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GODA] 여러분이 접하고 있는 신드롬은?

in #sago5 years ago

무엇인가 좋아하는 현상이 마치 전염병처럼 전체를 휩쓰는 현상을 '신드롬[Syndrome, 증후군]'이라고 일컫습니다. 이러한 신드롬은 하나의 사회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데, 인터넷을 통한 정보 교류가 빨라지고 국경을 초월하며 동시대 적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들어 더더욱 파급력이 크다 하겠습니다.

몇 년전 세계적인 붐을 일으켰던 싸이의 강남스타일 파리 플래시몹영상입니다. 정식 콘서트라고 할 수 없는 이 플래시몹이 가능했던 이유는 당시 세계적인 열풍에 흽싸인 강남스타일 노래와 말춤에 기인합니다. 뜬금없이 한국어로 된 가사와 말춤을 추며 나타난 중년 아저씨의 댄스곡에 열광하는 모습은 여태껏 전례가 없던 일이었습니다. 그야말로 '강남스타일 신드롬'이었지요.

세계가 실시간 하나처럼 움직이고 교감할 수 있게 된 현대 사회에서 이런 신드롬 현상은 더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보입니다. 각 국가와 사회별로 생활양식이나 사고방식이 다르지만 동시에 현대 도시 기반의 공통적인 흐름에 노출 되어 있는 영향이 클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특히 미디어를 중심으로 더욱 강하게 증폭되는 것 같습니다. 유튜버 신드롬, 인싸 신드롬, 아이돌 신드롬 등이 그러하겠군요. 그러나 이러한 신드롬은 단순히 일시의 인기나 관심으로 치부하기에는 많은 원인 분석이 가능할 정도로 사회적인 의미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열풍에는 그 이유가 반드시 있는 법이니까요.

유튜버 신드롬에는 최근 들어 더욱 힘들어진 취업 문제나 '유리벽'으로도 불리는 한계를 뛰어 넘고 싶거나, 금전적 매력, 개성 표출과 컨텐츠 차별이 인기의 척도가 되는 등 매스미디어에 반항되는 1인 미디어의 발전과 깊은 영향이 있는 식이지요.

자, 이제 우리 주변에서 겪을 수 있는 신드롬은 더욱 다양하고 잦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목도하고 있는 신드롬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또 그 내면에 어떤 흐름과 맥락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시는지요?

Sort:  

유튜버 신드롬이 정말 큰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재미로도 정보로도 다양한 측면에서 다소 외면되었는데 이제는 어지간한 다른 유흥거리보다 재밌고 어지간한 뉴스보다 사람들이 신뢰하는 컨텐츠가 된 것 같네요. 불과 1~2년 사이에 일어난 변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언젠가 사고다도 한번 신드롬을 일으켰으면 좋겠네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