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이유: 동질감.

in #tripsteem5 years ago

image

"김철수"라는 사람 알아요?

누군가 저렇게 물으면 김철수를 만나보지 않은 이상 "음.. 모르겠는데요?"라고 답 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빈센트 반 고흐 알아요?"라고 물으면 거의 모든 사람이"물론이죠."라고 답할 수 있을 거다.

"아 지루해"

여행 가서 하지 않는 것 중 하나. 박물관. 전시관. 미술관 가기. 파리에서 오르세랑, 루브르 박물관을 갔는데 그림을 봐도 난 모르겠고, 비싼 입장료만큼 엄청난 양의 작품을 다 본다는 게 멀미가 났다. 영영 친해질 수 없는 공간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LA에서 Norton Simon Museum을 다녀온 후 생각이 바뀌었다. 놀턴 시몬 박물관은 규모도 적당해서 1-2시간 정도면 작품을 보기도 좋았고, 야외에 예쁜 정원이 있어서 책을 읽거나 얘기하기에도 좋았다.

시카고에서 만난 반 고흐

그 후로 여행을 가면 미술관을 꼭 가게 됐다. 보통 작품을 볼 때 제목과 예술가를 보기 전에 마음껏 제목을 유추하는 걸 좋아한다. 우연히 시카고 미술관에서 재밌는 작품을 발견했다. 사람들이 술을 마시는데 테이블 옆에 어린이도 같이 술을 마시고 있었다. "와 이 시대에는 가능했나? 제목은 마셔~마셔~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작품을 자세히 보니 한국에서 농사일하다가 술 먹는 장면과 비슷하기도 해서 동질감이 들었다. 미국 한가운데서 이런 느낌을 받는 게 오랜만이었다. 또 현대 전시관이 아니어서 옛날 작품이었을 텐데 친근했다.

The Drinkers, 1890
Vincent van Gogh

작품명이었다. 술 먹는 사람들, 1890, 빈센트 반 고흐. 처음이었다. 반 고흐라는 사람이 유명한 건 알았어도 100년을 뛰어넘어 동질감을 느낄 수 있다는 생각이. 그 후로 '반 고흐를 읽다', '반 고흐 인생수업' 등의 책을 읽었다. '러빙 빈센트'라는 영화도 봤고 전시회도 몇 번 갔다. 그리고 순례길을 가기 전 파리에 잠깐 들렀을 때 반 고흐의 작품을 보기 위해 오르세 입장권을 끊었다. 자연히 반 고흐라는 사람의 삶에 대해 알게 됐다. 처음 작품을 봤을 때 느꼈던 감정이 맞았다.

그는 꿈을 그리는 화가였고, 꿈을 위한 고민을 멈추지 않았다. 그래서 가난했지만 마음은 늘 따뜻한 사람이었다. 덕분에 나에게 영감을 줬고, 끊임없는 번뇌를 이겨낼 힘을 줬다.

열심히 노력하다가 갑자기 나태해지고,
잘 참다가 조급해지고, 희망에 부풀었다가
절망에 빠지는 일을 또다시 반복하고 있다.

그래도 계속해서 노력하면
수채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겠지.

그게 쉬운 일이었다면,
그 속에서
아무런 즐거움도 얻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니 계속해서 그림을 그려야겠다.

빈센트 반 고흐

여행은 예상치 못한 경험에서 시대를 뛰어넘는 만남을 선물하기도 한다.

여행을 하며 타임머신을 타본 적이 있나요?



관련 링크
https://hee365.tistory.com/12


여행의 이유: 동질감.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Sort:  

Congratulations @lovers.dolphin!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5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재미있는 공간으로 빨리만들어볼게요~!!

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