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준비 책, 나는 퇴직이 두렵지 않다

in #kr5 years ago

노후 준비 지금부터 해야할 때! 나는 퇴직이 두렵지 않다 (3).jpg

똑 소리 나는 돈 관리하세요. ^.^ 가계부 쓰는 30대 재테크 1억 모으기 블로거 요니나입니다.


작년부터 노후 준비에 관심이 많이 생겨서 다양한 분야에서 노후를 다루는 컨텐츠를 많이 찾아 보고 있는데요.

이번에 만난 책은 수입과 지출을 크게 나눠 각각 노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어요.

노후 준비는 노후가 되어서, 퇴직을 하고 난 이후부터가 아닌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부터 준비해야한다는 것!!!

나는 퇴직이 두렵지 않다 책과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초반에는 재테크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젊었을 때 벌고 모아두는 것에 따라 향후 노후에 쓰는 돈과 생활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겁니다.

다 아는 말이지만, 구체적인 수치를 넣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니까 지금이라도 당장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특히 저자가 일본과 교류가 많아서 일본 노후, 노령화를 많이 참고해 글에 녹였더라고요.

투자로 돈을 불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절약이 기본되어 돈을 모을 수 있는 습관을 만드는 것을 강조해요.

펀드투자를 많이 추천하는데, 저는 펀드보다 주식 투자가 더 맞아서 이 책에서 소개하는 펀드 투자로 노후 준비하는 방법을 주식 투자에 반영하려고 해요.

수입에 대한 부분은 "창업보다는 재취업을 해라"인데요.

생각보다 창업은 실패 확률도 높고 그 동안 모은 퇴직금 등을 날릴 수 있는 위험요소가 존재하므로 인생 2막을 재취업으로 맞이하라는 말입니다.

실제 노후를 맞이한 분들에 재취업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눈높이를 낮추고 본인 재능을 살리는 재취업도 괜찮아보였어요. 특히 도슨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게 신기했어요. 저도 예술작품 보고 설명 해 주는 거에 관심이 많았는데, 해보고 싶더라고요.


지난 달부터 직접하고 있는 날위한 퇴직금 만들기!도 더 집중해서 모아봐야겠어요!!


ISBN - 9788956014128

후기 자세히 보러가기
책 정보 보러가기

Sort:  

누구나 다가올 노후라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인것 같네요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