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게시글 작성 어떻게 하시나요?

in #kr6 years ago (edited)


22_main.png


안녕하세요. 어미새입니다.


스티미언 여러분들은 포스팅을 작성하실때 어떤 방법으로 작성하고 있으신가요? 스팀잇에 게시글을 작성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 정도가 있을것 같습니다!


  1. 스팀잇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에디터에서 직접 글 작성
  2. busy.org에서 제공하는 에디터에서 직접 글 작성
  3. 별도의 마크다운 툴을 이용하여 글 작성


저는 글을 잘 쓰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제가 꾸준히 포스팅을 할 수 있었던 이유! 그나마 글을 깔끔하게 쓸 수 있었던 방법!에 대한 저의 포스팅 노하우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스팀잇의 게시글은 마크다운 문법을 지원합니다!



마크다운(Markdown)


마크다운이란?


  • HTML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약간의 노력으로 웹상에서 글을 잘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포맷입니다.
  • 글을 쉽게 쓸 수 있도록 해주고, 읽는 사람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규격입니다.
  • 마크다운은 어려운 태그 사용법이 아닌, 간소한 문법으로 꾸밈 없이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크다운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은 @newiz님께서 아주 잘 정리해주신 포스팅이 있기 때문에 본 포스팅에서는 사용법에 대해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 클릭!)



이러한 마크다운 사용을 보다 편리하도록 도와주는 툴이 있습니다! 먼저 제가 자주 사용하는 툴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ypora



27_0.png


typora 툴은 마크다운 문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툴입니다. 제가 typora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설치가 쉽고, 메모장 처럼 가볍고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typora는 아래의 링크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27_1.png


typora를 다운 받아 실행하시면 복잡하지 않고 가볍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법은 제가 직접 설명하는 것 보다 영상으로 보시는게 더 효과적이겠죠?


타이틀 작성법.

항목 작성법.

그래프 작성법.


이 밖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더 깊히 있는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별도의 툴(typora)을 굳이 왜?


작성중이던 게시글을 잃어버렸어요..


스팀잇 게시글을 읽다보면 종종 busy.org를 통해 게시글을 작성하시다가 작성중이던 게시글이 잃어버렸다는 글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게시글 작성을 typora나 별도의 툴을 활용하여 작성하시면 (틈틈히 저장!) 절대 게시글을 잃어버리는 일이 없습니다!


Bandwidth가 부족해도 글은 쓸 수 있다!


지금은 스파업을 해서 Bandwidth에서 자유롭지만.. 가입 초기에 여러개의 게시글을 올리다가 Bandwidth에 걸려 다 작성한 포스팅을 못올린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본 툴이 typora였습니다. 별도의 툴을 이용하여 글을 작성하면 잃어버릴 일도 Bandwidth에 걸려도 괜찮습니다!(완성된 글은 언제든지 올릴 수 있으니간요!)


보다 깔금한 글 작성!


typora를 사용하면 마크다운 문법이 바로 적용되어 미리 보기 형태로 글을 쓰다보니 보다 깔금한 글 작성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그림 처럼 저는 포스팅할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작성하지 않고 뼈대를 먼저 만든뒤 쓰고 싶은 부분을 먼저 채워넣는 형태로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짬날때마다 글을 쓸 수 있어요!(점심시간이나.. 쉬고 싶은 시간이나.. 여유 시간이 모두 포스팅 작성 시간이 되어버렸습니다 ㅋㅋ)



27_2.png


아! 이런 포스팅 올려볼까?


작성하고 싶은 포스팅 주제가 생각날 경우 미루지 않고 일단 메모해둡니다~! 그리고 틈틈히 해당 주제에 대해서 찾아보고 좋은 자료가 있다면 주제 아래에 링크를 기록해둡니다! 이렇게 하면 꾸준한 포스팅이 가능해지더라구요:)



27_3.png




이미지 첨부


typora나 별도의 툴을 사용할 경우에는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저는 이미지를 삽입하고 있습니다.



27_4.png


위의 그림 순서를 설명해 드리자면..

  1. 스팀잇 사이트에서 글쓰기 버튼을 선택한다.
  2. 스팀잇 에디터 하단에 있는 이미지 업로드 버튼을 선택 후 이미지를 업로드 한다.
  3. 업로드가 완료되면 나타나는 정보를 드래그 후 복사한다.
  4. 복사한 정보를 typora에 붙여넣기한다.
  5. 이미지가 적용된걸 확인할 수 있다!


글 작성 완료!


이렇게 포스팅할 글을 다 작성하고나면 작성한 게시글을 모두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선택! Markdown으로 복사를 선택하여 게시글을 복사합니다. (그냥 복사하시면 안되요! 반드시 마크 다운형태로 복사하셔야해요!)



27_5.png


게시글을 모두 선택하는 방법은 typora에디터를 선택 후 Ctrl키를 누른채로 A를 입력하면 모두 복사가됩니다! 혹은 작성한 게시글을 드래그하여 모두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작성한 게시글을 마크다운 형태로 복사 하셨다면! 스팀잇이나 busy.org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붙여넣기하면 끝!




이상으로 '어미새'의 스팀잇 포스팅 방법에 대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좋은 정보 감사하고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하는 것 보다...툴과 용어 익히는 것이 더 어려운 것 같더라구요..초보인 저는언제 자유로와질련지? 걱정되네요. 소통하고 싶은 이웃이라서 맞팔신청합니다. 외화벌어서 부자되고픈 dollarlove입니다. 많은 응원부탁합니다

위의 툴 다운 받아서 실행해보면 메모장 처럼 생겼어요~
그냥 낙서한다 생각하고 이것저것 작성해보시면
금세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저도 자주 찾아뵐게요 ^^

저도 busy.org를 애용 중인데 몰랐던 것들이 많네요.
뉴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ㅎ
감사합니다!

도움이 될 수 있었다니 제가 더 감사하죠!
조금 귀찮긴 하지만 습관이들면 편하고 좋습니다!

글쓰기 할때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맞아요! 글쓰기가 조금 불편하긴 하죠!
제가 사용하는 방식이 습관들면 정말 좋더라구요!
한번 도전해보시면 어떨지 ^^

요즘 글을 쓰면서 깔끔하게 적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스팀잇 자체 편집(?)은 가독성도 떨어지고 예쁘지도 않아서 말이죠.
그래서 방법을 찾아보려고 했었는데~ㅎ
잘 참고할게요~ 감사합니다~!!

맞아요! 가독성이 조금 떨어지죠! 흐흐
하지만 아직 베타버전이니간요!
잘 참고하셔서 글쓰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감사합니다
리스팀합니다

리스팀! 제가 더 감사합니다 ^^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네요!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뿌듯하네요~! 즐거운 스팀잇 하세요:)

저도 3번 형식으로 합니다. 하루패드 사용하구요. 사진 따오는 방법도 똑같네요. 같은 방식을 쓰신다니 반갑네요.

와우! 저랑 똑같은 방식으로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으셨군요! 반가워요~ 하루패드도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오늘부터 소개해주신 툴을 써봐야겠네요 좋은 툴 소개 감사합니다.

방문해주셔서 제가 더 감사하죠:) 툴 한번 써보세요~ 처음엔 조금 귀찮은데 적응하면 툴로만 글 쓰고 있을거에요 ㅎㅎ

좋은 정보들 잘 얻어가네요
특히나 뉴비 분들이 참고하시면 너무 좋을거 같애요.ㅎ

저도 뉴비지만.. 같은 뉴비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잘 읽었습니다.

리스팀 감사합니다 ^^;

정말 유용한 정보입니다.. 잘 써보겠습니다^^

넵 꼭 사용해보세요!
적응만 하신다면~ 신세계가 펼쳐집니다~!

확실히 깔끔함이 느껴지는 포스팅이에요..
(보기에도 너무 좋구요. )

busy를이용하고 있는데. .복사기능으로 손쉽게 옮길수도 있네요..
좋은 정보에요.. 후다닥 한번 가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직 부족한점이 많지만..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꼭 사용해보세요~!! 정말 좋아요:)

마크다운 에디터...막연이 뭐 똑같겠지 하고 안썻는데..한번 써봐야겠습니다 ㅎㅎ 꿀팁 감사합니다 ^^

한번 써보세요~ 처음엔 어색한대 적응대면 정말 킹왕짱입니다!

좀전에 바로 깔아 써보니 신세계네요~ UI가 깔끔허니 좋습니다~ 저도 이제 주말에 포스팅 좀 재놔야겠어요 ^^

맞아요~ 아주 신세계라구요~
포스팅꺼리 생각날때마다 조금씩 작성해놓으면
완성도 있는 포스팅 할 수 있답니다:)
즐거운 스팀잇하세요!

@yahweh87 님도 즐~스팀입니다~ 화이팅 ^^

한번도 사용해본적이 없는데 시간될때 배워서 한번 사용해봐야겠습니다. 아무래도 기본 에디터보다는 편할테니까요!!
근데 혹시 질문이 있는데요. 수평선은 어떻게 하는거에요? 많은 분들이 수평선을 이용해 글을 쓰시더라고요

아 밑줄 말씀하시는거죠?? 그건 --- 이렇게 특수문자 - 3개 연속으로 쓰시고 엔터치시면 밑줄이 생겨요! 시간날때 마크다운 기본 문법도 한번 작성해드릴게요 ^^

오오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툴 소개 감사합니다.
잘 참고해서 써먹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네요..

조금 귀찮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확실히 도움이됩니다! 한번 써보시길 강추!!

좋은글 감사합니다. 리스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