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궁금해 알아본 SMTs (얕음 주의)

in #steem7 years ago (edited)

capture-20170929-130707.png

STEEM을 단숨에 1.5달러까지 뛰어오르게 한 SMT.

스팀잇 트렌딩이 SMT로 도배되었습니다. SMT가 뭔지 궁금했습니다. 백서가 나왔는데, 61페이지에 영어입니다. 이해 못합니다.

그래도 궁금하므로 백서와 여기저기에서 주워들은 내용들로 일반인(?)들을 위해 아주 얕은 수준으로 다루어 봅니다. (오류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SMTs

SMT가 뭐야?

Smart Media Tokens
한 마디로 하자면 스팀을 기반으로 발행하는 토큰이야. 아직은 개발중이고 앞으로 사용할 수 있어.

토큰Tokens

토큰은 뭐야?

토큰은 우리가 흔히 부르는 코인이야.
SMT는 스팀 기반으로 새로운 코인을 만들 수 있다는 거고.

이더리움 기반 토큰

이더리움이라는 OS가 있어.
(안드로이드, iOS 같은 탈중앙화 OS)

또, OS 안에서 돌아가는 앱들이 있어.
탈중앙화 앱이라 해서 DApp(Decentralized Application), 댑이라 불러.
status, edgeless, augur, gnosis 등이 이더 기반 앱이고,
앱내 결제를 위한 그들만의 화폐들이 있어.
STN, EDG, AUR, GNO 등...

참조 : @twinbraid - 이더리움 개념과 토큰과 ico

스팀 기반 토큰

이번에 SMTs를 내놓은 건 스팀을 기반으로 토큰을 만들 수 있다는 거야.이더의 ERC-20s 토큰처럼.

뭘 할 수 있어?

백서에서 제시하는 몇 가지가 있어.

스팀으로 ICO(Initial Coin Offerings)를 할 수 있어.

한 사이트에서 통용되는 화폐를 만들 수도 있게 돼. 뉴스나 사이트에 보팅 버튼을 추가하고, 커멘트를 업봇해 내부 토큰을 줄 수 있어. 스팀잇의 커스텀 버전이라고 볼 수 있어.

capture-20170929-130246.png

동시에 여러 토큰을 사용할 수도 있고, 블로그에 위젯 형태로 들어갈 수도 있다고 해.

capture-20170929-130345.png

그리고 USD나 KRW와 같이 실물 자산에 연동되는 화폐를 발행할 수도 있어.

capture-20170929-111417.png

엄청 다양한 걸 할 수 있네.
언제부터 가능한 거야?

곧 테스트넷이 진행될 거고, 메인넷은 2018년 초에 가능할 거라고 하네.
자세한 건 나도 잘 몰라. 지켜봐야지. 앞으로 이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상품들이 나오지 않을까?

앞으로 스팀을 기반으로 어떤 다양한 생태계가 형성될지 궁금합니다.

Sort:  

Cheer Up!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에 관심을 갖고 있나봐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안녕하세요 새로시작한 뉴비입니다!! 저는 아직 뉴비라서 ㅠ_ ㅠ 조금 이해가안가네요! 그래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친하게 지내고싶습니다! 팔로우 걸고 갈께요!

재밌게 풀어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핫한 SMT 의 응용이 어디까지 가능하게 할 지 궁금합니다 ㅎㅎ

정말 알기쉽게 설명해주셨네요. 전혀 감을못잡고있었는데 감사합니다. 스팀이 이더처럼 된다는 거군요^^ 뭔가 스팀이 오를거같은 퓔이옵니다...

SMT에 대해서잘 알고 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우``~ 리스팀합니당

잘보고 갑니다. ^^

안녕하세요 yoon님, 얕다고 하셨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조금 더 이해가 되게 쉽게 설명해 주셔서 좋습니다 ㅎㅎ 향후 스팀이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다는 계기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가 정말 궁금해지네요!!!
두근두근!!

와..보고 이해가 안되었는데 대략 이런 내용이였군요!!!!!

어제 밤 대략 둘러보긴 했는데, 이렇게 한글로 요약해서 보니 한 눈에 들어오네요. 감사합니다. :-)

제 귀가 더 얕아서...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셨어도 얕은 만큼만(^^;) 잘 배워갑니다.

SMT 진짜 대박인거 같아요. 내년에 훨씬 더 풍성해질 스팀잇의 생태계가 정말 궁금해지네요. 뭔지 궁금해서 저도 좀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간단히 요약해주시니 너무 좋네요. 감사합니다 :)

처음알았네요. SMT 기대됩니다

가상화폐로써 가장 갖춰야하는 부분을 스팀이 제시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런 부분들이 활성화된다면 스팀을 찾는 사람이 더 늘어나게 되고 이는 가격상승이라는 결과를 갖고 올 거라 생각합니다ㅎㅎ 갑자기 가격이 쭉 상승하길래 뭔일인가 했더니 이런 일 때문이었군요... 좀더 일찍 살걸 그랬습니다ㅠㅠ

@yoon 님 감사합니다.
저는 더 얕은 내용으로 SMT를 언급했다 보니~ ^^
@yoon 님의 포스팅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나의 소셜 미디어를 넘어서서 플랫폼으로 나아가려는 모습을 보이는 점이 상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SMT 발표를 통해서 스팀이 다시금 주목을 받은 것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그냥 비트가 안정세라 오른줄 알았는데 이런게 있었군요

쉬운설명 감사드립니다.

안그래도 메일 받고 나서 읭? 이게 뭐야? 싶었는데 심플한 설명 감사합니다>. <

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것 떄문에 오르고 있군요. 근데 정말 괜찮아 보입니다. ICO를 할 수 있고, 위젯 형태로 들어갈 수 있는 것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런 것을 보면 정말 스팀은 흥미로운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정보 쉽게 이야기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대 되네요^^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었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