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사진의 블록체인화에 대한 뻘글

in #sct5 years ago (edited)

제가 작년부터 생각해봤던 것 중에 하나가
스톡사진이 블록체인화되면 어떨까?
라는 것이었습니다.

미들맨으로 중개해주는 에이전시가 최소 50%에서 많으면 70%까지 수수료를 떼거든요.
천원 짜리 사진 한장 팔아서 많으면 500원, 적으면 250원 가져가는게 그 쪽 생리가 되는거죠.
그래서 이게 블록체인화 되어서 미들맨이 사라지거나 아니면 조금 덜 가져가는 쪽으로 진행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더랬죠.

그런데 올해 들어서 스팀엔진도 생기고 뭐 이런 저런 프로젝트들을 구경하다 보니 생각이 많이 바뀌더군요-ㅅ-
시장이라는게 구매자 - 에이전시 - 판매자의 이익이 서로 맞물려야 하는건데 블록체인은 애초에 이 그림이 구성되기가 어렵습니다.

  1. 판매자의 입장
    최고의 단점은 현금이 아니라는 것이겠지요-ㅅ- 현금화할 때 거래소 수수료도 있고, 귀찮기도 합니다. 장점이 있다면 현재까지는 세금을 매길 기준이 없다는 것 정도겠지만... 이 부분은 장점이라기 보다는 언젠가 제도권으로 편입이 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고요.

  2. 구매자의 입장
    구매자 입장에서는 토큰이고 뭐고 관심없고 다양한 이미지를 싸게 구하는게 장땡일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런걸 갖추고 시작하는 스타트업은 존재하지를 않을거란 말이죠-ㅅ- 게다가 치명적인 단점이... 사진을 사는 쪽은 대부분 사업자인데, 이걸 비용처리하기가 불가능에 가까울 거라는 것...

  3. 에이전시의 입장
    이게 아주 곤란한데, 이미 시장에 자리 잡은 기존 업체들은 굳이 비싼 개발비 지불해가면서 블록체인으로 이동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거 한다고 이익이 늘어날리도 만무하고요. 좋은 이미지를 이미 풍부하게 확보하고 있고, 업계에서 좋은 평점을 유지하고 있다면 더욱더 이유가 없습니다-ㅅ-

그래서 (세금 문제가 해결된다는 가정 하에) 개인적으로 떠올려본 혹시나 가능한 시나리오는
현재 별로 장사가 안되는 회사끼리의 연합입니다.
당연히 1등은 이런거 안할겁니다. 그래서 기타등등-ㅅ-이 모여서 연합으로 코인을 발행하고, 한 사이트에서 원스탑으로 쇼핑할 수 있게 할 수 있다면 구매자 쪽에서는 굳이 여러 회사에 회원가입할 필요가 없이 여러 사이트의 풍부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겠죠.
판매자 쪽 입장에서는 출금에서 좀 더 편해질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15000원 팔았는데 그걸 바로 현금화 할 수 있지는 않거든요. 정산 문제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보통 최소 출금 가능 액수가 정해져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게 만약에 여러 회사의 연합으로 토큰이 발행될 수 있다면 사이트별로 각각 출금 제한에 묶여 있던 돈을 한군데로 모아서 출금이 가능해질거구요.

그냥 머릿속에서 망상을 떠올려봤습니다만...
아마 당분간은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일단 이 바닥이 전부 수동으로 사진 한장 한장을 검수하는 노동집약적인 곳이라... 인건비가 상당하기도 하고요. 위에서도 얘기한 세금 문제도 그렇고... 이러저러한 문제점이 많은데, 이렇게 계속 아이디어와 요청이 있다보면 언젠가는 뭔가 될지도요-ㅅ-ㅋㅋㅋㅋㅋ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매립지에서 탈바꿈한 야생화단지

과거에는 보기만해도 부정하고 싶었던 곳이 지금에서는 누구보다도 자랑스러운 곳으로 변천한 곳을 ...

Sort:  

코닥에서 코인을 만드니 마니 하다가 잠잠해진 이유가 이런 속사정 때문인지도 모르겠네요. :) 잘 읽었습니다.

RC 부족에 허덕여서 본계정으로 답니다-ㅅ-ㅋㅋㅋ
비루한 계정에 감사합니다!!

기존 시장을 벗어날 새로운 무언가 나타나지 않으면 쉽지 않은 분야일 수도 있겠네요.
계속 아이디어를 내다보면 길을 찾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

블록체인 현업에 있는 친구 말로는
현재는 2000년 전후의 버블 닷컴과 완전 똑같다고 합니다-ㅅ-ㅋㅋㅋㅋ
수많은 실험적인 프로젝트들이 나타나고 사라지고 하다가
살아남는 녀석이 강자가 된다고 하더군요.
혼란한 와중에도 정말 좋은 프로젝트들이 살아남고
큰 기업으로 성장하겠죠 ㅎㅎ

jcar토큰 보팅합니다.

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