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홀로 유럽맥주여행] Prologue

in #tripsteem6 years ago

image

2011년, 삼겹살데이를 핑계 삼아 친한 사람들과 모여 피맥파티를 열었다. 그 날의 맥주는 호가든이었다. 전 국민이 카스 아니면 호가든만 마시던 때였다.

맙소사, 호가든이라니. 난 호가든이 싫다. 아무리 노력을 해봐도 세제맛만 느껴져서 도저히 삼킬 수가 없다. 호가든 밖에 없는 피맥파티에서 내내 외로웠고(응?) 벨기에가 미웠다. 호가든이 벨기에 맥주의 전부라고 알았기에 벨기에를 원망할 수밖에 없었다.

호가든이 아닌 내 입맛에 맞는 맥주를 찾기 위해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지인 추천 맥주는 물론 일본 맥주도 마셔보고, 창고형 맥줏집이 유행할 땐 냉장고 안의 맥주를 닥치는 대로 마셨다. 그렇게 만난 맥주가 바이엔슈테판. 아, 난 독일 스타일의 밀맥주를 좋아하는 사람이었구나.

이후 우연히 서울역 앞 하이로비어(현재는 광화문으로 옮김)에 방문했다. 벨기에 맥줏집이라기에 호가든이나 갖다 놨겠지 생각했었는데, 주인은 호가든 따위는 쳐주지도 않는 어마어마한 맥덕이었다. 한번도 상상해보지 못했던 맥주의 맛을 보았고, 바로 벨기에맥주와 사랑에 빠졌다.

그 순간 결심했다. 언젠가 꼭 독일과 벨기에에 머물며 맥주만 마시고 오겠다고.

그로부터 6년 후,

2017년은 내게 참 힘든 한 해였다. 집에서 두 시간도 더 걸리는 지역으로 급작스레 파견을 나가고, 본사에 복귀해서는 퇴사한 동료의 재무 업무를 떠안았다. 한 달에 두 주는 무조건 11시 퇴근, 목요일마다 밤샘 작업.

이대로라면 몸이 지치거나 마음이 지쳐서 죽을 수도 있을 것 같았다. 무조건 기분 전환이 필요했다. 좁디좁은 이코노미석에 구겨져 앉아 10시간을 앉아있더라도 회사보단 편할 것 같았다. 어디론가 떠나야만 했다.

처음 떠올린 곳은 벨기에. 오로지 맥주만을 위한 여행지였다. 아니면 독일. 여기도 당연히 맥주 때문이었다. 어차피 일주일 휴가 밖에 얻지 못할 테니 짧고 굵게 놀 테마가 필요했다. 내가 좋아하는 맥주를 현지에서 만나보고 싶다.

결국 최종 선택지는 독일로 정했다. 독일맥주만 마실 줄 알았지 독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전혀 없던 상태라 처음엔 제일 익숙한 지명인 베를린으로 갈까 했는데, 주위 분들이 입을 모아 뮌헨을 추천했다. 맥주 여행이라면 무조건 뮌헨으로 가야 한단다. 귀가 얇은 난 바로 도시 수정. 물론 "베를린에서 뭐 먹으면 안 된대. 독일 수도.."라는 농담 때문에 마음을 바꾼 건 절대 아니다.

이제 해야 할 일은 여행 준비. 하지만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다들 알 거다. 휴가를 쓴다고 온전히 쉴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걸. 빠지는 만큼 앞뒤로 꽉꽉 채워서 일해야 한다. 내가 없는 일주일 동안 업무에 차질이 생기지 않게 떠나기 바로 전날까지 야근했다. 자정 퇴근, 집에 와서 짐 싸고 새벽에 잠깐 자고 아침에 출발.

현지에서 마시는 독일맥주는 환상적이었다. 준비가 턱없이 부족했던 터라 여정 자체는 너무도 단조롭고 어설펐을지라도 말이다. 마냥 행복했다.
행복했지만(...) 무리한 여행 덕에 몸은 더 만신창이가 됐다. 아쉬움을 잔뜩 남기고 온 독일은 그리움의 대상이 되었다. 바뀌지 않은 현실에 그리움까지 더해지니 오히려 이제 진짜 죽을 것 같다.
결국 나의 선택은 퇴사. 그리고 다시 제대로 떠나보기.

오래 전부터 꿈꿔왔던 맥주 여행. 죽기 전 독일과 벨기에로 맥주 여행을 다녀오고 싶다고 막연히 생각했는데 정말 죽을 것 같은 시점에야 용기가 났다.

지금부터 쓰는 이 글은 두 번에 걸친 유럽(독일-체코/독일-벨기에) 맥주여행 이야기다. 그리고 이 여행기 속의 내가 다시 한국으로 귀국하기 전, 세 번째 유럽맥주여행을 떠나는 게 소원이다.
다음 번 여행 목적지는 어디냐고?
당연히 독일이다.

독일맥주에 미친 자의 여행기가 지금부터 시작됩니다.



[나 홀로 유럽맥주여행] Prologue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Sort:  

Congratulations @hyon!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your First Post
You got a First Vote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Be ready for the next contest!
Trick or Treat - Publish your scariest halloween story and win a new badge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안녕하세요 @tsguide입니다. @hyon님의 첫글등록을 축하합니다~ 앞으로의 독일 맥주여행기 기대가 됩니다~
#트립스팀 여행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https://steemit.com/tripsteem/@trips.teem/5gasuc-1

감사합니다. 확인 했습니다. :)

와우~프롤로그만 보는데도 정말 몰입해서 봤습니다. 팔로우합니다~ 앞으로의 여행기 정말 기대됩니다~ ^^

맞팔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을 정말 예쁘게 찍으시네요

맥주와 돼지고기, 소시지의 나라인가요?
잘 읽었습니다 다음 이야기도 기대하겠습니다.
보팅하고 갑니다.

맥주와 고기만 먹다가 나중에 좀 토할 것 같았습니다 ㅋㅋ
아직 너무 초보라서 뭐가 뭔지 잘 모르겠지만, 친하게 지내요(응?) ㅋㅋ

술은 잘 모르지만 첫번째로 접한게 맥주여서 어쩌다가 친구들과 한잔할일 생기면 맥주를 마신답니다.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