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거래소와 분산화 거래소

in #kr6 years ago

이전에 암호화폐도 익명성에서 자유롭기 힘들다는
얘기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그 정점에 거래소가 있죠.

그런데 그중 절대 익명을 유지할 수 있는
거래소가 있습니다.

그 누구도 터치할 수 없이 자동으로 전세계 유저들에
의해 분산되어 돌아가는 거래소

바로 분산거래소

DEX (Decentralized EXchange)

얘기입니다.

일반 거래소와 분산 거래소의 차이


사실 우리는 아주 가까운 곳에서
블록체인에 의해 자동으로 돌아가는 거래소를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스팀 내부거래소입니다.

스팀 내부거래소는 미리 짜여진 코드에 따라
자동화되어 돌아갑니다. 또한 블록체인에서 돌아가죠

한데 사실 일반 거래소도 수동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구석기 시대의 거래소 같은 건 없죠.

그럼 뭐가 다른가..

블록체인 기반인가, 자기네들 서버 기반인가
이것이 다릅니다.

일반 거래소의 단점


일반 거래소의 최대 리스크는 해킹과 먹튀입니다.
진짜 해킹은 물론이고.. 운영자가 맘만 먹으면
'해킹이닷!!' 라고 외치고 먹튀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제도적 장치가 전무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무너질만한 거래소는 언제든지
먹튀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또한 각종 에러를 달고 삽니다.
입금을 했는데 반영이 안된다거나 출금을 했는데
지연된다거나 정확한 반영이 안될때가 왕왕 있습니다.

이유는 블록체인의 정보를 다이렉트로 반영하지
않고 자기네들 서버를 한단계 거쳐서 입니다.
즉, 블록체인에선 제대로 반영되었지만
서버가 고때 잠시 버벅거리거나 다운되었다면
그거 캐치못하고 넘어가는 수가 왕왕 있다는 겁니다.

거기에 거래단계에서는 아예 블록체인과 상관없이
자기네들 서버상에서 숫자놀음을 하는데
시도때도 오류질이죠.
거래취소가 안된다거나 주문을 넣을 수 없다거나..

그걸 넘어서 더욱 무서운건
이번의 테더발행이라던가.. 지갑을 오픈안한다던가
블록체인상의 정확한 정보가 아니라
거래소 지들만의 숫자놀음으로
충분히 조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자신의 원계정에서
다이렉트로 거래소로 보내면
익명은 완벽히 사라지죠.

분산 거래소의 단점


그래서 나온 것이 저런 엉망진창이 아닌
블록체인의 정확하고 신뢰가 넘치는 정보에
다이렉트로 접속해서 거래되는 분산 거래소입니다.

현재도 꽤 나와있습니다.

스팀을 하는 우리들의 경우 아주 가까이서도
찾을 수 있죠.

바로 스팀 내부거래소 입니다.
비록 스팀과 스달만의 거래만 가능하지만
블록체인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돌아가는 거래소입니다

이렇게 많고 잘 돌아가지만
일반 거래소보다 훨씬 마이너합니다.
이유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째, 바보같은 속도
네.. 블록체인의 최대 단점이라고 할 수 있죠.
실시간 갱신되는 일반 거래소하곤 비교가 안됩니다.
이쪽은 가장 빠르다고 일컬어지는 스팀 블록체인으로도
최소 갱신주기가 3초입니다.
뭘하든 3초가 걸린다는 것이죠.
주문등록 3초, 취소 3초, 화면 갱신 3초

둘째, 현실환전 불가
블록체인상에서의 거래는 잘 중계해주지만
현실의 돈으로 환전은 불가능합니다.
이는 현금을 미리 준비해놔야 가능한 일인데
분산거래소는 주체가 없으므로
현재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다만 훗날 암호화폐 현금서비스가 대중화되고
이와 연결된다면 이문제는 해결되리라 봅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수수료는 비슷한데
코인에 따라 납득하기 어려운 수수료가
붙기도 합니다.

(크립토브릿지 XP 수수료)


(코인익스체인지 XP 수수료)

하지만 결국 속도 이거 하나때문에
분산화 거래소가 죽을 쑤는 것이죠
샤딩, 라이트닝 네트워크등.. 채신 기술이 나오지
않는한 이 문제의 해결은 요원할 것입니다.

크립토브릿지 (CryptoBridge)


유명한 DEX로 이더델타가 있으나 이더델타는
이더계열의 토큰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비트코인은 안되죠.

하지만 요 크립토브릿지
그런 제한이 없이 어떤 코인이라도 상장만 한다면
거래할 수 있습니다.

먼지시리즈들이 꽤나 상륙해있습니다.

먼지코인들은 크립토피아나 코인익스체인지에
더 많고 거래량도 압도적이긴하지만
DEX의 경우
크립토피아나 코익처럼 심심하면 지갑 고장나서
출입금 지연되는 일도 없고 어느날 사이트가
다운되서 똥줄타게 만드는 일도 없습니다.

또한 가격차이가 좀 나서 재정거래도 노려볼 수 있는
이점이 있죠. (사실 거래량땜시 좀 힘들지만)

고로 가까운 시일내에
사용법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Sort:  

I'm sorry I was being hacked! I have deleted the spam and working on clean up! Love and Kisses @marie

카톡방 왜 안오심?? 얼른 와서 신탁을 내려주세요..다들 기다립니다ㅋㅋㅋㅋ
SEND 거래량 0.....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팬클럽 1호 인정 ㄷㄷ 첫 댓글이라니....
그나저나 트윈님... 신탁 기다리고 있습니다.

요즘 진짜 개바뻐서..ㅠㅠ;;;
스팀 포스팅두 쉬구..ㅠㅠ;

역시........ ㅇㅈ합니다.. 팬클럽 회장..

초기에 크립토브릿지 전용 코인을 샀었어야했는데 ㅠ 몇십배 올랐더라구요. 분배도 꽤 잘해주고 :)

저도 저거보고 쬐끔 샀는데 폭락함-_-

크리입토브리잇지의 모올락이다아아아~!

블록트레이더가 분산거래소인줄 처음 알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블록트레이더는 아니고.. 내부거래소가 분산거래소죠.
블트는.. 환전소 개념?

크립토피아라는 곳이 있었군요. 처음 알게 되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요샌 먼지 코인이 진짜 먼지가 되는터라.. ;ㅁ;..

어디보자.. 예전에 변호사분께서 올려주신 재정거래 관련 법률이..

저거 완전 불쌍한 재정거래거든요-ㅅ-;;;

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블로그에 좋은글들이 많아서 팔로워 하고 갑니다 !
괜찮으시면 맞팔 부탁드릴게요 ㅎ
편안한 밤 보내세요 :)

넵 감사합니다 +_+/

트님. 요즘 왜케 안오세요?? 도대체 머가 그렇게 바쁘신가요~~ 어서 신탁을 내려주시길 모두가 기다립니다~~~~~ 그리고 DEX거래소는, 아직까지는 크게 장점은 모르겠네요. 중앙거래소가, 사실 너무 편하고 혜택도 좋아서.. DEX가 쓰일 용도가 있겠죠. 토큰거래라던지.. 흠..

신탁!! 내려드렸습니다
내일 폭등!!!

갸아아아으아악

갸아아아으아악22

오홋, 좋은 거래소...
잘 배우고 갑니다아~!
(그나저나 코인들 중에 니트가 있는것 같은데...)

저도 눈에 띄였습니다 ㅎㅎ
하지만 요즘은 저런거 하면 안될듯..

분산거래소는 거래시 소유권 변경과 전송수수료 발생 여부가 궁금하더라구요..
궁금해하면서 찾아보지는 않는... orz

스마트컨트랙이라.. 소유권이 완전 이전된다고 보심 됩니다.
일반적인 출입금은 당연히 전송수수료가 발생하고
거래등록 같은 트랜잭션에 대해서 수수료는 거의 발생안하도록
만들어 놓더군요.
단 제가 보아온 분산거래소에서는
전부 거래취소 수수료가 존재했습니다

트갓님! 궁금했던 부분인데 속시원해졌습니다. 사용법 포스팅도 기대할께요^^

감사합니다 +_+/

요즘 포스팅이 많은 늦은 저녁이나 새벽에 자주 올리시는걸보니 많이 바쁘신가보네요 'ㅁ'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ㅁ~

프로필은 예쁜 소년데, 글을 완전 전문가네요

요즘에 많이 바쁘시군요
잘읽고 갑니다 .
언제나 유익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코인익스체인지에서 XP를 3.2 사토시에 주워보았습니다 ㅋㅋㅋㅋ 일단 POS 돌리기로 놀고 있네요 ㅎㅎㅎ

동시에 유동성공급자 확보도 만만치 않지용~ 먼지코인들에서 보석코인 나오는 겁니까~~?! ^^ 잘보았습니다~ㅎ

아아.. 내 먼지코인들은 정말 먼지가 되어 사라졌습니다.ㅜㅜ
카이버 지옥구경 중이구요. 흑흑

좋은 글 감사합니다. AST (Airswap), ZRX (0X) 가 유동성 확보측면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는 것 같네요.

웃는트윈.jpg
카톡에 다시 들어갔으나 트님을 볼수 없어.. 포스팅으로 보로 왓습니다 성지순레!!

저 많은 코인 중에서
과연 얼마나 살아남을지(절래절래)

오 어려운 내용들 쉽게 잘정리해주셨네요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정보 감사 드립니다.
크립토 브릿지 저도 가입은 되어있는데, 느리고 UI 구려서 안쓰고 있었네요. 먼지 코인 조금씩 사볼 생각입니다.

그나저나 코익에 보낸 500만원치 비트는 아직도
안오는군요..ㅠㅠㅠ 작년에 보냈는데..
이런건 정말 문제인거같습니다

거래소에 대한 불만과 대체에 대한 갈증이 있었는데, 포스팅 글을 보니 여러가지 대안을 떠오르게 하네요. 사용법에 대해서도 기대하고 보겠습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