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천만원 돌파기념, 반 년 전 글을 돌아봅니다

in #sct5 years ago

역시 비트코인의 역사는 새벽에 일어납니다. 내가 자는건 어찌 알고 그리들 휙휙 시세를 바꿔대는지... 덕분에 오랜만에 비트코인 자리수가 바뀐 장면을 놓쳤네요. 하지만 아쉽지는 않습니다.

최근 비트코인 상승의 이유에 대해 묻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여기 계신 분들 중에도 의문을 가진 분들이 많으실껍니다. 그런 분들께 제가 간단히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이유가 중요한 게 아니라 이기는 게 중요합니다"

분명 지금 왜 떨어졌는지 묻는 사람들은 나중에 왜 오르는지도 물어볼 것입니다. 이런 분들 대부분은 떨어질 땐 떨어져서 못 사고, 오를 땐 올라가서 못 팝니다. 내가 왜 시장에 있는지 스스로 물어봐야 합니다. 우리는 이해하기 위해 시장에 있는 것일까요, 이기기 위해 시장에 있는 것일까요? 돈이 많고, 똑똑하고, 능력있고, 정보가 많고, 빠르고 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살아남고 이기는 것입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모두 이겨낸 자가 되어 다시 웃으며 이야기 나누기를 기대합니다.

위 글은 시장은 이해하려는 자를 위해 존재하는 곳이 아니다에서 제가 마지막 문단에 쓴 내용입니다. 이제 다시 질문해봅니다. 이해를 하고 싶으신 여러분께서는 지금 이기고 계신지요? 그렇다면 지금 같이 웃고 즐기면 되는 것입니다 ^^

그래도 가장 개연성 있은 이유라 언급되고 있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반감기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반감기입니다. 아시다시피 1년 뒤인 2019년 12월이면 비트코인 반감기가 6개월도 남지 않게 됩니다. 지금은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겠지만 때가 되면 왜 지금 이야기하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반감기 얘기만 하게 될 것입니다.

올해 정리와 2019년 전망, 그리고 우리가 할 일에서 말씀드렸듯이 이제 계속 반감기 이야기가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결과가 중요한 것이죠. 그래서 저는 같은 글에서 1) 우량코인 분할매수, 2) 포트폴리오, 3) (투자금, 마음, 지식의) 여유 세 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아마 지난 반 년 동안 비트코인을 포함한 우량코인을 꾸준히 매수하시고, 적절한 배분과 여유를 가지고 계셨던 분은 지금 이 현실을 한껏 즐기고 계실 것입니다.

위 세 가지는 다행히도 아직 유효합니다. 천만원이 넘었다고 난리가 났지만, 그리고 혹자는 다시 낚이는 사람들이 생기겠다고 걱정과 비아냥 섞인 시선으로 보지만, 내년 말 혹은 내후년에 비트코인 자리수가 하나 더 늘어날 가능성을 생각한다면 지금은 크게 즐거워할 때도, 걱정할 때도 아닙니다. 아직 우리는 시간도 여유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성적표가 다가 아닙니다. 앞으로가 중요한 것이지요. 그리고 그 성적표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행복입니다. 모두 행복을 놓치지 않는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Sort:  

지금 반감기 리딩은 사실 비트와 라코입니다

저도 둘 다 가지고 있습니다 ㅎㅎ 라코는 어제 매우 소액 매수했지요 ^^ 라코의 경우 1천불 이상 뚫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오~~ 라코...

비트코인의 반감기에 대해서는 제가 제대로 이해한 것이 맞나요. 매직다이스 토큰을 채굴할 때처럼 일정량 이상이 채굴되어 채굴에 대한 보상이 반으로 줄어드는 시기, 즉 비트코인 공급이 부족해지고 그에 따라 가격상승 요인이 생기는 시기라고 보면 되는 것인지요.

아울러 3가지 짚어주신 것 중에서 3번 (투자금, 마음, 지식의) 여유가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사실 '우량코인'을 정해서 분할매수하는 것이 투자의 정석에 가깝긴 하나, 우량코인이 무엇인지 우리는 알 길이 없습니다. 일단 시장에서 많이 거래되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이 우량코인이냐라고 질문하면 yes라는 사람도 있고 no라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이의 대답이 정답인지는 몇년 뒤에 가서야 알게 되겠죠.

사실 스팀잇을 2년정도 사용하고 있긴 합니다만, STEEM 코인이 과연 우량코인인지에 대해서도 저는 확신이 없습니다. 저도 어느 순간부터는 STEEM 투자를 돈을 벌기 위한 투자라기보다는 내 자신의 즐거움에 대한 투자라는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고요.

이곳저곳에 스팀잇 관련한 서브 커뮤니티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중 많은 수가 카카오톡 등에서 단체 채팅방을 운영하고 있고요. 최근 비코의 시세가 올라가면서 채팅방이 활발해진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clayop님 말씀처럼 '여유'보다는 '가즈아'에 가까운 외침이 더 큰게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팀코인 가격이 지금보다 높았던 시기에 투자를 하셨던 분들의 마음은 이해합니다. 업비트에 찍혀 있는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면 화가 나겠죠. 비코는 오르는데 왜 스팀의 상승폭은 비코의 상승폭을 따라가지 못하는지 초조함이 생기는 것도 당연합니다. 하지만 투자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입니다. 투자를 통해 돈을 벌면 가장 행복하겠지만, 돈을 벌지 못하더라도 지금 상황을 즐길 수 있는 멘탈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전체 자산 중에서는 극히 일부분이긴 하지만 스팀 투자자입니다. 대부분은 업비트에 있고 일부분만 파워업한 상태입니다만, 스팀이 좀 올랐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스팀 만원 가즈아~, 10만원 가즈아~' '다른 코인은 다 오르는데 스팀은 왜 안오르나요?'라고 조급해하면 할수록 행복은 멀어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스팀이 떡상하면 모두 행복해지겠습니다만)

맞습니다 ^^ 조급하지 않고 고칠건 고치며 중심을 잡고 나아가면 좋은 날이 오겠지요~

연초에 클레옵님의 올해 정리와 2019년 전망, 그리고 우리가 할 일
글에 댓글을 달았었군요!

그때 전 비코를 안사고 스팀만 조금씩 샀는데..
아쉽다 ㅜㅜ

항상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좋은하루되세요~~

말씀을 드렸는데도! ㅎㅎ 좋은 하루되세요~

라코가 이렇게 기세좋게 올라올 줄은 몰랐네요. 지금 가격 반도 안될때 부터 차곡차곡 모아둔 보람이 있네요.

대장주....쉽게죽지않죠...거기에다가 희소성..채굴의 어려움등...인플레가 올수밖에 없을듯합니다..다른코인들이 얼마나 따라가느냐가 문제임..

Congratulations @clayop!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more than 4250 repli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4500 repli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