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닝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in #kr6 years ago

라이트닝 네트워크라고 한번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러나 어느쪽 귀로 들어가긴 했겠지만
반대쪽 귀로 나왔겠죠.
그래서 제가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록체인의 최대약점


앞서 여러번의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블록체인은
강력한 약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속도

블록체인의 특징인
다수에 의한 검증은 자기네들끼리
자료를 돌려봐야됩니다(맞는지 틀린지..)
그러므로 분산이 잘되어있으면 잘되어있을 수록
네트웤 속도에 의한 지연이 발생합니다.

한바퀴 다 돌려볼려면 말이죠..

그래서 dpos가 빠른 이유 중 하나가
일반적 블록체인과 달리 소수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또하나의 이유는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바람에 통일이 안되고
지역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폭탄(블록)을 만들고 나면 다들 폭탄제조를
중단하고 돌리기 시작하는데
다 만들었다고 의사표시가 전달되기전에
저쪽에서도 하나 만들어 버릴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럼 폭탄(블록)이 두개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각 팀이 경쟁해서
우수한 폭발력을 지닌거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블록체인의 안정화 메커니즘이죠.

근데 이게 빠르면 빠를수록,
참가인원이 많으면 많을수록,
좀더 자주 이런일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속도와 안정성 두가지 토끼를 다 잡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특히 다수의 경우
한쪽을 추구하면 한쪽이 극단적으로 낮아집니다.

결국 블록체인 속도의 향상은 요원하게 되죠.

그럼 어떻게 하는가
때려치워야하는가..

에 대한 답변이 개어려운 신기술 3형제 입니다.

이중 프라즈마와 샤딩에 대해 먼저 간단히
설명한다면 굉장한 기술입니다 (끝)

굉장하죠. 더 알고 싶으신분? ... 없군요 :)
이제 남은 설명은
라이트닝 네트워크 가 되겠습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기본이념(왕따)



번개 네트워크라는 매우 촌시런 이 신기술은
이름 그대로 번개같은 속도를 자랑합니다.
거기에 거래가 많을수록 수수료가 절약됩니다.

굉장하죠.
어떻게 그럴수 있을까요.

그 비결은

블록체인을 이용하지 않는다

라는 무시무시한 왕따정책에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빠르게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쓰지 않는다니?

사실.. 현재의 기술상으론 네트웤기술이 더 엄청나지거나
컴터들이 미쳐날뛰는 성능을 지니지 않는한
블록체인의 속도 증가는 불가능합니다.


그걸 위해서 인텔등을 비롯해서 많은 이들이
비인도적인 외계인 고문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블록체인의 기술의 비약적 발전에는

외계인의 피와 눈물로 이뤄진 하드웨적 발전외에
특별한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덜 비약적 발전입니다.
바로 응용력(편법)을 이용하는 것이죠.

블록체인에 답이 없으면
블록체인을 쓰지말자..

라는 케장식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방식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가..

블록체인의 뒷골목으로 거래를 할 두사람이 이동합니다
그리고 오지게 거래합니다.

A가 1스팀으로 B에게 밥도 사주자
B는 2스팀으로 커피를 사주고
A는 그 보답으로 3스팀으로 칭찬을 해줍니다.

이렇게 마구 거래를 하지만 하나도 블록체인에
남기지 않습니다.
그렇게 실컷 거래를 한후 마지막에 그동안의 거래전부를
정산한 것 그거 하나만 딱 기록하는 것입니다.

A가 B에게 2스팀으로 뭔가 좋은일 한듯

위의 3줄을 이렇게 끝내버립니다.
매번 블록체인에 기록한답시고 사방팔방 봉화를 올릴
필요가 없으니 빠릅니다. 또한 기록을 송출하지도
않고 지들끼리 사바사바했으므로 수수료도 없습니다

마지막에 블록체인에 기록할 때
그때만 딱 한번 수수료가 필요하죠.
(사실 사바사바하기 직전에도 한번은 필요함)

이것이 바로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가장 간단한 형태입니다.

하지만 이상태론 몇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선 여러분들의 과열된 머리를 케어키위해
여기서 끊고 다음 포스팅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Sort:  

첫번째랑 두번째 짤...예전 포스팅에 쓰셨던 짤 중복입니다ㅋㅋㅋㅋㅋㅋ

이거 완전 스토...

라이트닝에 대해 조금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1511964326151.jpg

두분 여기서 뭐 하시는 거예요~~

잘 읽었습니다! 밥은 1스팀이고 커피는 2스팀인게 아주 현실적인 비유네요 ㅋㅋㅋ

커피가 넘 비싸..;ㅁ;

와 정말.. 역시 트윈님은 글 솜씨가 아주 어마어마해~ ㅋㅋㅋ

A가 B에게 2스팀으로 뭔가 좋은일 한듯

여기서 현웃 터졌습니다. ㅋㅋ 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근데 웃음포인트를 예상치 못했습니다-ㅅ-;

이 포스팅을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올리고나면 '트윈님이 뭔가 썼다' 로 요약해서 저장해준단거죠? 잘 보고 갑니다 ^^<

내부거래(?)는 하나도 남지 않게 되는 것이죠

<System> 트윈님이 뭔가 알려주고 제가 들었다.

잠자야 하는 시간에
이런 어려운 포스팅을 하시면 어떻합니까!!

2줄만 더 갔어도 두통 올 뻔뻔!

딱 과부하오려는 순간에 멈춰주셔서 감사..

사실 라이트닝 얘기는 무지 적었네요 ㅎㅎ;

;ㅁ;.. 어쩔 수 없음. 제가 게을러터져서;;

정말 설명을 알기 쉽게 잘해 주시네요. 풀이해 주시는 분석적 능력이 가히 천재 버금가시는데요.

감사합니다 +_+;;/)
그 분야가 특기라 ㅎㅎ

읽는 이의 두뇌 과부하를 생각해 적절하게 끊으신 거 같으면서도... 다음편을 기다리게 만드는, 마치 드라마에서 보던 적절한 끊음입니다!
근데 글을 잘 풀어 쓰셔서(이미지도 잘 들어가 있고요.) 과부하가 오지 않았다는 게 함정인 듯 합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대해 조금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좋은 글은 리스팀!

+_+/ 리스팀 감사합니다/

이 상태론 몇 가지 문제가 있군요. -ㅅ-

문제점에 대해선 후속 포스팅에 작성해두었습니다.
다른건 제쳐두고 시세가 가장 문제죠-ㅅ-

ㅋㅋㅋㅋㅋㅋㅋ대박이에요!! 제가 이 분야를 이렇게 흥미진진하게 읽을거라고 포스팅 제목을 보고는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 웃고 즐기며 읽었는데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게 되다니!!! twinbraid님 최고예요!! 글 진짜 너무 재밌게 잘쓰세요ㅎㅎㅎㅎㅎㅎㅎ

감사합니다..;ㅁ;/)
오랜만에 초보분께 칭찬을..;ㅁ;

절단마공 좀 배우신 듯 합니다ㅋㅋㅋ

다음것이 워낙 길어서 어쩔수가..ㅠㅠ

짱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라이트닝 네트워크 설명 들은 것 중 가장 쉽게 설명해주셨네요.

;ㅁ;/ 감사합니다
별루 설명한게 없어서 더 그럴지도..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라이트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넵. 대신 상당히 얕게 들어갔으니..
정확한 것은 따로 공부해야될 것입니다.

결국은 유시민님이 틀렸군요 ^^

음.. 유시민쪽의 주장을 제가 시청을 못해서
잘 모르겠군요

이중 프라즈마와 샤딩에 대해 먼저 간단히
설명한다면 굉장한 기술입니다 (끝)

동감합니다. ^^ 이렇게 쉽게 설명할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ㅋㅋㅋㅋㅋㅋ 나 여기서 빵터졌어요...

하하핫-ㅅ-;;

저도 블록체인 관련 포스팅을 하는데 ㅋㅋㅋ 이렇게 쉽고 재밌게 쓸수 있군요ㅋㅋㅋ 잘보고갑니다~

이것저것 생략 신공과 짤이 필요하죠 :)

님은 하락장인데, 수익은 좀 나시나요. 요즘 저는 최악이네요. 마스터노드는 다 집어치웠습니다. 엄청난 손실을 봤네요. xp도 팔아버렸습니다. hlc도 처분했어요. 비트코인으로 바꿨다가 ico 몇 개 넣었습니다. 넣지 않았다면 더 떨어졌겠죠. 물론 세상에 나오자마자 떨어진 비트코인 가격이 반영되겟지만요... ㅠㅠㅠ

현재 상황에서 수익이 나는 사람은 정말 극소수일겁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먼지코인들처럼 인지도 낮은 코인들은 타격이
엄청나죠. 현재로썬 회복을 기다리는 수밖에...ㅠㅠ

진짜 재밌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샤딩과 프라즈마 어떡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A가 B에게 2스팀으로 좋은 일을 한 듯 ㅋㅋㅋㅋㅋㅋㅋ
아 나 진짜 ㅠㅠ

(잠.깐.만. 그런데 예언은 ... 어떻게 된겁니꽈...)

곧 회복할듯..-ㅅ-;;

어려운 이야기를 잘 풀어주셨네요. 팔로우 리스팀하고 잘 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_+/

이름이 촌스럽네요 ㅎㅎㅎ 번개표 네트워크라니..

그냥 영어면 괜찮긴한데 ㅎㅎ

다음에는 프라즈마 설명도 부탁드립니다. ㅎㅎ

ㅋㅋㅋㅋㅋ 코린이를 위한 재미진 설명이네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