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엔진을 비롯하여 각 거래소들이 보유하고 있는 스팀(STEEM)은 얼마나 될까?

in #sct5 years ago (edited)

all exchange.png

이미지출처 : @penguinpablo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스팀나우(Steem Now)를 만든 펭귄파블로(@penguinpablo)는 매일 매일의 스팀 관련 통계자료 및 주 단위의 스팀(STEEM) 거래소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 해주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각 거래소에서 현재 보관하고 있는 스팀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거래소의 스팀 보유 총량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포스팅을 찾아보시면 유용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해당 Weekly Report를 바탕으로 현재 거래소에 있는 스팀(STEEM)의 수량이 얼마나 되는지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문 출처 : Weekly report: How much STEEM is stored on the exchanges? - August 22, 2019

#1. 스팀엔진은 얼마나 보유하고 있을까?


steem engine.png

현재 스팀엔진(Steem-Engine) 거래소에 묶여 있는 스팀(STEEM)의 수량은 대략 90만 개 정도입니다. 이는 전체 거래소에 묶여 있는 물량의 약 9.4%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업비트 보유량의 1/5 수준, 그리고 고팍스 보유량의 약 2.5배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exchange.png

현재 리퀴드 상태(언제든지 전송이 가능한 상태)의 스팀은 대략 123,637,324 STEEM인데, 그 중에 제일 많은 량의 스팀을 보유하고 있는 상위 3개 거래소는 비트랙스, 바이낸스, 폴로닉스입니다. 폴로닉스의 경우에는 스팀의 점유율이 꽤 많이 떨어진 상태인데도 아직 전체 3위를 유지하는 것을 보면 엄청나다는 생각이 드네요.

#2. 거래소별 스팀 보유 현황


[전체 1위] 비트렉스 : 4,400만 개

bittrex.png

[국내 1위] 빗썸 : 990만 개

bithumb.png

[국내 2위] 업비트 : 450만 개

upbit.png

[국내 3위] 고팍스 : 36만 개

gopax.png

chart.png

스테이킹(파워업)되지 않은 리퀴드 형태의 스팀(STEEM)토큰의 78.4%가 거래소에 있다는 사실은 현실적으로 스팀 유저들이 파워업 보다는 단기 트레이딩 형태로 보유할 유인이 훨씬 강하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지표가 아닌가 싶습니다.

#3. Smart Media Token


현재 Steemit Inc에서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마켓에 덤핑하는 스팀(STEEM) 토큰의 양은 한 달 평균 약 800,000개 정도입니다.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이 외부에서 자금을 끌어들여 올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오로지 보유하고 있는 스팀파워를 파워다운하여 마켓에 출하하는 것 밖에는 자금 마련의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보니, 마켓에서의 스팀 가격의 매도 강세의 현상은 피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나마 하나 인상적인 것은 스팀엔진 기반 토큰들이 증가하면서 한 달에 약 300,000개 정도의 스팀이 다시 스팀 블록체인 생태계 내로 유입되고 있다는 점 입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물량을 생태계 내부로 유입시킴으로써 매도 강세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유일한 길 중 하나는 바로 SMT입니다.

개인적으로 시장에서 스팀의 가격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 스팀(STEEM) 파워업 유인을 증가시켜 유통량을 줄이는 것
  • SMT거래소 활용을 통한 스팀 생태계 내부로 다시 스팀을 불러들여 오는 것
  • 토큰 버닝 메커니즘을 잘 구축하여 전체 공급량을 줄이는 것

정도로 요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Steemit Inc의 매 달 고정적인 매도량은 현실적으로 안고 가야 할 문제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겠죠)

현재 스팀엔진에서 아주 저렴한 비용에 개인이 토큰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모델은 SCOTBOT 프로젝트 일부를 제외하고는 B2C의 형태로 위의 3가지 중 어느 하나를 강력하게 충족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이 상태가 고착화되기 전에 B2B의 형태로의 전환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SMT 기반의 신규 프로젝트들은 현재와 같은 스티밋 포크 형태를 넘어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예를 들자면 프리딕션 마켓, 스팀 블록체인 기반 게임의 아이템 마켓, 참여가 간편한 로터리 마켓 등)이 되어야 할 것이고, 이러한 서비스의 제공자들이 수익을 취함에 있어 일부는 반드시 토큰 소각에 기여가 되는 모델이 포함되어 있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Sort:  

오~ 한눈에 잘 들어옵니다! 13주 락만 슝~ 줄여줘도 큐레를 하러 거래소에서 일부 올 듯한데 말이지요~^^ 즐거운 휴일되세요~

데이터를 잘 정리해주니 한 눈에 참고하기가 좋더라구요 :) 연님도 주말 마무리 잘하시고 좋은 밤 되세요!!

스팀시장 자료 유용하게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리퀴드 스팀들이 스팀 생태계로 빨려 들어오길.. ㅎㅎㅎ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멋진 자료 감사합니다. ^^ 리스팀 해두겠습니다.

연어님 리스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