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 (클릭) 에서는 Intraday momentum을 이용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살펴보았습니다.
개장 후 첫 30분간 상승하면 장종료전 30분에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략이었는데요, 코스닥 ETF에 적용한 결과도 상당히 인상적임을 확인하 바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번에 살펴본 intraday momentum 전략에 지수의 range position 전략을 결합시켜 더 좋은 전략을 개발해보겠습니다.
1. Range position 이란?
Range position은 이전 포스팅(클릭)에서 살펴본 바 있습니다.
Range position (%) = (종가 - 저가) / (고가 - 저가) x 100
Range position은 현재 주가의 기준 캔들 상의 위치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 값이 50% 이상이면 상승구간에, 50% 이하면 하락 구간에 위치함을 의미합니다.
Range position은 종가 베팅 뿐만 아니라, Intraday momentum 전략에도 접목시킬 수가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2. Intraday momentum + range position
이전에 살펴본 intraday seasonality 전략 (클릭) 을 떠올려보면, 평균적으로 시장의 주가와 거래량은 점심시간 무렵 (12시 30분)에 바닥을 친 후 장마감까지 상승하는 패턴을 보인다고 여러 차례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12시 30분 무렵에 주가는 하락 구간에 위치하는 것이 정상적입니다.
그런데, 이 시각에 주가가 상승 구간에 위치해 있다면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당일 시장의 움직임이 평균적인 시장의 움직임보다 강세에 있음을 의미하고 이는 당일 시장의 움직임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음을 암시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아무 때나 매수할 것이 아니라, 12시 30분 무렵의 시장의 range position이 상승 구간 (> 50%) 일 때만 선별적으로 진입함으로써, 매수 후 하락 구간에서 추가적인 손실을 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Intraday momentum + range position 트레이딩 전략의 성과
그렇다면 이 두 가지를 혼합한 전략의 성과는 어떨까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매 대상 :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ETF
매수 조건 : 30분봉 기준 당일 첫 봉 = 양봉 + 12시 30분 코스닥 150 지수 range position > 50% 충족시 현재가 매수 ----> 다음날 시가 청산
결과
Range position을 결합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면, 총 수익률은 낮지만, drawdown은 현저히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3월의 코스닥 폭락 구간을 절묘하게 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후장의 range position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오후장이 하락(폭락) 하는 경우 다음날 시가에까지 악영향을 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4. Intraday momentum + range position의 실전 적용
'Intraday momentum + range postion 전략, 그럴싸한데 내가 코스닥 종목 가지고 단타치는 거랑 대체 무슨 상관이냐?'
라는 의문을 가지시는 분이 계실겁니다.
'개별주 단타기법이나 알려주지 뭐 이런 뜬구름 잡는 얘기나 하고 있어?'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나, 그런 지엽적인 부분보다 지금 알려드리는 컨셉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왜냐면, 개별주의 움직임들도 결국은 시장에 속해 있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유리한 시장 구간에서 매매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장에서 수익을 내기 유리한 조건은 전혀 생각 안하고, 시장이 폭락해도 오르는 종목을 찾으면 된다고만 생각하고 매매 기법이나 종목선정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데, 이는 지극히잘못된 발상입니다.
이는 마치 아무리 태풍과 쓰나미가 몰아쳐도 나만 수영을 잘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바다에 뛰어드는 것에 버금갈만큼 어리석인 짓입니다.
수익성이 있는 여러분 자신의 트레이딩 전략이 있다면, 지수가 이렇게 수익을 내기 유리한 구간에서 매매를 하는 습관을 들여보시지요~
수익을 내기 가장 안전하고 확률 높은 구간은 거래가 소강상태에 빠진 오후 ~ 다음날 시가 구간입니다.
여러분들이 매매하기 싫어하는 구간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 구간의 알파가 강력하고 뚜렷하게 유지됩니다.
여러분의 선택은 어느 쪽입니까?
손실을 보는 대다수의 개미 쪽입니까? 아니면 그 개미의 반대편입니까?
다양한 트레이딩 전략이 많네요 @홍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