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스팀달러, 스팀파워의 개념을 알아보자

in #kr7 years ago (edited)

스팀


스팀은 비트코인과 같이 블록체인의 블록이
발행되면서 생기는 가상화폐입니다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의 개념은 이전글을
블록체인
스팀은 누가 돈 주나요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쓰는 저자 보상과
투표를 했을때 주는 큐레이션 보상으로써

스팀잇사이트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단, 순수한 스팀으로 지급하진 않고
스팀달러와 스팀파워의 형태로 지급되어집니다

이 스팀달러와 스팀파워는 각자의 기준에 따라
스팀으로 환전되게 되죠

흔히들 아시는 가상화폐의
1코인 단위 개념이며 즉시 시장에 갖다 팔던지
사이트에 재워두던지 할 수 있는
가동범위가 넓은 재화입니다

스팀달러


스팀달러는 안전자산 개념입니다
한국에 전쟁이 발발하면 한국원화 가치는 폭락할 겁니다
집 금고의 돈뭉치들은 순식간에 휴지조각이 되죠
하지만 한구석탱이의 금덩이들은 하늘에서 금비가 내리지
않는한 왠만해선 폭락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팀은 각종이슈와 거래소의 상황에 따라
급격한 상승하강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스팀달러는 다릅니다. 스팀달러는 스팀이 똥값이 되든
금값이 되든 1스팀달러는 1달러가 되는 것을
보장하게 합니다

저건 자동으로 되는게 아니라
스팀 공장장(증인)들 20여명이 모여서 스팀의
액면가를 제시하고 거기서 합의점을 찾습니다

https://steemd.com/witnesses


증인 페이지에 보면 각 증인이 Feed 항목 아래에
가격을 제시한게 보입니다.
뭐 대충 Feed 가 2달러라고 결정되었다고 한다면

0.5 Steem = 1SBD

가 되므로 0.5 Steem을 받습니다

그래서 이 1스팀달러를 들고
스팀잇사이트에 1스팀달러 출도요~~ 라고 하면

스팀 졸개들이 1스팀달러만큼 반드시 모여야됩니다
여기선 0.5 Steem 이겠죠

문제는 스팀달러 마패를 다른곳에서 0.5달러에 산다해도
마패가 반쪼가리가 나는건 아니기에
마패를 제시하면 스팀잇사이트는
1스팀달러만큼 무조건 줘야됩니다

과거 그런일이 있어서 다른 마켓에서 스팀달러 반값에
사서 스팀잇 사이트에서 제값에 스팀 챙겨간 일이
있었습니다. 덕분에 망할뻔 했죠

그걸 Clayop님이 찾아서 막았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스팀잇사이트에서
스팀달러를 스팀으로 바꾼다는 것은
내부마켓 얘기가 아니라 Convert 메뉴를 말하는 겁니다
3.5일 걸리는 그거 말이죠

여하튼 시장상황을 보고 1달러를 유지시키는 것은
증인의 의무고 증인투표는 그런것과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뽑습니다

삼천포로 빠졌는데 여하튼 스팀달러는 1달러를
유지할려고 하며
스팀이 폭락하더라도 스팀달러 1달러를 들고있으면
환전시 폭락한만큼 더많은 스팀을 받아서
1달러를 보장받게 됩니다

스팀파워


스팀파워는 말그대로 스팀잇 사이트에서의 입니다


스팀파워가 많으면 투표시 상대방이 더 높은 보상을 얻으며
투표를 할때 자신도 더 높은 큐레이션 보상을 받습니다

이는 현재 제곱으로 적용되어
100짜리 스팀파워라면 1짜리 스팀파워를 가진 유저
10000명의 투표와 동일한 힘을 가집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스팀파워가 아닌 스팀은
투표에 아무런 힘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스팀은 즉시 시장에서 가용할 수 있는 반면
스팀파워는 파워다운을 13주에 걸쳐서 매주마다
해당 스팀파워 13분의 1에 해당하는 스팀을 받게 됩니다

힘을 제외하고 스팀파워가 스팀에 가지는 또다른 이점은
매년 1.4%의 쥐꼬리만한 이자가 붙습니다
(옛날엔 10%대여서 지분유지가 가능했는데
지금은 안됩니다..ㅠㅠ;)

하지만 단타의 왕이 되어
스팀단타왕 칭호를 하사받지 않는 이상
장기간으로 가지고 있을거라면
스팀과 스팀파워의 대결은 후자의 압승입니다

왜냐면 이자는 둘째치고
스팀이 높은가치를 지니면 지닐수록
글쓰기와 투표를 통해 얻는 보상이
왠만한 단타 뺨따구를 발로 차버리기 때문입니다

요약하면

장점 : 힘! 파워! 권력! 단타 바르는 이득!
단점 : 다팔려면 3개월 걸린다. 그때 폭락장이면 조땜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초보인데 참고 많이 됐어여

감사해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nice post

thank you

이시간에 안주무시고 ㅎㅎ 저도 스팀잇땜에 장난 아니네요ㅎ 25시간 하는듯 합니다.

아 그놈의 Vests랑 스팀파워와의 관계때문에 오만데 다 뒤졌습니다
이젠 대충 알았지만 덕분에 몇시간이나 걸렸네요

twinbraid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 글을 읽고 생긴3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하나는 요즘 내부마켓을 통해 스팀달러를 모두 스팀으로 바꾸고 있는데, 내부마켓을 사용하는 것 말고 더 좋은 방식이 있는지 궁급합니다.

그리고 다른 질문은 스팀파워가 높아질수록 보팅할 때 뿐만아니라 보팅받는 금액도 늘어나는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팀파워가 매년 이자가 붙는다고 하셨는데, 이건 어떤형태로 지급되는지 궁금합니다. 아마도 스팀파워 형식으로 지급될 것 같긴 한데...

질문이 너무 길어졌네요ㅜㅠㅠ 늦은밤 죄송합니다. 천천히 답해주시길... 글이 너무 좋아 리스팀합니다 :) 제 블로그에 twinbraid님 글이 참 많네요.

  • 내부든 외부든 값이 동일하면 내부가 낫고 외부로 가는 것은
    그쪽이 더 비싸게 받을 수 있을 경우랑 이쪽의 물량이 딸려서 잘 안팔릴때 얘기입니다
  • 보팅 받을때 스팀파워는 상관이 없습니다
  • 스팀파워형식으로 지급됩니다

리스팀 감사합니다 +_+/

오오...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

깔끔한 정리 감사드려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

재미나게 잘읽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

thank for sharing twinbraid .

thank you!

ur welcome . how are you today ? in korea what time is it now ? :d

Very well, thank you. Current time in Korea is AM 2:20~
I'm going to sleep now.
Have a nice day :)

재미있게 설명 잘해주시네요ㅋㅋㅋ

감사합니다 ^^

재미있고 재치있는 설명 잘 봤습니다 ㅋㅋㅋ !!

요번엔 잠이와서 짤이고 뭐고 넣을수가 없었는데
전달은 된거 같아 다행이군요

트윈브레이드님 전문강사하셔도 잘할 것 같아요. ㅎㅎ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무립니다..ㅎㅎ 다 인터넷 지식이예요
글을 적다보면 시도때도 없이 막힙니다. 제대로 모른단 증거죠

이런 내용 너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재밌고 유익한 글 감사합니다. :)

저야말로 매번 댓글 감사드려요 🙌

이제 좀 이해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죄송한데 한가지 질문을 드려도 될까요?
보팅하는중에
Voting weight is too small, please accumulate more voting power or steem power.Dismiss
메세지가 뜨면서 보팅을 못하게 되더라구요.
검색을 통해서 찾아보니 voting power가 모자라면 그럴수 있다라고 나와있던데
steemstats 가서 voting power는 확인했는데 90%수준이었고 steem power는 0.5001 SP 입니다.
steem power의 문제인가요?

투표를 할때 자신의 파워에 맞춰서 스팀잇사이트가 상대에게 지불하는데
상대가 받는 최소값이 얼마인지 모르겠지만 0.00001? 쯤? 그 한계값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
여하튼 그걸 지불해야되는데 스팀가격이 오르면 자신의 파워로 그 스팀을 지불한 능력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0-;;; 예를들어 저번달쯤에 가입하고 스팀이 몇배 올랐다
이러면 스팀잇이 빌려준 스팀파워 임대가 끝나고 기본 스팀파워만으론
아예 투표가 불가능할 수도 있죠
즉, 스팀파워가 작은 것도 맞는데 근본적으로 스팀값이 올라서 그렇습니다
좀더 쉽게 말하면 자신에게 투표한번에 상대에게 1달러를 줄 파워가 있다고 합시다
그런데 스팀값이 올라서 1스팀이 무려 1000000달러가 되었습니다
그럼 자신의 힘으로 1달러를 주면 스팀잇이 스팀을 지불할려는데
그 단위가 0.0000001이 됩니다. 이런 단위는 없으므로
최소단위를 줄 수 있는 힘을 키우라는 메세지가 뜨게 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스팀가격을 제가 통제 할수없으니 스팀파워을 올리는게 답이겠네요 ㅋ

네 어쩔수없죠. 하지만 최소단위를 지불하기 위한 파워는 그리 높진 않을겁니다

트윈님 글이 항상 도움이 많이 되는것 같아요 늘 감사합니다 :)

댓글 감사합니다 ^^

twinbraid님 글은 볼 때마다 감탄합니다. 스티밋 전문가 수준의 글이에요.
항상 많이 배워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검색하난 나름 자신이 붙었습니다.. 구글님..
댓글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포스트를 해서 돈을 받는 것은 자신의 능력과는 상관이 없고 저를 찍어주시는 분의 스팀파워에 달려 있다는 것이군요. 그리고 제가 보트 업을 할 때, 큐레이션 보상이 주어지는데 이 때는 스팀파워라는게 있으면 좋다는 거구요. 그리고 스팀파워는 이자두 주고.. 그러니까 장기적으로 스팀에서 활동을 할 생각이 있다면 스팀파워를 많이 보유하는 것이 좋겠네요. 5일차 뉴비의 이해된 과정을 적어봅니다 ㅋㅋ;

능력과 상관이 있죠. 자신을 찍는 사람이 이해관계가 없을때 찍어줄 이유가
글의 내용에 달렸으니까요. 큐레이터가 있는 이유도 좋은 글을 썼다고
고래들이 인지를 다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납득가능한 글을 좀더 많이
'발굴' 하기 위해서 큐레이터가 있는 것입니다. 큐레이터가 많을 수록 가능성은커지고요

아 제 표현은 제가 가진 스팀파워를 의미하고 있었습니다.

자기가 가진 스팀파워에 따라 더 보상을 받는다면
그땐 고래폭발입니다. 너도나도 고래가되서 자기글 추천하겠죠
스팀잇이 줄수 있는 스팀도 한계가 있고
그런식으로 스팀이 대량으로 시장에 풀린다면 망하는 것도 금방이겠죠

제가 궁금한 걸 다 질문해주셔서 감사♡♡

구체적으로 모르는 내용이 잘 설명되어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서 다행입니다 ^^

재미있게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제가 스팀파워가 높다고 제가 쓴 글의 보상이 커지는건 아니지요?

그렇습니다. 하지만 스팀파워가 높다는 하나만으로도 '주목'을 받습니다 이건 엄청 큰 의미입니다

잘 정리되어 있네요..

감사합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천궁 ㅋㅋ 재미지네요
그나저나 아직 스팀파워 강자가 하는 보팅과 약자가 하는 보팅이 보팅 던지는 사람 각각에게 어떤 효과를 왜 가져오는 건지 아직 아리송하네요 ㅋㅋ 활동한지 얼마 안돼서요 ㅜ

이 사이트는 겉모습입니다. 이 사이트뒤에서는 스팀이 채굴되고 있으며
그 스팀은 이 사이트로 보내집니다. 그렇게 보내진 스팀은 누군가 보팅을 할때
일정비율 지급되어지는데 이때 스팀파워의 제곱으로 지급되어집니다
스팀을 누가주는가랑 블록체인 같은 것은 프로필을 클릭해서 포스팅을 찾아보시면
몇가지가 나와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오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ㅜ 많이 배워요. 트윈님 짱!

우앗 저같은 초보에게 이해하기 쉬운 글이에여ㅎㅎ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신것 같은데..
저는 아직도 조금 아리송하네요.
여기 좋은글이 많은 것 같네요.
보트~~

일단 실제 사용하시다보면
좀더 이해가 잘 될 것입니다

와... 스팀달러와 스팀파워의 차이점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주셨네요. 정말 이해가 확 갑니다!! ㅎㅎ 미래를 위해서라면 스팀파워로 가지고 있어야겠네요. 이자가 매년 1.4%면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네요 ㅎㅎ

옛날엔 100% 일때도 있었는데..;ㅁ;
확 줄여버렸어요. 그때 들어갔으면-_-+

얼마전에 시작한 뉴비입니다. 아직 시스템에 대해서 궁금했었는데 이렇게 정리 잘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얻을 수 있을거 같아 팔로우 바로 했습니다. 앞으로도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저도 큐레이터로써 뉴비님들을 지원하고 있으니 잘 부탁드립니다

재밌고 유익하게 잘 읽었습니다. ^^

스팀파워나 스팀의 개념이 잘 이해가 안갔는데 twinbraid님의 글보고 무릎을 탁 쳤습니다. 유익한 글 감사합니다~

스팀과 스팀파워 개념 정리 너무 감사합니다 ^^
너무 헷갈렸어요~ ㅠㅠ ~ 보팅과 팔로우 꾹꾹 눌르고 갑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마무리하세요 !! ^^

조언 감사합니다!! ㅋㅋㅋ 마지막 부분 넘 재미있어요 자주 놀러올게요!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머리에 쏙쏙 들어오네요!

스팀파워는 선물옵션 개념인가요? 3개월 후 시점 가격으로 거래된다는 것 같네요.. 설명감사합니다.

오늘 가입해서 일단 스팀/스팀파워/스팀달러에 대해서 겉핥기로만
이해하고..가입인사를 쓰고 나니까 문득 더 알고싶어서
검색해서 왔습니다..^^ 상세한 설명 너무 감사합니다.
가상화폐 투자도 하고있기에 꾸준히 스팀도 구매해야겠습니다 .
요약이 눈에 쏙쏙들어오네옄ㅋㅋ 공포의 7월..

감사합니다. 잘 이해되지 않던 부분이 있었는데 도움받고 갑니다. ^^

어려워요. ㅜ

와 그렇구나... 그럼 스팀파워를 가지고 있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어..-ㅅ-. 요즘은 쪼금 상황이 달라져서^^;;
무조건 추천하진 않습니다.
이것도 이제 새로 써야겠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는 완전 초보인데요, 궁금한점이 있다가 리플답니다.

그럼 스팀파워를 많이 가진 사람의 측면에서는
내용이 별로인 경우에도 무조건 투표를 하는게 이득인가요?
예를들어 메리크리스마스~ 이런 글에도 투표가 잔뜩 되어있던데 어쨌든 내용이 별로인 글에 투표를 하는것을 막을수는 없기때문에 무조건 클릭클릭하는게 이득인건가요?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

좋은글이라 제 글에 링크공유했어요! 팔로우하고 갑니다 :-)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잘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가입한지 얼마되지 않아 잘 이해는 되지 않지만 좋은 정보인것 같습니다.
아직 스티밋의 개념이 생소하지만 조금씩 공부하다 보면 이해하는 날이 오겠죠?

정말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사이트 유지, 가격 안정 등 다양한 것을 노린 방식으로 이해되네요.
하지만 솔직히 처음엔 너무 어렵습니다. 하하하;
임대 파워도 파워 다운처럼 천천히 사라지면 안되나요? ㅠㅠ

좋은 글 감사합니다!!

새로 시작했는데 이해 됬습니다 ^^ 감사합니다.

아직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긴 힘들지만 스티밋에 대해 좀더 알아가는거 같습니다. ㅋ

몇개월전 가입하고 개념이 잘 와닿지 않아서 포기했었는데 쉽게 쉽게 설명해주셔서 이제야 조금 이해를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D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