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상식] 턱에서 소리가 나요!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yourwisedentist입니다.

입을 벌릴 때 턱에서 소리가 난 적이 있나요?

먹방 하느라 입을 ‘아~’ 벌리면 ‘딱’하는 소리가 귀 앞에서 종종 들립니다.

실제로 턱에서 나는 소리 때문에 병원에 오시는 분이 많습니다.

소리뿐만 아니라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도 있죠.

이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고자 턱관절 질환에 대한 포스팅을 계획하였습니다.

  1. 왜 턱에서 소리가 날까요?
  2. 씹을 때 턱이 아파요.

오늘은 ‘왜 턱에서 소리가 날까요?’ 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턱관절의 학술적 이름은 측두하악관절(Temporomandibular joint, TMJ)입니다. 머리뼈 중에서 측두골(관자뼈, Temporal bone)과 하악골(아래턱뼈, Mandible)이 이루는 관절이기 때문입니다.

턱관절은 다른 신체부위와 다르게 특별한 움직임을 보입니다.

정상적인 턱관절의 움직임을 살펴볼까요?




턱관절을 구성하는 주요 구조물로는 아래턱뼈의 하악과두, 관자뼈(측두골)의 하악와, 관절돌기, 디스크, 디스크를 잡고 있는 후방인대 정도 보시면 되겠습니다.



입을 벌릴 때는 하악과두가 제자리에서 회전하는 경첩운동(Hinge movement)을 합니다.



그리고 일정 범위 이상이 되면 하악과두는 디스크와 함께 관절융기(eminence)를 넘으면서 벌어지는 활주운동(Sliding movement)를 합니다.


디스크는 보통 하악과두의 앞, 위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디스크를 주변에서 잡고 있는 인대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디스크는 관절융기 앞으로 빠져있습니다.

입을 벌릴 때 하악과두가 앞으로 미끄러지면, 앞에 위치하고 있던 디스크와 다시 만나게 되면서 과속방지턱을 넘는 것처럼 ‘덜커덩’합니다. 보통 주관적으로 느끼기에 ‘딱’하는 소리가 나지요.

또 입을 다물 때 디스크와 하악과두는 관절융기 앞에 있다가 하악과두만 뒤로 미끄러지면 디스크가 빠지면서 ‘딱’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입이 안 벌어지거나, 안 다물어지는 경우도 있죠?



입이 안 벌어지는 경우는, 디스크가 앞에 빠져있는 상태에서 하악과두가 앞으로 가야하는데 디스크가 앞에서 막고 있으니 활주운동(Sliding movement)을 못하니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입이 안 다물어지는 경우는, 활주운동이 일어난 상태에서 하악과두가 뒤로 돌아가야 하는데 디스크가 제자리로 안 들어가려고 버티고 있으니 발생합니다.


  • 턱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턱에서 소리가 난다고 해서 꼭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관절 구조가 사람마다 다르고 주변 조직들의 상태가 다르니, 소리가 난다고 해서 병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다만 입이 잘 안 벌어지거나, 안 다물어지거나, 통증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통은 일상생활에서 습관을 조절하는 보존적인 방법과 치료를 복합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턱에서 소리가 나니까 이상해서 계속 반복해서 입을 크게 벌렸다 다물었다 하시는 분이 있는데,

절대 반복적으로 재현해보지 마세요~!

계속 반복하면 오히려 턱관절에 문제가 생겨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이 되는 거죠.

평소에도 입을 너무 크게 벌리거나,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씹는 것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생활 습관이 턱관절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구강안면통증과 측두하악장애, 대한안면통증 구강내과학회지 지금, 2012.
  • Degenerative disorders of the temporomandibular joint: etiology, diagnosis, and treatment, Vol.87, Iss.4, 2008: 296-307
  • Epidermiology and treatment need for temporomandibular disorders, J orofacial pain, Vol 13, Num 4, 1999, 232-7

<이전 포스팅>
[왜 칫솔질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날까요?]
[스케일링을 했더니 잇몸이 망가졌어요...!?]
[치아의 구조를 알아봅시다!]
[왜 치아가 시릴까요?]
[나에게 알맞은 칫솔질 방법은 무엇일까요?]
[전동칫솔이 일반칫솔 보다 우수하나요?]
[구강관리보조용품을 알아보자!]
[탄산수를 마시고 칫솔질을 해야하나요?]
[사랑니는 꼭 뽑아야 하나요?]
[사랑니는 꼭 뽑아야 하나요?-2nd]
[어린이를 위한 치아관리]
[충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충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2nd]



Sort:  

와우 도움되는글을 많이 포스팅하셨네요
자주 들를게요 ~

감사합니다~ 자주 뵈어요^^

제가 평소에 턱에서 소리가 나서 뭔가 잘못된게 아닌가 늘 걱정이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정보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기쁘네요^^

취향저격이네요. ㅋㅋ 탐구심을 증폭시키는 글 감사합니다.

탐구심 마르지 않게 열심히 글 써야겠네요^^

동해물과 백두산이... 계속 되는한.

너무 좋은글이예요^^
하나 궁금한게 있는데 자면서 이갈이를 하는데 고치는 방법은 없나요?

이갈이를 멈추게하는 명쾌한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원인도 다양하고 명확한 과정을 아직 모르기 때문이죠ㅠ
대신 증상에 따라 손상을 최소화하는 치료를 합니다. 예를 들어 이갈이 장치나 보톡스 치료 등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와~ 이건 정말 저한테 필요한 정보네요 ㅠ_ㅜ 안그래도 요즘 턱에서 소리가 나서 병 걸린게 아닐까 고민했는데.. 스트레스 받아서 일부러 소리도 내보았는데 좋은게 아니군요!! 감사합니다

네~! 도움이 되셨다니 뿌듯하네요^^

저도 욕심내서 쌈싸먹다가 턱에서 소리난적이 있어요ㅋㅋ 역시 욕심은 내려놓는걸로..ㅋㅋ 좋은글 감사합니다!

욕심은 내려놓는걸로!! 감사합니다^^

입 크게 벌리면 턱이 종종 소리가 나서 병원을 갈까말까 고민 많이 했었는데 병이 아니란 말에 안심이 됐습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해요!

다행입니다~ 항상 무리하지 말고 조심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