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없는 라오스의 작은마을에서 홈스테이(1) _by효밥

in #tripsteem6 years ago (edited)

image


라오스 북쪽의 작은 마을 'SOPCHAM' 구글지도에 검색도 안되는 이곳에서 우리는 일주일을 머물렀다. 이 곳은 전기도 없고, 가스도 없는 곳이었다. 밥을 먹고 싶으면 나무를 가져다가 불을 지펴야하고 해가 떨어진 저녁에는 마을 전체가 깜깜해진다. 물론 집집마다 자동차용 배터리같은 것을 가지고 있어 전구 하나정도는 킬 수 있지만 그 이외에는 일절 전기를 사용할 수 없었다.

가는 방법은 라오스 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북쪽의 넝키우(Nong Khiaw)로 가서 배를 타고 므앙너이(Muang Ngoy)라는 마을에 도착한다. 여기서 또 한 번 배를 타고 북쪽으로 1시간 정도 올라가면 선착장도 없는 작은 마을 'SOPCHAM' 나온다.


1.JPG

선착장에서 배를 기다리는 사람들

3.JPG

배를타고 가는 중 좁고 불편하다.


도착하니... 마을이 휑하다..
선장님에게 여기가 맞냐고 물어보려 뒤를 돌아보니 배는 이미 저 멀리 떠나고 있었다. 일단 우리는 마을 쪽으로 걸음을 옮겼다.배도 슬슬 고파오고 일단 배낭을 메고 동네를 기웃거리니 현지인 한 명이 말을 걸어왔다.

"안녕, 너네 여기 뭐하러 왔어?"

"우리 여행객인데 여기 식당 있어?"

"아니"

"...."

여긴 식당 따윈 존재하지 않았다. 그냥 사람사는 마을이었다.
현지인이 추가로 말을 이었다. 본인은 영어선생님이고 지금은 방학이라 고향집에 내려와 있는 중이라고 했다. 그리고 자신의 집에서 밥을 먹지 않겠냐고 했다. 오 럭키!


5_1.jpg

나무에 불을 붙여서 요리를 한다. 다큐멘터리의 한 장면에 들어온 듯 했다.

5.jpg

계란볶음과 이름모를 나물....ㅎㅎ



밥은 맛있었다. 라오스는 주식이 찰밥인데 엄청 쫄깃해서 손으로 뜯어 먹었는데 우리나라의 떡을 먹는 듯 했다. 밥을 다 먹으니 차를 내주었다. 속으로 역시 시골인심이 최고라고 생각했다. 다들 입가의 미소가 번지는걸 보니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았다. 천천히 차를 다마시고 나니 현지인이 말했다.

"한사람당 3만낍(약1500원)씩 내면 돼"

엥. 순간 조금 민망했다. 먹었으면 당연히 돈을 지불해야지.
무슨생각을 하고 있던거야?

밥을 먹고 벤치에 앉아 쉬고 있는데 지나가던 다른 현지인이 말을 걸어왔다.

"안녕, 나는 던이야. 너희 잘 곳은 있어? 우리집에서 잘래?"

우리에게 단순한 호의로 집을 제공해주는건지 혹은 돈을 받으려고 하는지 상황파악이 제대로 안되었다. 하는 행동을보면 우리에게 호의가 있어서 재워주려는 것 같긴한데 그렇다고 직접 물어보기는 애매했다. '뭐 나중에 돈을 달라고하면 주면되지.' 라고 편하게 생각하고 던의 집에서 홈스테이를 시작 하게 되었다.

던은 19살이었고 영어는 독학으로 익혔다고 했다. 아무래도 이 구석진 동네에 여행을 왔다는 동양인이 신기한 모양이었다.

그렇게 던의 집에 묶게 되었다.


8.JPG

화장실.... 그리고 샤워실... ㅎㅎㅎ

6_1.JPG

여긴 1층

9.JPG

부엌...

7.jpg

2층에서 우리 잘 곳을 만들어 주었다.


그들의 일과는 굉장히 단순했다. 아침에 아빠와 엄마, 던 모두 농사를 지으러 밭으로 나간다. 오후가 되면 집으로 돌아와 점심을 먹고 아빠는 다시 일하러 가고 엄마는 베틀로 옷감을 만든다. 그리고 던은 우리와 함께 오후를 보냈다. 원래는 던도 오후에 일을 가야하는데 우리가 집에 머물다보니 같이 시간을 보내게 부모님이 배려해 주신 것 같았다.


10.JPG

11.JPG

나무로 만든 베틀로 치마, 가방 등을 만드신다.
가~끔 가이드와 함께 찾아오는 외국인들에게 옷을 판매한다.(서양인들은 이런 곳을 어떻게 알고 오는지 진짜 신기하다.)


전기가 없다보니 마을은 저녁 8시쯤되면 완전한 암흑으로 바뀌었다.
거리에는 아무도 없었고 우리는 바닥에 누워 하늘의 별을 보았다. 손을 머리위로 뻗으니 손에 별이 닿을 것만 같았다. 우리는 말 없이 쏟아지는 별들을 오랫동안 바라보았다.


DSC05753_1.jpg

솝잼의 밤과 하늘의 별.


한참 구경하니 던이 넌지시 물었다.

"별은 항상 하늘에 있는데 그걸 보는게 재밌어?"

"응, 한국에선 별을 거의 볼 수가 없거든."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줄 버킷리스트>

[나중에 말고 지금 해봐요] 세계 여행하면서 이뤄가는 버킷리스트의 기록
[나중에 말고 지금 해봐요] 발리에서 나의 마지막 서핑을
[나중에 말고 지금 해봐요] 비키니 입고 다이빙을



<효밥의 여행일기>

인도에서 파란 하늘의 노을을 본다면



[디지털노마드의 삶] 세계 여행하면서 책 출간하기
[실시간 세계 여행 소식] 여행의 순간을 그림으로 기록하다 | 태국편
[실시간 세계 여행 소식] 여행의 순간을 그림으로 기록하다 | 라오스편
[실시간 세계 여행 소식] 여행의 순간을 그림으로 기록하다 | 인도네시아편
[실시간 세계 여행 소식] 여행의 순간을 그림으로 기록하다 | 베트남편
[실시간 세계 여행 소식] 여행의 순간을 그림으로 기록하다 | 호주편



banner.gif




여행지 정보
● Muang Ngoy, 라오스



전기없는 라오스의 작은마을에서 홈스테이(1) _by효밥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Sort:  

기다렸어요!!! > < 우와...진짜 저런곳은 어케 알고 가시는건지요...? 대단하세요 근데 불편해보이긴해도 정말 고요하고 느리게 흘러가는 곳인거 같아서 부러워요 ㅎㅎ

앗 기다리셨다니 감사합니다 크크
저 곳을 어떻게 가게 되었는지는 이어지는 이야기들에 포함될 거예요!
처음 이틀정도는 조금 불편하게 느꼈는데 그 이후로는 완전적응 해버렸어요.ㅋㅋㅋ 맨발로 돌아다니고 ㅎㅎㅎ 정말 좋은 경험 했어요!
by효밥

다음 글 기대하고 있습니다 :) 역시 여행지 선정 클라스가 천상수준이시네요~ > < 멋진 부부!!

그런 말은 정말 감사합니다. 헤헤
by효밥

베틀로 짠 옷감들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이런게 진짜 여행이죠!!!!
멋지세요 ^-^

모두의 여행이 다 진짜 여행이죠!
여행은 항상 주관적이니까 ㅎㅎ 저희만의 여행을 이어가고 있는 중이예요
by효밥

안녕하세요 @tsguide 입니다. 라오스의 일상을 만나는 흔치 않은 경험을 하고 오셨네요~ 앞으로 여행기도 기대됩니다^^

ㅎㅎ 네 로컬을 제대로 느꼈어요.
by효밥

와우 여기에선 얼마 동안 머물르시나요? +_+ ??

ㅎㅎ 저는 라오스 수도나 방비엥 같은 곳에만 가봤는데 여긴 더 특별하군요 ^^

일주일이라고 본문에 나와있.....;;;;

속독 (쿨럭...)

괜찮아(왜 내가? ㅎㅎ)
발목미남!!

고마워 ㅋㅋㅋㅋ 민망👀

디디엘엘님이 괜찮으면 괜찮은 겁니다! ㅋㅋㅋ (어째서?)

ㅎㅎ 두분 여기서 이러시면 정말 감사합니다. ㅋㅋㅋ
그나저나 발목이 미남이신가봐요? ㅎㅎㅎ
by효밥

ㅋㅋㅋ 제 발목... 무식하게 생겼는디..

저런 곳을 어떻게 찾아가셨는지가 더 신기하네요:)ㅋㅋㅋ
베틀로 천을 짜는 것도 멋지네요~!

어떻게 저 곳을 가게 되었는가에 대한 이야기도 나중에 풀어드립니다. 정말 스토리가 긴 ~~~ 라오스 이야기입니다 ㅋㅋ

스라벨을 위하야 화면 아래 반이 까만 폰을 안고치고 있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 날때마다 폰으로 스팀잇을 훑고 있지...
그와중에 형아 이 포스팅을 봤는데 화면 반이 안보이는 관계로 좀있다 보팅 해야지 했다가 이제야.... 형아가 내 포스팅 안왔으면 아마 완전 쌔까맣게 까먹었을듯...ㅜㅜ
그냥 내일 당장 폰 고쳐야겠당....;;;

근데.... 쓰고보니까 나 반말하고 있었네... 미안.... 가즈아태그도 아닌데... 나 혼자 친하다고 생각하는 형아들하고는 스팀잇 전체에서 그냥 태그 상관없이 가즈아 쓰고 있어서...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암때나 형아 라고 해도 돼 ????? 요????? 형아???? ㅋㅋㅋㅋ
(내 맘대로 이미 해놓고 허락 받는 못된놈......ㅋㅋㅋ)

못된놈 잡았다!

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못된놈이어도 나 좋아해주니까 됐어 ㅋㅋㅋㅋㅋ
나도 형아 잡으러 다녀야겠다ㅋㅋㅋㅋ
그래야 형아가 텔방에서 나와서 다시 스팀잇에 살지 ㅋㅋㅋㅋ

의식의 흐름 댓글이네 ㅋㅋㅋㅋ 형이라고 해 나도 형이라고해야지
지수형은 무조건 가즈아니까 자체 가즈아로 하면 될 것 같아 ㅋㅋㅋ 가즈아가 왠지 더 익숙
by효밥

ㅋㅋㅋㅋㅋㅋ 고마워 횽아~~
근데 효밥형아만? 키만 형아도 괜찮은거지?ㅋㅋㅋㅋㅋㅋ
by 키만형아도 답해줘야 하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

지수형아, 우리 사이에 무슨 허락을 받고 그래 ㅋㅋㅋㅋ by키만형아

부부는 일심동체인것이었나 ㅋㅋㅋㅋ
알았어 키만형아 ㅋㅋㅋㅋ

이런 아무도 안 가는 숨은 보물 여행지를 소개해주셨군요 ㅎㅎㅎ 제가 이런 곳들을 참 좋아해서 찾아다닙니다 히히히히

르바고님 너무 하드코어 여행자셔서ㅋㅋㅋ 저희는 그저 변방에 잠깐잠깐 출몰하는 정도죠 ㅎㅎ
by효밥

하드코어 ㅎㅎㅎㅎ 여행 장르도 나뉘는 건가요? ㅋ


아참
@pinkpig님 주최로 한글날 kr-art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글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이벤트로 대상 상금은 20스달입니다. :D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Kr-art] 한글날 아트 작품 이벤트 [20스달이벤트]

모여진 작품은 10월 9일 한글날에 전시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크게 나누면 르바고 여행와 일반 여행아닐까요?ㅋㅋㅋ 르바고님 여행은 독보적입니다! 엄지척! by 키만

저는 여행가는 되지 못할 것 같아요ㅎㅎ
키만♡효밥님의 글로 대리만족만...

사실.. 저희도 여행이 점점 지치기도해요 ㅋㅋㅋ
디엘엘님 따뜻한 포스팅에 항상 마음충전되요 후후
by효밥

은하수 너무 오래간만에 보네요
정말 깨끗한 곳에서만 볼 수 있죠
라오스 참 좋은데요

네 하늘이 정말 깨끗하고 좋았어요. 사실 노을도 정말 이쁘답니다. ㅎㅎ
근데 한국분들 자주가는 방비엥은 거의 가평이라는 소문이 돌더라구요... ㅋㅋ
by효밥

방비엥이아닌라오스여행기라 신선하게잘읽었습니다 근데ㅎㅎ 그래서 숙박비를 내셨나요?ㅋㅋㅋ

ㅋㅋ 숙박비의 비밀은 이어지는 이야기에 포함되니 계속 읽어주세요! ㅋㅋ
by효밥

라오스로 한끼에 1500원이면 적당한 돈인가요? ㅎㅎ

음.. 적당하다는 표현이 주관적이라 애매하긴 하지만. 보통 시내에서 먹는 밥은 더 비싸요!
라오스도 물가가 많이 올랐거든요.
by효밥

Hi @twohs!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974 which ranks you at #1016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98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21.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와.... 화장실... 부엌...
진짜 색다른 여행이네요. 일주일 있으시면 완전 현지인되셨겠어요.
별이 마구 쏟아질거 같네요. 저도 별 보러 가고 싶어요.

시골스런 동네에 가면 별이 다 이쁜 것 같아요.
저는 저기서 한동안 라오어를 배워서 하고 다니기도 했답니다 ㅋㅋㅋ
by효밥

별은 항상 있다니 너무부럽습니다
ㅋㅋㅋㅋ 저한테는 @mimistar 이분만 보이는데
ㅋㅋㅋ라오스에서 별구경에 황홀하셨겠어요.

네 매일 매일 구경했어요. 밤마다 맨날 길바닥에 누우니 동네사람들이 신기해 하더라고요 ㅋㅋ
by효밥

급 소환된 @mimistar 님 어리둥절.... ㅋㅋㅋ by 키만

와 택시없고 샤워시설 없는 것까지는 겪어봤는데 아궁이 필수는 아직 겪어보지 못했어요. 라오스 매력적이네요!!

네 저 마을이 정말 매력적이었어요. 아이들에게서 때묻지 않은 순수한 느낌을 많이 받았거든요!
by효밥

ㅎㅎ 너무 힘들것 같으면서도 대단하시기도 하면서도..
기억에 남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또한 대리만족 너무 잘 하고갑니다

원래 기억은 미화되잖아요? ㅋㅋ
당시에 조금 고생했더라도 지나고보면 좋은기억만 한가득하네요 ㅎㅎ
by효밥

다음편도 기대합니다~
진짜 이런덴 어떻게 알고 찾아가시는건지..ㅎㅎㅎ

화장실 샤워실 예술이네요~
문은 있겠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곳을 어떻게 찾아갔느냐는 다른 에피소드에서 자세히 풀려구요! ㅋㅋ 화장실 문은 문이라고 할 수도 없게 그냥 나무로 짜인 대나무 문이었는데, 그게 밖에서 좀 보였어요. 저희가 불편해하니까 던네 아빠가 잘 맞게 고쳐주셨답니다 ㅋㅋㅋㅋㅋ 그래도 저희가 느끼기엔 똑같았어요 by 키만

저는 밤하늘의 별을 마지막으로 본게 언제인지 기억도 안 나네요.ㅎㅎ

흙바닥에 누워서 매일밤 별을 보던 저희를 라오스 현지사람들은 정말 이상하게 쳐다봤어요. 한국에서는 이런 별을 볼 수 없다고 하니까 진심으로 놀라더라구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밤하늘에 별만 봐도 행복했던 날들의 나날이었네요 :) by 키만

멋진 사진들과 설명 덕분에 또 새로운 곳을 간접 경험하게 되네요^^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한국에서 별을 거의 볼 수가 없거든."이라는 말이 의미심장하게 와닿네요ㅋ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다복님 오랜만이에요! 저희도 한국에서 별을 볼 수 없거든... 말을 하고 씁쓸하더라구요 ㅠㅠ 같은 라오스라고해도 루앙프라방엔 은하수가 없었거든요. 그래서 라오스에는 별이 별로 없나보다 하고 지냈었는데, 여기서 은하수를 보고 정말 정말 놀래서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매일 밤 흙바닥에 누워서 별을 보던 순간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네요. ㅎㅎ by 키만

밤에 누워 별 바라보면... 모기 물리지 않나요? 쿨럭~

생각보다 모기의 위협(?)을 느끼지 못했던 것 같아요. ㅋㅋㅋ 하지만 잘 때 홈스테이 엄마가 모기장을 쳐주시는 걸로 보아서는 모기가 많긴 한가봐요.

전기가 없는곳이라니 상상하기도 싫지만

그곳의 밤하늘은 정말 무지 무지 상상하고 싶어지네요~

전기가 없으니 당연히 와이파이도 없고... 강제 디지털 디톡스를 해야만, 밤에 하늘의 별을 보느라고 와이파이도 생각이 안났어요! ㅎㅎ 하지만 다시 루앙프라방나와서는 전기가 최고야!!! 와이파이 최고!! 를 외쳤어요 ㅋㅋㅋ 전기 없는 곳은 일주일정도가 적당한 것 같아요. by 키만

실제로 보면 별이 가득한 하늘이 얼마나 아름다웠을까요- 멋져요!

아 정말 아름다웠어요. 주변은 조용하고 멍때리기 좋더라구요 ㅎㅎㅎㅎ
by효밥

전기 없음.. 저녁에 어두워진 그 오랜 시간을 무엇으로 채워야 할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너무 전기 사용에 익숙해 있나봅니다 ^^

저도 저녁이 너무 길지 않을까 싶었는데, 정말 신기하게 없으면 또 없는대로 채워지더라구요. ㅎㅎBY 키만

아 3편 열어놓고 1편부터 읽는 중인데 담편도 넘나 기대되네요 ㅎㅎㅎ
정말 보기 드문 여행기인 것 같아요 +_+

앗 정주행! 감사합니다 ㅎㅎㅎ 라오스 이야기는 총 5편을 생각하고 있어요!
by효밥

관광객을 맞이하는걸 보니
한두번 해본게 아닌듯한데...

흥미롭네요

아직은 때묻지 않은 것 같아요. 이제 물들어 가겠죠. 점점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테니까요 ㅜ
by효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