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GODA] 혼인 신고, 결혼과 동시에 바로 하시겠습니까?

in #sago5 years ago

얄궂은 질문입니다. 여러분이 현재 미혼이라고 가정하고, 훗날 결혼을 하게 된다면 결혼과 동시에 혼인 신고를 바로 하시겠습니까?

주변의 신혼 부부에게 물어보면 결혼식 후 약 1년 후로 혼인 신고를 미루는 경우가 매우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좀 놀랍습니다만... 이렇게 하는 이유를 들어보면 몇 가지로 추려볼 수 있습니다.

  • 주변(특히 부모나 어르신들)의 권유...1년 정도 살아보고 신고하면 어떻겠니?
  • 최근 초반 잦은 이혼에 대한 위험을 피하고자
  • 결혼 청첩장 만으로 신혼 휴가 등 편의상 필요한 부분은 해결 가능

이 중 첫 번째 이유는 매우 결정적인 것 같습니다. 당신의 아들과 딸이 행여나 초반 갈등으로 이혼이라도 해버린다면 한국 정서상 '이혼남-이혼녀'라는 딱지가 평생 붙을 것을 염려하시기 때문이죠. 아직 한국은 동거 문화에 대해 너그럽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차라리 결혼 후 1년 정도 살아보고 법적 혼인 신고를 결정하도록 권유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가정을 한 번 해볼까요?

■ 가정1

  • 결혼식을 치른 후 (혼인 미신고 상태에서) 얼마 되지 않아 배우자가 사망하였다.
  • 그런데 배우자에게서 감춰두었던 큰 허물(예: 감당키 어려운 빚)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가정2

  • 결혼식을 치른 후 (혼인 미신고 상태에서) 얼마 되지 않아 배우자가 사망하였다.
  • 그런데 배우자에게서 감춰두었던 큰 자산(예: 엄청난 금액 상당의 부동산, 예금 자산 등)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정반대의 두 가지 가정입니다만, 언론을 통해 심심치 않게 알려지는 뉴스를 보면 [가정1]의 경우엔 법적 혼인 관계가 아니므로 배우자로서의 책임이 없다는 식의 반응이, [가정2의] 경우엔 사실혼 관계를 입증하면서 배우자가 남긴 재산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는 반응이 대부분으로 보입니다.

자, 앞서 말씀드린대로 매우 짖굳은 질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선택 여부는 매우 현실적이기도 하고 여러 상황에 맞닥뜨릴 수 있는 가능성에 기반하여 선택을 하긴 해야할지도 모르죠.

여러분이라면... 혼인 신고를 결혼과 동시에 바로 하시겠습니까? 아니면 1년 정도의 유예 기간을 두고 추후에 하도록 하겠습니까?

Sort:  

저도... 제 의지는 아니었지만 결혼식 후 한달 정도 후에 혼인신고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좀 씁씁할 기분이 들긴 하더군요.
서로 사랑하고 신뢰해서 결혼했는데 혹시 모르는 일 때문에 혼인신고를 미룬다니...

서로 결혼한다면 100% 서로 신뢰해야 하지 않을까요?

서로가 살아온 위치나 경험이 다르다보니.. 제 주변에 혼인신고 먼저하고 식겁한 애들 꽤 많습니다 ㅠㅠ

저라면 조금 시간을 두고 혼인신고를 할 것 같습니다.
몇 십년을 다르게 살아온 사람끼리 맺어서 사는 부분이라 안맞는 부분이 분명히 생기고 이해조차 안가는 부분들도 되게 많지요.. 제 주변에도 혼인신고 먼저하고 낭패 본 사람이 한 둘이 아니더라구요.. 배우자가 조금 서운할 수 있겠지만 그렇게 하는게 조금 더 현명한 것 같아요.

생각치 못한 부분인데 꽤 재미있네요. 확실히 이혼이라는 경력이 있다면 마냥 좋게 보이지만은 않는 게 사실이니까요.
그래도 결혼까지 하게 되었다는 건 그동안 어느 정도 확신을 갖게 되었다는 게 전제라고 생각해서 혼인신고를 바로 하지 않을까 합니다.

Congratulations @kkang!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1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25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The new SteemFest⁴ badge is ready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혼인신고부터 하고 결혼하겠습니다. ^^ (이미 그렇게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