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크래프트(Ethercraft), 새로운 블록체인 게임의 등장

in #kr6 years ago (edited)

이 글을 읽기 전에

본 글은 결코 투자를 권하는 글이 아님을 밝혀 둡니다.
설명하는 게임은 개발단계가 극초반이며 개발자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폰지 및 스캠의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이런한 컨셉도 있구나 정도로 봐 주시기 바랍니다.


블록체인의 활용 범위가 점차 광범위해 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게임의 영역도 마찬가지구요.

(제가 알기로는) 크립토키티를 시작으로 다양한 이더리움 게임들이 등장하였습니다.
CryptoKitties, EtherRacing, EtherTank, CryptoBots 등이 그렇죠.

크립토키티는 그야말로 핫 이슈였던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사용을 한동안 대단히 불편하게 만들었던 그야말로 킬러 앱이었습니다.

한편, 한계도 명확했습니다.
물론 Rarity로 가치를 평가하기는 하지만 15분마다 생성되는 새로운 냥이에, Breeding을 통한 수 많은 냥이창조는 사람들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지게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또한, 크립토키티의 특징은 ERC-721 표준을 따른 것인데, 이것의 Non-fungible한 성격 때문에 시장이 식어버리면 어디에 팔 수도 없어 초기 과열된 시장에서는 일종의 노다지 같은 느낌이었으나 시장의 관심이 급격히 줄어들자 마지막에 들어온 분들은 AxiomZen에 이더리움을 기부한 기부천사가 되어버렸습니다. (저의 냥이들은 영원히 MEW에서 살아야 할듯 ;ㅁ;)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게임 시장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놀라운 성과였죠.

오늘 Ethercraft라고 하는 게임 Dapp을 알게되어 한번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이더크래프트는?

아래는 이더크래프트의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로고가 많이 본 것 같은 느낌이죠?

유명게임인 Minecraft로고가 비슷하지만 실제 게임 컨셉은 다릅니다.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이렇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Decentralized RPG running on the Ethereum Blockchain

게임의 개발 방향은 3가지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 장비: 사고, 팔고, 거래하기
  • 제작: 아이템을 원재료로 분해, 제조법에 따라 아이템 제작 (전리품상자나 확률아이템 포함)
  • 게임: 장비장착 캐릭터로 던전 클리어 하기 (로그라이크 같은 서바이벌 게임)

하지만 현재 사이트에 들어가서 할 수 있는 건 장비의 거래만 가능합니다.
나머지 제작이나 메인 게임 부분은 구현된 것이 없죠.

Client Version 0.01이라고 하는데 0.01버전으로 출시를 진행하다니패기가 대단합니다....

시작하기

시작방법은 매우 심플합니다. Metamask를 설치하고 로그인 후 사이트에 들어가면 됩니다.
어려우신 분은 아래 크립토키티 글을 참고하세요.

이더크래프트 시작하기
@twinbraid님의 크립토키티를 알아보자

개발내용

그래도 우선 지금까지 개발된 내용을 볼까요?

보시면 메뉴 아래쪽에 여러가지 아이템들이 나열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그 항목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전설 전리품상자입니다 (겁나 비쌉니다. 한화로 약 75만원 -_-;;)
전설 아이템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 지금은 이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면, 내가 이 아이템을 가지고 있으면 그 이후 판매가 될 때마다 0.001 ETH를 벌 수 있다고 나옵니다. 얼마전 나왔던 이더레이싱의 Referral Profit과 유사한 컨셉입니다.

그리고 구매하면 특정 시점에 아이템의 가격이 오릅니다 (개발자 말로는 이걸로 아이템을 레어하게 만든다고 하네요)

대놓고 폰지 컨셉이죠? 근데 모든 아이템이 그런 건 아닙니다. 아이템도 3가지로 구분됩니다.

  • Free Item: 공짜로 구매가능 (하지만 트랜잭션 비용 나가는거 아시죠?)
  • Normal Item: 고정 가격으로 구매가능. 한번에 대량구매 가능
  • Enchanted Item: 레어아이템 (특별한 특성을 가짐)

위에서 설명한 폰지 컨셉은 위 3가지 아이템 중 Enchanted Item에만 해당 됩니다. 그런데 아이템마다 제공하는 후속구매 수익이 각각인데요, (제가 봤을때는) 아직 가격과 성능이 제각각입니다. 웃기는 건 In-game Stat도 있는데 대부분 '골드획득 5% 증가'입니다.

만약 구매를 하신다면, 투자금 대비 후속구매 수익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시고 나서 구입하시길 권합니다.
기왕 사실거면 Merchant's Enchanted Bag, Rare Loot Crate, Uncommon Loot Crate, Jolly Hat, 읍읍

개발자가 ERC-20 Standard를 따른다고 하는 걸 보면, 각 아이템별 Stat의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아이템별 차별화를 어떻게 할 것인가가 약간 의문입니다.

게임 컨셉은 대략 아래와 같은 컨셉을 추구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다른 게임)

분명 재미있는 컨셉인건 맞는 것 같습니다.

던전에 들어갔다가 클리어를 못하면 자신의 장착 아이템을 떨어뜨리고 다른 사람이 먹기도 하는 등 겁나 쫄리는 게임을 해야할 수도 있어요 (만약 전설 탬 몇 개를 떨군다면? 한 순간에 1000만원이 날아가는 것도 가능할 듯...)

이 개발자 친구들의 말 처럼 개발이 된다면 재밌는 BM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제대로 나오는게 관건이겠지만요.

기타

아래는 제가 텔레그램 방을 리뷰하며 알게 된 정보입니다.

  • 출시는 1월 14일
  • 백서나 제대로 된 설명서 따위는 없음. Medium에서 진행상황 공유가 끝
  • 개발자는 현재 2명(텔레그램 아이디: brent2148, pepthedon)인 것으로 보임
  • 개발자 힘들어 죽겠다고 앓는 소리
  • 다들 스캠을 의심하지만 초기 진입자의 베네핏을 노리고 들어가는 중
  • 개발자의 정보를 알려달라는 요청에는 아직 응답하지 않음
  • 개발자 말에 따르면 현재 Enchanted Item은 가장 레어한 아이템일 것임
  • Enchanted Item은 한달간만 이런 리워드가 있을것임 (확실치 않음)
  • (스캠 혹은 다른 게임의 아류작 이라는 말에 대응하여) 빨리 돈을 벌려고 했으면 포크해서 개발했을 것이나 자기들은 직접 개발하여 진행하고 있으므로 문제 없다고 함

홈페이지: https://ethercraft.io
Medium 페이지: https://medium.com/@ethercraft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블록체인 게임이라...sns랑 다른 재미가 있을것같아요 ㅋㅋㅋㅋ

네 그럴 것 같아요. 뭔가 신세계가 열리길 ㅋㅋ

신기하네요ㅋ 개발자 누굴까.. ㅋㅋ

주시하고 있어요 ㅋㅋ 근데 엄청 열심히 일하긴 하네요

ㅎㅎㅎㅎㅎ 희안한 것들이 나오네요.ㅎ
아 웃으면 안되는데 전 왜 웃기죠..ㅠㅠ 저 개발자들은 나름 진지할텐데.. 자꾸 김정은 ICO가 생각나서..
잘 보고 가요 ^^

지금 텔레그램방 들어가시면 다들 궁서쳅니다 ㅋㅋㅋ
엄청 진지해요 ㅋㅋ

이거닷!!!!

트갓님 안되요 ㅜㅡㅜ

이거 게임 아이템 하나 잘못 떨구면 몇 이더가 날아가는 건가요!? ㅋㅋㅋ
재미있네요. ㅎㅎㅎ

맞아요 ㅋㅋ 그래서 부활해주는 Pep's Token이라는 아이템이 있는데 0.5이더나 함에도 사람들이 막 살려고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