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T] 엘리엇 파동이론 : 피보나치 비율을 알아보자!

in #sct5 years ago (edited)

저의 키는 180cm가 조금 많이 안되지만 많은 분들이 180cm가 넘어 보인다고 말씀하십니다. 실제보다 왜 키가 더 커보이는지 확인을 해봤더니 비율이 좋다고 하더라구요. 조각같은 얼굴에 역삼각형의 다부진 상체, 상체에 비해 긴 다리가 정확하게 황금비율이라고 했습니다. 다운 보팅하는 소리가 들리는 건 기분 탓이겠죠?ㅎㅎ

황금비율은 주변에서도 심심치 않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너스의 조각상과 같은 예술품이나, 고대 로마 그리스 시대의 건축물, 피타고라스의 오각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사람들이 만든 인위적인 사물에만 있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자연에서 발견되는 앵무조개는 황금비로 이루어진 나선형 구조를 가지고 있고, 개미의 몸길이나 해바라기 씨의 구조에서도 황금비율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황금비율을 비롯한 피보나치 비율에 대해 학습해보고 엘리엇 파동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피보나치.JPG

누가 만들었는지 몰라도 피보나치 비율에 대해 액기스만 뽑아서 적어놨네요. ㅎㅎ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주로 사용되는 비율 값은 수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피보나치 비율 값

1) 조정파동에 대한 비율 값 : 23.6%, 38.2%, 50%, 61.8%, 78.6%
2) 충격파동에 대한 비율 값 : 138.2%, 161.8%, 200%, 261.8%

표에도 나와 있지만 한 번 더 강조하는 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인 거 아시죠?

78.6%나 138.2%는 직접 계산값을 구할 수 없으나 엘리엇 파동이론에서는 주요하게 다루는 비율이니 같이 암기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복잡하게 무슨 암기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 같아서 제가 암기할 때 쓴 꼼수를 알려드릴게요. 일단 황금비율인 61.8% 하나만 외우시면 다른 몇 가지 비율은 연산하는 방법으로 금방 떠올리실 수 있습니다.

61.8% 에서 100% 를 더하면 161.8% 가 되고, 200% 를 더하면 261.8% 가 됩니다.
61.8% 에서 100% 를 빼면 -38.2% 가 되고, 200%를 빼면 -138.2% 가 됩니다.

61.8% 를 통해 네 가지의 비율을 아주 쉽게 추가로 암기했네요! 다른 건 리듬을 타면서 외우면 되요. 오이형을 생각하면서 50%, 200% 를!! 23.6% 에 55% 를 더하면 78.6%!!! 안되겠다 싶으시면 그냥 외우세요. 아 몰랑~!


피보나치 비율을 다 암기하셨나요? 축하드립니다. 이제 여러분은 엘리엇 파동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패턴과 비율을 이해하셨습니다. 그럼 배운 것을 본격적으로 써먹어야겠죠~! 파동에서 어떻게 비율을 적용할 수 있는지 아래 그림을 보면서 살펴보겠습니다.

피보나치 비율 적용.JPG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이란 직전 파동을 100%로 보았을 때 현재 진행되고 있는 파동의 완료지점을 예측하는데 적용되는 피보나치 비율을 말합니다. 조정파동의 되돌림은 비율이 적을 수록 충격파동은 더 강하게 생성됩니다. 예로 61.8% 구간에서 되돌림이 온다면 다음 파동은 161.8% 에서, 50% 구간에서 되돌림이 온다면 다음 파동은 200% 구간까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보면 1파동을 100%로 보았을 때 2파동의 완료지점을 61.8% 구간으로 성정하였습니다. 2파동의 결과값을 61.8% 구간으로 설정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2파동의 완료지점이 32.8% ~ 61.8% 구간에서 제일 많이 형성되는 점과 조정파동(2,4,B파동)은 지그재그 패턴을 보이는 점 때문입니다. 현재는 소폭 반등하여 보합세를 유지하며 3파의 시작으로 볼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지그재그 패턴 완성으로 61.8% 구간까지 하락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진입을 위해서는 추후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피보나치 비율 적용2.JPG

만약 현재 시점에서 매수를 진행한다면 3파동의 어느 시점에서 매도할 것인지 목표 수익구간을 정해야 합니다. 물론 장기로 5파동까지 예상하여 존버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쪽을 선택하던지 결국에는 하락파동 전에 청산을 해야하기 때문에 우선은 3파동 구간에서 수익실현구간을 설정하는 것으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앞서 2파동의 완성지점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을 ①61.8%, ②38.2% 두 지점으로 예상했습니다. 이 비율에 따라 3파동의 완료지점 역시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2파동의 되돌림 비율에 대칭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2파동의 되돌림 비율이 61.8% 라면 3파동의 되돌림 비율은 161.8%
2파동의 되돌림 비율이 50% 라면 3파동의 되돌림 비율은 200%
2파동의 되돌림 비율이 38.2% 라면 3파동의 되돌림 비율은 261.8%

반드시 상기 명시한 대칭 비율로 가는 것은 아니지만 2파동의 되돌림 비율이 작을수록 3파동은 강하게 형성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참고하여 청산구간 선정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무릎에서 사서 어께에서 팔아라 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욕심내지 않고 목표한 청산 구간 전에 분할로 매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남은 주말도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엘리엇 파동이론 : 파동패턴의 특징과 규칙을 알아보자
엘리엇 파동이란 무엇인가?

해당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엘리엇 파동이론의 학습과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Sort:  

신선한 관점에서의 글 잘 보았습니다:)
이런글 많이 써주세요. 항상 응원합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공부 열심 할게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함께해요 ㅎㅎㅎ
조만간 또 뵈어요~^^

그러지요. 과천 관문체육공원에도 풋살경기장 있더라고요. ㅋㅋ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투자 큐레이터 카카 성공투자 응원합니다.

형 천천히 공부할께.. 나 동물투자자 ㅋㅋㅋ
이론도 없고~~~ 동물처럼 쏵~~~~

그게 정말 무섭죠. 타고난 본능

ㅋㅋㅋ 그냥 그렇게 말하고 다니는 거에요^^
하도 실패를 해서 ㅋㅋㅋㅋ

김밥먹다 빵 ~~ 찔려서 바로 댓글 ㅋㅋㅋ

아냐 카카형의 동물적 감각이 최곤 거 같아!!!
나는 이런 이론 알아도 실전에서 안돼 ㅠㅠ

ㅋㅋㅋㅋ 나 동물이라고??
어흥~~ 형 나중에 만나면 동물이 뭔지 보여주지 ㅋㅋㅋ

지난 자료로 해석하는 건
어렵지 않는데...
실전에서는 늘 어렵다는 ㅎ

무엇이던 실전이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ㅠㅠ
그저 실패를 줄이기 위해 조금 더 디테일하게 공부하고 경험해보는게 최선인 듯 합니다^^

이론은 알아 놓으면 도움이 많이 되죠.

맞아요 이론만 알아도 쓸만한데 중요한건 실전에서 새가슴이 되어서 ㅠㅠㅋㅋㅋ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600K SP virus707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