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이야기 :

in #sago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dlfgh4523입니다. 


주말이네요. 주말 아침에 책상에 앉아서

커피를 마시면서 글을 쓰는 일은 저에게 정말

즐거운 일입니다. 


아 참 음악까지 들으면 더할 나위 없고요

오마이걸의 Destiny(나의 지구)를 듣고 있답니다. 

(여담이긴 하지만 이 노래를 들을 때 울컥하곤 합니다. 

가사가 대놓고 울라 하는 가사는 아니지만

내용을 떠올리며 듣다 보면 참 먹먹합니다. )


오늘은 카카오톡의 기능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어 보고 싶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www.medias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463



카카오라는 회사는 점점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모빌리티 즉 탈 것과 관련된 서비스에서도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에 대해서도 차차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싶지만 

오늘의 주제는 카카오톡의 시작, 메시지의 기능에 대해서입니다. 


카카오톡이라는 메신저에는 보내기 기능은 있지만 

보내기 취소 기능은 없습니다. 


5분 이내에 보낸 메시지를 삭제할 수는 있지만, 

(비밀채팅방의 경우는 삭제할 수도 없지만, 우선 보통의 경우를 생각하겠습니다. )

삭제된 메시지라고 뜨지 보낸 사실 자체를 없던 일로 할 수는 없습니다.

(제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그 삭제된 메시지도 특정 앱을 이용하면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간 이용자들이 메시지를 완전히 삭제(보냈다는 사실까지 삭제)

하는 기능을 요구해왔지만, 여전히 완전 삭제 기능을 구현시키지 않았습니다. 


말을 조심히 하라는 교훈을 우리에게 주고 싶었던 걸까요.

카카오톡이라는 회사는 왜 완전 삭제 기능을 서비스 안에 넣지 않을까요?


혹은 여러분이 느끼시기에는 완전 삭제 기능을 없는 서비스가 어떤 장점이 있요?




오늘은 여러분의 카카오톡을 기다립니다. 

Sort:  

개인적으로 저도 이게 궁금합니다 ㅡ.ㅡ
삭제할라면 완전히 삭제를 해야지 찝찝하게 남아있게시리..ㅋㅋ

이게 되려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없으신가요?

음..솔직히 삭제를 한다는건 보여주기 싫거나, 잘못 보낸것이라 장점이라 생각한적은 없습니다 ㅎ

말과 다르게 글은 기록으로 남기 때문에 조심해서 글 쓰라는 의미일지도 모르겠네요ㅎㅎㅎㅎ

최대한 긍정적으로 생각해보면 그러겠네요 정말

글로 표현을 하게되면
얼굴표정도, 목소리톤도 가늠하기 어렵기에
상대방은 온전히 글 자체로 받아드려서
간혹 사람들간에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하는 거 같아요.
취소 기능이 없어서 조금 더 생각하고
메세지를 보낼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거 같은데
사실 좀 불편하긴 합니다. ㅎㅎ

굳이 장점을 뽑는다면 그러시군요!!!! 아니면 하다 못해 상대가 읽기전에는 완전 삭제하는 정도는 어떨까요

완제삭제 기능이 있으면 편하긴 할 거 같아요.
그런데 카카오톡측에서는 왜 그 기능을 구현하지 않을까
궁금하네요.

궁금하게 만들기 위하여 저렇게 놔둔거라면 대성공으로 보입니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표현이 굉장하시네요

조심해서 쓰라는 말이 아닐지?
아니면 시스템 적으로 보내고 나면 완전삭제할 수 없도록 상대방에게 데이터가 넘어가서 범벅이 불가능해서?

분명 이유는 있을겁니다만, 없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건이 터지거나 수사를 할때.. 완전삭제 해서 증거를 인멸하기는 힘들테니까요.ㅎ

수사시 필요한 경우라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완전히 못지우게 하면 되는 것 아닌가요??
시스템을 문제삼기엔 이미 완전삭제를 할 수 있는 다른 어플이 있으니까요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기 때문에, 삭제 기능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 스팀 코인판 커뮤니티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9년 10월 15일부터는 스팀코인판에서 작성한 글만 SCT 토큰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스팀 코인판 이외의 곳에서 작성된 글은 SCT 보상에서 제외되니 주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