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 선택을 경계하자

in #sct5 years ago

어제 영화 나비효과를 보았는데, 2004년 작품이라 15년전의 영화인데도 전혀 촌스럽지도 않고 명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번쯤은 "시간 여행"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을텐데, 어떤 특정 과거를 돌리기 위해 되돌아간다면. 단지 그 사건만을 바꿀 수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영화에서처럼 단 하나의 선택을 바꿨을뿐인데 나뿐만 아니라, 다른 이의 인생까지 완전히 바뀌어버리게 된다. 그렇다면 난 그 선택을 최선이라고 할 수 있을까?

영화에서 주인공은 계속해서 여러 순간들을 바꾸기 위해 노력한다. 단 한순간만 바꾸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이 나비효과가 되어 완전히 다른 삶을 살게한다면. 나 역시 과거로 돌아가 단 하나의 선택만을 바꾸고자 했지만 그로 인해 완전히 다른 삶을 살게 된다면 나는 그 선택을 하게될까? 아니면 그냥 지금 현재를 가장 최선의 선택으로 만들기 위해서 고군분투하게될까.

과거를 바꾸는 것이 과연 축복일까?, 비슷한 영화로 어바웃타임이 있는데. 이 영화 역시 "시간 여행"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가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아무리 시간을 돌이키고 돌이켜도, 만날 사람은 만나고 일어날 사건은 일어나며, 내가 그 시간들을 어떻게 사는가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매일 매일 좋은 선택을 할 수는 없지만, 돌이켜보면 뭔가를 즉흥적으로 선택할 때 보다는 차분히, 신중하게 생각해서 내리는 결정들이 훨씬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지 않았나 싶다. 즉흥적으로 생각하는 것에는 언제나 그에 맞는 결과가 있었던 것 같다. 원하던 대학을 가지 못할 거 같아서 원서를 엉망으로 써서 전부 불합격하고 재수를 해야했던 것 처럼. 순간의 감정에 못이겨서 남에게 상처를 주었던 것처럼. 감정적인 것에 치우쳐서 즉흥적으로 선택하면 그에 맞는 결과는 온전히 내 몫이었다. 그러니,
언제나 좋은 선택은 할 수 없어도 감정적인 선택만은 경계하자.

Sort: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600K SP virus707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