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금융권에서 블록체인을 탐낼까

in #kr7 years ago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081614171

한달전 우리은행에서 암호화폐의 발행에 나섰다는 기사다
하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가상화폐는 변동성이 심하다.
이걸 어떻게 활용할 예정일까?

한편 비트코인은 븅신.. 이라고 말했던
JP모건쪽에서도 자체 암호화폐를 제작중이란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

우리 같은 쌩초보들은
'블록체인을 은행에서 많이 도입'
'강력한 보안'
'비용 절감'

이런 말을 들으면 '과연 블록체인' 이라고 한다
하지만
'은행이 블록체인 도입하면 뭐가 좋아'
라는 질문을 받아도
답변은
'과연 블록체인'
이 된다.

블록체인이 짱 좋은 줄은 알겠는데
왜 쓸려는지는 잘 모르니까

보안은 비싸요


은행들은 이미 훌륭한 전산망을 가지고 있다
카드결제, 전자결제 모두 순식간에 처리되고
그 불편이란 건 거의 느끼기 힘들다

그런데 왜 그런 은행들이 블록체인을 주목할까
걍 그거쓰지

그 이유는 그러한 핀테크 시스템들을
유지하는데 엄청난 돈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세계최고의 보안창고업체가 있다고하자
그들은 이왕이면 최고의 효율을 위해서
에너지 1등급 보안창고를 지향할까?
그렇지 않다.
보안을 위해서 모든 것을 펑펑 쓸 것이다.
효율이고 뭐고는 그 뒷문제다

그럼 그런 업체에 물건을 맡기는 것은 절대로
싸지 않게된다.

은행을 둘러싼 시스템들은 다 그런 종류다
하다못해 경비원의 제복까지도..

중간상인도 비싸요


산지직송된 농산물은 매우 싸다.
아예 직접 캐는 사람한테 사면 더더욱 싸다.

하지만 맛있게 먹다가 유기농 벌레가 반쪽만 남아있는
광경을 볼수도 있다
그런 베어그릴스 체험기 같은 걸 당하지 않을려면
누군가에게 과일안에 벌레가 세들어 살고 있는지
확인해달라고 의뢰하면 된다.
그런게 많아지면 그 사람은 아예 관리회사를 설립하게 된다

또한
직접 캐는 사람이 산삼을 캐왔다
근데 난 사과 먹을려고 했지 산삼 먹고 싶진 않다
이런걸 해결해주는 것이 유통과 도매와 소매다

하지만 당연히 중간에 그런 일들을 해주는 사람들은
비용을 받게되고 그런게 많아질 수록
최종서비스는 비싸게 된다.

은행시스템도 그렇다.
그들이 전부 자기네가 개발하는게 아니다.
경비원은 용역회사에,
전반적 시스템은 시스템 설계 회사에,
외국 송금은 외국환전은행에,
그런식으로 여기저기 많은 것들이 덕지덕지 붙어있다

근데 블록체인은 쌈


블록체인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는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블록체인은 세계에서 제일 단단한 금속이
액체상태에서 고체로 만들어지기 직전
글자를 새겨놓은 것이다.
그래서 일단 금속이 식으면 조작이 불가능하다

반면 일반 은행의 장부는 찰흙에다가 글자를 새겨놓았다
대신 그 찰흙은 겹겹히 쌓인 철통보안속에 놓여있다

전자는 누구도 조작할 수 없으므로
보안비용을 낼 필요가 없이 대충 관리하면 되지만
후자는 창고임대비, 인건비, 전기비 등등
철통보안을 형성하는데 막대한 돈이 들어간다.

즉, 보안이 자체적으로 단단해서
따로 비싼 보안체계를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열대어를 키우는데는
온도조절기, 열대어밥, 노스트레스 환경 등등 비용이
왕창 들지만
동네 붕어따위 키우는건 걍 바게쓰에 물떠서
개밥이나 넣어주면 된다는 것이다

또한 이 블록체인은 태생부터 각종 기능들을
주렁주렁 달고 있으며
설계에 따라 더 왕창 달 수 있다
즉 산지직송에 자체검사기능이 달려서
벌레든 사과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당연히 벌레 검사회사에 돈주고 의뢰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그래서 해외송금시 외국회사 중간에 끼여서
수수료 왕창 떼이는 것과 달리
블록체인의 암호화폐기능이면 중간에 끼인놈이 없으니
무지 싸게 송금이 가능하게 된다.

요약



은행시스템


블록체인

Sort:  
요염한 @twinbraid님 안녕하세요! 저는 스팸 없는 세상을 꿈꾸는 kr 가이드독이에요. 잊지못할 @jiuun님 소개로 왔어요. 칭찬이 자자~ 하시더라구요. ^^ 러블리한글 올려주신것 너무 감사해요. 작은 선물로 0.5 SBD를 보내드립니다 ^^

큰멍멍이다..-ㅅ-!

블록체인의 핵심은 신뢰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것 같습니다. 그럼 그 신뢰 위에서 거래도 생기고 시장도 생기겠죠. 잘만 된다면 신세계 보는게 얼마 남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 다들 가상화폐가 마이너하다고 하지만
움직임들 보면 심상치가 않죠. 어느날 확 다가설거 같습니다.

Cheer Up! 와우!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에 많이 투표했어요! 우리 앞으로도 힘내봐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popular game

이제 스팀잇 시작하고 암호화폐, 블록체인을 알아가는 단계에 있는 뉴~비입니다. 이런 글은 리스팀하라고 배웠습니다. 살포시 팔로우도 누르고 갑니다~~~ :)

@칭찬해

뭔진 모르겠지만 감사합니다. 또 뭔가 새로운게 만들어졌나보군요-ㅅ-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0-

the game is very fun.
I really like..
very good post ..

thank you!

yes you are welcom.
plase you are my blog..

아재도 고개를 끄덕이고 가는 초보코인 시리즈 잘 보고 갑니다...^^

그림을 넣어서 더 쉽게 했어야하지만
오늘은 녹초가 되어서..ㅠㅠ

정말 이해하기 쉽게 잘 쓰시네요~
저도 받이 배우고 갑니다~

명강의의 etainclub님께 이런 칭찬을 듣다니
글을 좀 날려써서 부끄럽네요..ㅠㅠ

어이쿠, 제가 @twinbraid님께 비할바가 되겠습니까.
벤치마킹 열심히 할께요~

쉽지 않은 개념을 쉽게 잘 말씀해 주셨네요~~ ^*

칭찬 감사드립니다.
그림과 퇴고가 좀 덜 들어갔지만..
담에 더 좋은 정보를 들고오겠습니다

이렇게 재밌고 쉽게 설명될 수 있다니!
개발자로서 감탄하고 갑니다~ +_+

감사합니다. 다행이예용 ㅎㅎ

초보가 잘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쉬운걸로 노력하겠습니다

또 배우고 갑니다...^^
제가 유일하게 글자 다읽고 가는 블로그ㅋㅋㅋ

그림을 안넣어서 많은 분들이 나가 떨어지실까 염려했는데
그나마 다행이네요 ㅎㅎ

@칭찬해
나도 해봐야징...ㅋㅋㅋ

아직은 스팀의 햇병아리라서...
뭐라 판단하기엔 힘들지만..
평소처럼 유연하게 해보심 어떠실런지요
힘내시라고 박카스한병 풀보하고 갑니댱!!

감사합니다!

요약 사진 두장으로 모든게 해결되는 기적을 보았습니다...

그냥 처음부터 스펙이 좋은것이죠
옛날폰과 스맛폰 비교로 할 걸 그랬나..-0-

오오 스팀잇의 설명의 명수... 스팀설명수로 임명합니다. ㅋㅋ

액체금속 고체 비유는 짱짱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_+ 요새 좀 초심을 잃었는데
어케든 쉽고 비유 많게 할려고 노력해야겠네요

+_+ 처음스팀잇와서 읽은글이 트윈브레이드님 글이었는데! 근데 요새 정말 사람이 많이 줄었어요. 체감으로 느껴집니다..

카이버가 이더델타에서 24일부터 거래 시작된다 카던데.. 잘될라나 몰겠어욯ㅎ

국내에서도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데, 비트코인으로 결제받는 쇼핑몰도 곧 생기려나요 ㅋㅋㅋㅋㅋ

블록체인의 위변조가 어려운 특징은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미 결제받는 곳은 꽤 있습니다. 보안,수수료 관련해서도 자기들도 그쪽이 낫죠
다만 사용자측에서 잘 안쓰니까.. 보조용으로만 있습니다

ㅋㅋㅋ
싸다 싸~~~

싼 대신.. 관련업계에서 출혈이 있긴하겠죠 ㅋ
하지만 흐름을 피할 순 없죠

Congratulations @twinbraid!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다른것도 그렇지만 그놈의 송금 수수료 좀 덜 떼갔으면 좋겠네요. ㅎㅎ 보내는 사람한테 떼고 받는 사람한테 떼고... ㅎ

그 욕심이 부메랑이 되어서 블록체인이 나와버린 것이죠+_+

오랫동안 보안을 업으로 하는 입장에서. 오늘 @twinbraid 님의 "근데 블록체인은 쌈" 의 말씀은 정말 큰 의미가 있지 싶습니다~!!

오늘도 유용한 글에 감사합니다~!!

근데 싸다는 말은 거기서 이득을 창출하는 것들을 배제해서 나오는 것이니까
관련업계에서 출혈이 좀..-ㅅ-;;
그래도 블록체인이 만능이 아니고 모든 분야를 아우르진 못할테니
대비하는 사람에겐 이득이 되겠죠

쉽고 재미있게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항상 쓰는게 쉽진 않네요 ㅎㅎ
열심히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돈이 몰리니 여기저기서 탐을 내는 것 같네요 ㅋㅋ
부디 좋은 쪽으로 영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싸니 탐을 낼 수밖에 없죠 ㅎㅎ
사용법이 쉬운게 아니라 지금 지연되고 있긴하지만
대세를 피할 순 없을 듯합니다.
그럼 산업혁명때처럼 관련업계중 몇몇은 좀 출혈이 있겠죠

아 네 ㅎㅎ 그렇군요.. 항상 좋은 정보와 말씀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글츄.. 지네들 몇몇이서 공동 원장을 블록체인 형태로 나눠 가지면 보안이나 기타 비용이 뚝 떨어질 수 있으니까유~

첨엔 백업을 각자 가지고 있는 형태랑 다를게 없을 것 같았는데
좀더 블록체인을 알고 나니 쌓인 체인은 변경이 불가능한 점이 있더군요

네- 그 기록을 마음대로 변형할 수도 없으니.. ㅎ
금융투자협회랑 증권사들 쪽에서도 요즘 TF 만들어서 계속 진행하고 있더라구요~
멀지 않은 시기에 우리 나라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분야의 작업들이 등장하게 될 것 같아요.

ㅋㅋㅋㅋㅋㅋㅋ 뭔가 블록체인이 불법 같아 보이는 마무리 였습니다 ㅋ

처음부터 주렁주렁 달고 나온게 사기긴 하죠 ㅎㅎ

우와 진짜 초보들을 위해 엄청 쉽게 정리해 주셨네요. 오늘은 진짜 100% 이해했습니다.ㅎㅎ 새로운 한주의 시작이네요. 화이팅입니다!!^^

또 워킹맘님에게 합격점을 받아서 기쁩니다 +_+

초보에게 좋은 글 감사합니다 팔로우 신청할께요~

감사합니다 +_+/

오늘도 쉽게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고체로 굳기 전 액체일 때 새겨놓는 것 vs. 찰흙에다 새기는 것.
이해가 확실히 갑니다!! 고맙습니다. ^^

복잡한건 싹 뺐습니다 ㅎㅎ 최대한 간단하게-ㅅ-

오늘도 재밌게 읽고 갑니다ㅎㅎ

감사합니다 +_+/

귀에 쏙쏙~~ 완전 이해 100퍼네요 어쩜 이렇게나 재밌게 예를 드시는지 ㅎㅎ

오옹 이런 글이 먹히는 군요+_+ 감사합니다

이해하기가 매우 쉬웠습니다. 귀하의 멋진 게시 upvoting. @트윈 브래드!

.... 분량이 많아서 망가져 버리셨엉..ㅠ_ㅠ

어디나 존재하는 효율성
그걸 찾아 떠난 블럭체인혁명
과연 누가 승리자가 될 것인가..

뭘로 또 비트를 늘여야할지나 고민해봐야 하겠습니다.

가장 빠른건 역시 ICO
오치님을 따라댕깁시다-0-

항상 적절한 비유에 쉽게 이해하고갑니다ㅎㅎㅎ

감사합니다 ㅎㅎ

화폐랑은 상관없이 그냥 블록체인 기술만 쓰는데도 있는거 같더군요

화폐는 블록체인을 유지시키기 위한 미끼역할이죠.
폐쇄형으로 돌릴거면 없어도 상관은 없죠

잘봤습니다!! 저 이제 알아요!!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_+/

Congratulations @twinbraid!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객관적으로 판단하기에 블록체인은 당장이라도 도입해야 할 효율적인 방법이긴 하죠 ㅎㅎㅎ

사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돌릴지는 잘 모르겠네요.
예를들어 몇대가 돌린다거나.. 스팀의 경우는 20대와 예비역들인데
그런 방식이겠죠.

내용을 참 재미지게 잘 쓰시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팔로우 유 할께요~

감사합니다 +_+/

이렇게 쉽고, 이해 잘 가게 설명 해주시는 것도 능력이라 생각 합니다. 머리에 쏙쏙 박혔습니다. ^^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우리 나라 은행..온라인 이용 정말 불편한게 많은거 같아서, 다른 시스템이 하루 빨리 도입되길 바라고 있는 1인입니다 잘보고 갑니다!! 마지막...블록체인을..사진2장으로 설명하신점. 대단하신거 같다라고 밖에..ㅋㅋㅋ

그놈의 공인인증서 말이죠 ㅎㅎ 빨랑 블록체인이 되었으면합니다.
다만 현재보다 편의성은 대폭 개선되어야겠죠

마지막에 모든걸 설명하셨네요 ㅎㅎㅎ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_+/

게임팩...센스에 감탄했네요^^

잘 배우고 가네요!!^^ㅋㅋ 블록체인...개임팩보고 뭔지 알거 같아요!

블록체인 자체가 많은 기능이 있죠 ㅎㅎ

요약본 비교가 너무 적절하네요 ㅋㅋㅋㅋ

현재 시스템의 업그레이드판인데
적용하기에 난점이 좀 많아서 지연되고 있는게 아쉬운 점이죠
아니면 벌써들 사용하고 있을텐데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제 생각에 한가지 더 추가한다면 법적인 규제라고 봅니다. 은행은 법적 규제로 송수신 제한과 해외 송금 제한과 같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송수신 제한이 없어 더욱더 편리하게 빠르게 쓸수 있다고 봅니다.
최근 비트코인 백서를 보면서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나누고 있습니다. 시간나실때 들려주셔서 좋은 말씀 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비트코인류는 여러 규제도 아직 적용되지 않으니 훨씬 편하죠.
다만 은행이 원하는건 비트코인이 아니라
블록체인이라는 기록,전송,보관방법이니까
규제는 그대로 적용될거 같습니다.

정말 은행사이트 들어갈때마다 헬헬헬..ㅠㅠㅠ 윈도우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환경도 답답합니다. 빨리 바꼈으면 좋겠습니다! 잘배우고 갑니다^^

여러 체제를 지원해야죠 ㅎㅎ 하지만 리눅스가 더 어려움..ㅠㅠ;

블록체인은 좋은데 코인이 문제지요..
과연 앞날이 어떨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