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물가

in #sct5 years ago

안녕하세요
@e4e입니다.

태풍이 온다더니 아침부터 비가 미친듯이 쏟아지네여..

9월 소비자 물가가 2018년 9월 보다 0.4%하락했다고 합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shawnlover/221637821703

통계를 내기 시작한 1965년 이후 처음으로 물가 상승률이 공식적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한거라고 합니다.
0%로 발표한 지난 8월도 더 정확히 본다면 1년 전보다 0.038% 떨어진셈이라 사실상 두 달 연속으로 마이너스라고 하네요.

사상 처음으로 경험하는 두 달 연속 마이너스 물가에 디플레이션 현상이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90년대 초반 장기불황이 시작된 일본을 닮아간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이란, 경제 전반적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입니다. 경제의 한 부문에서 가격이 하락하는 것이 아닌 물가수준이 하락하는 것 입니다. 예로 농산물가격이 하락한다고 하여 디플레이션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이에 정부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말합니다.일본의 디플레이션 기간에는 조사대상 품목의 60% 가까이 떨어졌지만 우리는 20-30% 수준이라 장기간 광범위한 품목에 걸쳐 물가가 하락하는 디플레이션은 아니라는 입장이라고 합니다.

디플레이션을 우려하는 이유는 물가가 하락하면 소비자들의 국내에서의 소비와 투자가 하락할 것, 즉 내수침체가 올 것이며 그로인한 소득 감소, 이후 경제 불황으로 인해 디플레이션의 늪에 빠진 것이 아니냐는 걱정의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네요.


출처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6017983&memberNo=36765180&vType=VERTICAL

하지만 이에 반박하는 입장도 있습니다.
저물가는 해외요인이 더 크게 작용하므로 디플레이션이라 볼 수 없다.
경제가 위기이기는 하지만 디플레이션은 아니다.
라는 입장도 있습니다.






둘 중에 뭐든 일단 마이너스 물가인 것은 사실이네요...ㄷㄷ
그래서 모든 계좌가 파랑색이었던걸까요....


출처 : https://blog.naver.com/tlsgp820/221487431796

태풍온다던데 그냥 가만히 집에만 있어야겠네요...힝

드라마 요새 재밌는거 많던뎅 정주행 할 만한거 있을까요?!

Sort:  

동백꽃 필무렵 재밌어유. ㅎㅎ

이거 재밌다는 말 많네요?!!! 다음 휴식때 꼭 정주행 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