알게 되네요...그리고 오랜만에 진지한 글을 보네요..ㅎㅎㅎ..쉬운 설명 감사합니다...

전 항상 진지하죠-ㅅ- ㅎ

제 스팀지식 절반이상을 트윈님께 배우네요^^
증인에 대한 궁금증이 풀렸어요!
포스팅 감사합니다 ㅋ

전 스팀의 증인 시스템은 별로 맘에 안들지만
그것과 이건 별개죠

설명의 신. 명쾌하네요.

아니 그건 좀 과찬이..-ㅅ-;
여튼 감사합니다

정말 많은걸 배웁니다

저 역시 여기서 배운게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적시에 좋은 글 올려주신 트윈님 멋져요!^^

증인 얘기는 해결책이 없죠..

지식과 채굴장비가 필요하다니... 스팀가격이 낮았을 때는
채굴기 운영비를 사비로 충당했어야 했겠네요ㅠ 클레욥님 엄청난 선구자셨군요!

아 그건 아닐겁니다. 당시는 스팀파워 이자도 엄청났고..
여튼 채굴을 스팀 증인이 하기 힘든만큼 손해보면서 하는 것은 아닙니다-ㅅ-

지지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사.. 존경합니다!

-=ㅅ-.. 앞이 왠지 신경쓰이지만.. 감사합니다

역시 돈과 명성만으로 할 수 있는건 아니었군요. 잘 보고 갑니다.

채굴 장비쪽은 난이도가 낮습니다만..
그것도 준비하지 않은자는 못하죠.

으음... 이러한 부분도 있었군요... 상세하고 좋은 설명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_+/

오늘따라 님의 포스트가 유달리 빛나보입니다.

아 그렇다고
그전 포스트가 가치가 없다든가 그런이야기가 아닙니다.

아시죠(웃음)

잘 보고 가요

전 사실 커뮤니티에 한 것이 거의 없죠
그런 면에서 두분다 존경하는 분입니다.
이렇게 된게 사실 믿기질 않네요

트윈님 덕분에 오늘도 하나 배우고 갑니다. ^^
알아듣기 쉬운 설명은 정말 트윈님을 따라오실 분이 없을거라는...ㅎㅎ

감사합니다 +_+/

Tag 가 화룡점정이군요 ^^

저의 성명절기 태그라-ㅅ- 항상 달고 있습니당

항상 잘 배우고 있습니다. :D

감사합니다 :D

명쾌한 설명 감사합니다. 여윽시 멋지십니다

감사합니다 +_+/

항상 @twinbraid님 글 잘보고 있는 1인입니다.
스팀 증인에 대한 내용도 쉽게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넵 쉽게 보아주셨다면 다행입니다 +_+/

안녕하세요 twinbraid 님,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넵 어서오세요 성민님^^

역시 우리의 스타 트갓~! Goood~

욱님 어디가셨슴까-ㅅ-;;

너무 거기 빠져있는것 같아 잠시만 쉬었다가 돌아가겠습니다ㅎㅎ

증인 관련된 얘기 잘 보고 갑니다. 시스템이 어느정도 이해가 되네요.

넵 그런 시스템이죠-ㅅ-

증인 시스템에대해 이해가 되는군요. 희생도 많이 필요한자리 같습니다.

음. 사실 희생은 필요없습니다. 희생이 있는 자리라면 암두 안하죠.
딱깨고 말해서 개이득입니다.
하지만 개이득인 자리에 있을때 저 같으면 암것두 안하고
놀고 먹을거 같습니다. 그렇지 않다는게 대단한거죠

@twinbraid 님 오랜만에 뵙네요~ 증인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많이 도움이 될 것같아요! 잘 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오랜만이세요+_+ 공대생 화이팅입니다

깔끔한 설명 잘 읽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참 꾸준히 포스팅하시는모습이 존경스럽습니다. 저는 한동안 떠났다가 다시 할려니 영 어렵네요 , 포스팅으로 많이 배웁니다

저도 제가 아닌거 같습니다. 전 절대 부지런한 인간이 아닌데 말이죠 ㅋ

아직 너무 어렵네요..

원래 코인계가 이리저리 공부를 많이 해야되죠..-ㅅ-

한방에 이해됩니다! 역시 멋지시네요 :D

감사합니다 +_+/

스팀잇을 시작한지 6개월이 지났지만 모르는것 투성이네요~
쉬운설명 감사합니다~~ ^^

언제나 기가막인 글. 감사해요

요즘 증인 이야기가 많이 나와 궁금하던 차였습니다.
여전히 낯선 어휘들이 많지만
@twinbraid님 덕분에 하나 줄었습니다.
그나저나 평소엔 제가 보팅해도 숫자 안바뀌던데
방금 보팅을 하니 옆에 달러가
0.02나 올라갔습니다 ㅜㅜ 감동

명쾌하게 정리해주셨네요. 원래 이해를 잘 못하는 멍청한 두뇌를 가졌는데 트윈님 덕분에 한번에 이해가 되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트님의 이런 점이 참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멋지십니다^^

kr에서 증인이 늘었났으면 좋겠지만 저도 현실을 알고 당분간 유저수나 늘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상위 20위를 뚫는건 현재로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순수 프록시로 뚫을려면 kr의 액티브 유저수가 절대적으로 늘어나야겠죠.

솔직히 이번 복작거리는 일덕분에 증인이라는게 뭔지 무슨일을하는건지 조금 알게되었는데 설명들으니 점점 더 알아가는 느낌이네요 ( 솔직히 아직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ㅎㅎ ) 좋은글 감사합니다

증인이 이런 시스템이었군요. kr태그가 5위인만큼 증인도 한 다섯명쯤 세우고 싶네요! 트윈님을 국회로~

증인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항상 명쾌하고 명료하고 쉽게 글로 잘 설명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스팀잇 한지는 이제 조금 되었는데도 증인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잘 읽고 많은 걸 알고 갑니다. 트윈님 감사합니다 ^^

역시!!! 갓트윈님!!! 사랑합니다^^
한국인 증인이 꼭 한명이라는 법은 없잖아요 두번째 케이알 증인은...트...^^

오 간결하며 핵심적인것이 복잡하지 않아 좋습니다. 잘 이해가 됩니다. 사실 글들이 길어지고 요점이 헷갈리면 그냥 읽기 힘들죠 ㅠㅠ

이런 시스템이 있는줄 몰랐는데, 의외로 자가 검열 방식이 충분히 갖춰졌다는 생각도 드네요. 물론 사람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못할 것이 없습니다만, 그래서 지금까지 kr 커뮤니티를 지켜오신 분들이 더 대단합니다.

좋은글보고 갑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림니다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