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판 ---> 작은 연못... 운영팀 그리고 큐레이터 들에게 제안

in #sct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banguri 입니다.

야구 이벤트를 하지 않으니 쓰고 싶은 글이 많아지네요.

아주 깨끗한 작은 연못이 있었습니다. 그 속에 살던 붕어 두 마리가 싸우고 한 마리가 죽고 그 죽은 붕어 한 마리 때문에 연못이 썩어 들어가 결국 붕어가 살지 않는 죽은 연못이 된다는 이야기의 노래 입니다.

지금 스판은 작은 연못입니다. 이쁘게 아름답게 가꾸어 나가는, 아니 가꾸어 나가야 하는 작은 연못입니다. 그런데 작은 연못에 붕어들이 자기 몫만 챙기겠다는 소리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판에서 높은 보상의 글에 보팅을 하면 큐레이팅 수입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많게는 3배까지 올라가니 높은 보상 글에 보팅이 몰리고 있습니다. 또한 운영팀들의 권장 사항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포스팅 저자들의 홍보가 보팅을 많이 받는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처음의 의도도 어느 정도 그랬겠지만 더불어 질 높은 글을 쓰면 높은 보상을 받고 높은 보상을 받으면 더 많은 보팅을 유도 하도록 설계가 되었을 것 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냥 많이 소각을 한 글이 대세 글에 오르고 더 많은 보팅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스판의 생태계에 해를 끼치거나 잘 못 되었거나 틀린 일은 아닙니다. 다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아무런 보팅이 이루어 지지 않으니 이 작은 연못에 들어오는 사람은 없고 나가는 사람이 넘쳐 나지나 않을지 걱정입니다.

저도 이제 거의 대부분을 스테이킹 중입니다. 하루에 나오는 보상도 그리 많지 않으니 홍보를 하려면 시장에서 구입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운영 팀에서는 당연히 이러한 점들을 노리고 있겠지만, 아직 그냥 떠나면 그만인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철저한 자본주의의 관점에서 보더라도 사람이 없으면 죽은 연못이 됩니다.

보팅이 많은 글에 집중적으로 몰리는 보팅이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하루에 파워의 10~ 20 % 이더라도 보팅이 거의 없는 분들에게 보팅을 하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지금 큐레이터 분들도 가만히 보면 보상 높은 글에 보팅을 하는 추세입니다. 그러지 마시고 큐레이터 분들은 보상이 낮고 좋은 글. 그리고 정성 들여서 포스팅 하는 글에 보상 생각하지 말고 보팅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점은 운영 팀 회의에서 한 번 거론 했으면 고맙겠습니다.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서 스판과 트리플 A 모두 눈치 싸움이 치열합니다. 운영 팀들은 더 많은 임대를 위해서 당근을 제시하고 큐레이터 들은 더 많은 수익을 위해서 대세 글에 보팅을 몰아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비드 봇들에게도 더 많은 큐레이팅을 받기 위해서 눈치를 봐야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잘 못 되었으니 고치고 바꾸라는 것이 아닙니다. 눈치를 봐야 하는 가운데 눈치 보지 않고 가지고 있는 파워를 조금만 나누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도 대세 글에 못 올라가고 또 묻힐 글입니다. 저는 기본 보상이 좀 있어서 상관 없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 조금만 더 관심을 가져 주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경제적인 자유를 같이 누리고 싶습니다.

Sort:  
  • jcar 추천인 보팅
    jcar토큰으로 이웃분의 포스팅을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jcar토큰은 이웃분들에게 두배의 미소로 돌려드리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하루 되세요. ^^ Jcar token will reply to you with a double smile~

감사합니다.

저도 은총을 좀 받고싶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네요 ^^;

제가 하는 이벤트 오세요. ^^

이제는 그냥 많이 소각을 한 글이 대세 글에 오르고 더 많은 보팅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건 스판이 성장하는데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하네요!!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독거노인님은 나눔의 대명사 입니다.
이러한 나눔이 큰 보상으로 돌아 올 날을 기다려 봅니다.

정말 멀리 보고 우선 좋은 생태계를 만들어놓으면 참 좋을거같네요

그러게요.
좋은 판을 만들어 놓았는데, 정작 놀 사람들이 없으면 어떡하나 싶습니다.

즐거운 방학 되세요.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스팀짱은 선형계수가 1.5 라던데 큐레이터의 역할이 더 증요하겠네요.
트리플a 는 크게 영향이 없다는거 같은데. 되도록 골고루 할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제 스팀잇 갈 일은 점점 없어지네요.
호돌박님의 따뜻한 글을 보지 못해서 섭섭합니다.

저도 스파를 거의 임대를 주어서 스팀잇에 갈 일이 별로 없어졌습니다.
짠이 시작하면 거기서라도 호돌박님의 따뜻한 글 많이 봤으면 합니다.

가장 즐거운 곳이 트리플 A 입니다.
볼 영화 목록이 자꾸 늘어 나네요.
나이 먹고 실컷 봐야겠습니다. ^^

저도 같은 생각을 했는데 그걸 어떻게 표현하나 고민만했나봅니다...
정리나 표현이 깔끔해서
숙연해집니다.

그렇게 말씀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저도 이과 생 이었습니다. 글 작성은 아직도 힘듭니다. ㅠㅠ

저는 오치님과 독거노인님이 계셔서 여기서 한 바탕 잘 놀고 있는 중 입니다.
저도 그러한 나눔을 하고 싶은데, 부족한 능력으로 겨우 겨우 하고 있네요.
어제 오늘 보팅 해 주신 sct 잘 사용하겠습니다.

스판은 관련하여 조금 전 공지 올라왔어요~
보상 승수 0.9로 조정하여 큐레이션을 먼저할수록 보상이 많아지도록~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네 그러네요.
이제 먼저 보팅을 하는 사람들이 많겠네요.
다만 생태계를 위해서 sct 소각도 중요한데, 소각 하는 사람들이 줄어 들까 걱정입니다. 참 모두를 다 만족 시키기는 참 힘드네요.

즐거운 저녁 되세요.

운영진 결정에 따라가기로~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지금부터라도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겠습니다
따끔한 충고 명심하겠습니다

저도 대세글 말고 잘쓴글 있으면 왠만하면 보팅하려고 하는데 문제는 그런글을 찾기가 쉽지 않네요

형님들 리스팀으로 대답을 대신~~~
저도 살짝 안타깝게 느끼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런대 저도 일부분 그러고 있네요.
나눔을 실천하는데 나름 앞장섰는데..
반성합니다.

sct 가치는 높아지고 있으나 정작 그 가치를 유지할 실사용자가 얼마 없다는게 너무 아쉽습니다. 이제는 그 실사용자가 늘어날 방안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사과님의 진정성있는 글에 많은 분들도 동참하셨으면 합니다~^^
늘 응원해요~
즐겁고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한쪽으로 너무 쏠리는 경향이 있지요 아무래도 이익이 걸려 있으니 ㅎ
조금만 파이를 나눠 줬으면 하네요
파이를 나누지 않으면 결국에는 자기들만의 리그가 되어 버릴지도...

대세글 가즈아~

좋은 견해 같습니다. ^^

시원하다!

Posted using Partiko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