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가이드 1 편] 스팀잇이란 뭘까 ? / 뭐부터 해야해 ?

in #steemguide6 years ago (edited)

대문.jpg

[스팀잇 가이드 2편] 비밀번호 관리와 글 쓰기
[스팀잇 가이드 3편] 스팀잇의 보상에 대해 스팀파워 달러 뭐가뭔데

안녕하세요

"스팀잇" 이라는 걸 처음 접하신 분들이라면 우선 스팀잇이라는게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가상화폐" , "암호화폐" 등등 어려운 용어들이 많이 존재하지만, 우리가 자동차를 탈 때 이것이 어떻게 동작하는지와 관계없이 조작법만 숙지하면 이용하는데에 지장이 없듯이, 우리가 이용하는 스팀잇 또한 그러해야 합니다.

그럼 어려운 가상화폐니 암호화폐니 하는 말들은 스팀잇이 어느정도 익숙해지고, 적응되어 이용하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을 때 천천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스팀잇은 간단합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블로그에 원하는 글을 쓰고, 상대방의 글을 읽고 댓글을 달고, 마음에 들었다면 ^(업보트) 버튼을 눌러서 마음을 표시하면 됩니다.

회원가입

우선 스팀잇을 하려면 스팀잇이라는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지금은 스팀잇 사이트가 한국어로 패치가 적용되어 누구나 쉽게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승인까지 빠르면 하루에서 늦으면 일주일까지 걸린다고 합니다.)

  • 스팀잇에서는 다른 웹 사이트와 다른점이 하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자신이 직접 원하는 것으로 변경하지 못 한다는 것입니다. 회원가입시 등록한 이메일로 초기 비밀번호가 전송되어지며, 그 비밀번호는 절대 잃어버리시면 안됩니다. 추후 비밀번호는 바꿀 수 있지만, 처음과 마찬가지로 랜덤으로 정해집니다.

회원가입을 한 후에 대충 뭐가 뭔지 살펴보자

회원가입을 하고나면 무엇을 해야 할 지 막막할겁니다.
바로 이런 사이트가 저희를 반겨주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번은 태그 목록입니다. 스팀잇에서는 "태그" 라는 것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쓸 때 태그는 기본적으로 5 개 까지 달 수 있으며, 내가 달았던 태그에 쓴 글들이 올라가게 됩니다.

처음 스팀잇에 회원가입을 하신 후 첫 글을 쓸 때에는 이러한 태그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kr < 한국 커뮤니티 사용자들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태그입니다.
kr-newbie < Korea New beginner 초보분들이 서로 뭉쳐보자는 의미로 사용되는 태그입니다.
kr-join< 처음 가입인사 글을 올리는 태그로 많이 사용합니다.

이외에 kr-pet kr-travel kr-writing 등등 여러가지 태그가 존재하며, 누가 정해놓은 것이 아니므로 louispark 태그같이 자신이 만들어서 사용하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대신 그러면 아무도 못 볼수도 있습니다)

2 번은 원하는 태그로 들어갔을 때에 보여지는 글들을 보여주는 창입니다.
저는 1번 태그 창에 보시면 "steemit" 이라는 태그를 들어갔고 2번 창 위에 "steemit" 태그에 올라온 글들이 보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번은 글 쓰기와, 자신의 블로그와 지갑 상태, 설정등을 관리 할 수 있는 곳인데, 글 쓰기는 다음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고 우선은 꾸며야겠죠.. ? 자신을 나타 낼 수 있는 공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처음 글 쓰기 오른쪽에 보시면, 동그라미 프로필이 있습니다. 이 사진처럼 제 사진이 들어간 동그라미죠.
이 곳에서 블로그를 꾸미시려면 우선 " 설정 "으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그전에 뭘 뜻하는지 살펴봅시다.

피드 : 내가 팔로우 한 사람들의 글을 모아서 보여줍니다.
블로그 : 내 블로그에 내가 올린 글, 리스팀 한 글을 모아서 보여줍니다.
작성한 댓글 : 내가 나의 블로그나 다른 사람의 블로그, 다른 사람의 댓글에 작성한 댓글을 보여줍니다.
받은 댓글 : 다른 사람이 나의 블로그나, 내가 남긴 댓글에 작성한 댓글을 보여줍니다.
지갑 : "STEEMIT" 이라는 웹 사이트에 있는 나의 계정에 있는 금액을 보여줍니다.
야간모드 : 밤에 보면 눈이 안아픈 야간모드랍니다.
비밀번호 변경 : 초기에 설정 되어있던 비밀번호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언어, 프로필사진, 커버사진, 닉네임, 등등 다양한 정보를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설정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일단 언어 선택은 다들 Korean 으로 되어있을거라고 생각하며 프로필 사진과, 커버 사진, 닉네임, 한 줄 소개가 무엇인지 보여드리겠습니다.

1 번은 커버 사진, 2 번은 프로필 사진, 3 번은 한 줄 소개, 노랑색 박스는 닉네임, (62) 는 해당 계정의 명성도를 나타냅니다. 누구든 저의 블로그에 들어온다면 이러한 정보를 볼 수 있으니 바꾸어 봅시다.
한 줄 소개와, 닉네임은 원하시는걸로 바꾸시면 될 겁니다.

그럼 어떻게 프로필 사진을 바꾸냐 ?

아쉽게도 아직까지 웹 스팀잇에서는 사진을 + 해서 바로 넣는 기능이 없어서 사진의 주소를 등록해야합니다. 일단은 사진을 컴퓨터에 저장 한 후 시작합니다.

저희는 주소를 알아야함으로 사진을 일단 웹 사이트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imgur.com 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링크
그럼 상단에서 이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New Post 를 누르시게 되면

이 창에 아까 저장한 사진을 드래그로 옮겨옵니다.
그럼 옮긴 사진이 뜰 텐데, 사진위로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으면 이렇게 주소를 copy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주소를 프로필 사진 경로에 붙여넣기 하신 후 뒤에 .jpg 라고 붙여주시면 사진등록을 하실 수 있으며, 커버 이미지도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스팀잇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스팀잇 가이드를 작성 해 보면 어떨까 싶은 생각에 가이드를 하나하나 작성 해 보고 있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사용법부터 차근차근 포스팅 해 나갈 계획이니 혹시 본인이 궁금한것이나, 주변에서 궁금해 하는 것들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리하여 최대한 도움을 드릴 수 있게 계획 해 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게 조심으럽게 처음으로 여러분들께 리스팀을 부탁드려봅니다

Sort:  
@louispark님 안녕하세요. 깜지 입니다. @julianpark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으아 ㅠㅅㅠ 저가 처음 시작 할 때 봤으면...! 할 정도로 뉴비들을 위한 상세한 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ㅎㅎ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인지 모르겠지만, 나름 최선을 다해서 만들어 보려고 하는 중입니다.

오늘 아침에 한 명 지인 전도했는데 요고 링크보내주먼 딱이겟네요!!!

감사합니다 차근차근 내용을 추가 해 볼 예정이니 소개 해주세요 ~~

저도 코리아 힙스터님하고 같은 의견입니다
검색으로 알음알음 알게됐던 내용이 여기 다 있네요 ㅎㅎ
스팀잇 가이드 인정!!

ㅎㅎ 하나씩 다 모아서 이제 오시는 분들부터는 그런 수고를 조금이나마 덜어 들여야죠 !!
홍보 많이 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루이스박님, 처음 오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 잘 정리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성민님 !! 요즘 스티미언 영업을 하다보니,, 차근차근 정리 해 보려고 합니다 !! 주변에 새로 시작하시는 분 계시면 링크 하나 툭 던져주세요 !!

아 네 감사합니다^^ 사실 주변에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긴하지만 추천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좀 부담스럽네요~~ ㅎㅎ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글입니다!!입문자 시각에서 차근차근 정리해주셨네요 루이스님ㅎㅎ

ㅎㅎ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조금씩 더 추가 해 나가겠습니다 ~

우와~ 제가 처음시작할때 궁금했던 부분을 잘 정리해주셨어요!!
초보 뉴비분들께 알찬 도움이 되겠는데요!ㅎㅎ

그리고 요즘엔 승인나는데 일주일이나 걸리나요 ㅎㅎㅎㅎ
어쩐지 제가 꼬신 친구가 아직도 메일을 못받았다고하는데 거짓말이 아니였네요 ㅎㅎㅎ

제발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 어떤 포스팅을 쓸 때보다 신경써서 적는 것 같은데 조금이나마 편해질 수 있길 바랍니다 ㅎㅎ 아마 일주일보다 더 걸릴수도 ...

긋잡입니다.~^^

감사합니다 ~~ !!

오!! 저한테 딱!! 필요한 글이네염!

ㅎㅎ 하나씩 추가 해 볼 생각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저 imgur에서 사진 넣었는데 프로필이 하얗게 나와요 ㅠㅠㅠ

오 됬다!! 리스팀할래요!!

유익한 시리즈네요^^ 많은 분께 도움이 되겠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다니님 ~ 안녕하세요 ㅎㅎ 이렇게 놀러와주시다니 감사합니다 !
새로 오시는 분들께 딱 보여드릴 수 있게 만들어 볼게요 !

아~ 작년 중순쯤 스팀잇 첨 시작할 때 생각이 새록새록 나네요.ㅋㅋㅋ
그땐 이런 정보들이 정말 많이 넘쳐났었는데 말이죠.
오랫만에 보니 참 추억돋는 기분입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 저도 만들면서 예전에 만들어 놨던것들이 생각이 나더라구요 ㅋㅋ
그런데 지금 새로 오시는 분들도 저희처럼 그런 기분을 느끼실 것 같아서 하나하나 정리해서 다시 올려보고 있습니다 ~

과거 아무것도 모르는 저에게 보여주었더라면 참 좋을 것 같은 글이네요. 멋져요~^^ 팔로우하고갑니다!

ㅎㅎ 지금부터라도 모르시는 분들께 도움 줄 수 있게 노력해서 써보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깔끔하게 잘 정리해주셨네요 많은 뉴비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실거 같아요 ^^

감사합니다 럽흠님 ㅎㅎ 사실, 헌비분들에게는 아무 필요 없는 정보라 ㅠㅠ 봐주실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화이팅 !!

저같은 까막눈에겐 단비같은 글이넹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종종 들리도록 할게요.

ㅎㅎ 감사합니다 앞으로 초보자 시리즈 연재하면서 많이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이건 홍보해 써도 안혼날듯 합니다 :)
@홍보해

초보자 가이드에게 힘이되는 홍보해 ~~~

프로필 등록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시간날때 한번 해봐야겠어요~ㅎㅎ

프로필을 등록하셔야 많은 분들이 쉽게 알아보실 수 있을거에요 !! ㅎㅎ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뉴비인데 많이 와닿는글이네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