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Effect of haircut, early voting, beneficiary on dust payout

Summary in Korean: 곰돌이(@gomdory)와도 연관된 문제인데 혹시 haircut 때문에 눈에 보이는 $0.02 보다 많이 찍어줘야 하는 것 아닌가란 문제에 대한 답입니다. 사실 이부분은 이전에 이미 소스코드를 봐서 haircut 상황 발생하자 마자 저도 확인을 해서 상관없다는 것을 알고 있긴 했는데 그래도 미심쩍어 당시에 데이터도 보니 곰돌이가 $0.023을 맞추는데 다 살리는거보니 보팅가치가 추가 감소하는 거 감안해도 haircut영향은 없고 기타 15분 이전 early voting penalty, beneficiary의 영향들을 분석한 글입니다.

몇몇분이 곰돌이 걱정해서 질문 주시기도 했고 그래서 언제 한번 이왕 쓰는거 유토피안 글로 써보자 했는데 왠걸 sbd를 rshares바꾸는게 안되어서 직접 고쳐서 github에 merge까지 완료된(정말 별거 아닌 버그 수정인데 그래도 첫 오픈소스 프로젝트 소스코드 기여라 뿌듯뿌듯) https://busy.org/@blockchainstudio/steem-python-library-sbdtorshares-bugfix 글을 먼저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어제 올리려다 생각보다 캡춰라든가 시간이 걸리고 해서 결국 오늘 올렸네요. 아 정말 앞으로 이런 글을 올리기가 힘들듯. 이것도 제가 곰돌이랑 관련있는 부분이라 제가 관심있어서 찾아보고 그랬지. 글로 올리려면 이미 아는 내용 설명을 위해 그림도 캡춰해야하고 이런 부분에 참 은근 시간이 가고 지루하기도 하고ㅠㅠ 이왕 고생해서 적은거 내일 한글판도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저도 궁금했던 내용이었는데 자세하게 정리해서 올리셨네요.ㅎㅎ 감사합니다.

그리고 제가 스팀잇에서 아직도 정확하게 이해못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early voting하면 보상풀로 환원되는 건가요?
글 작성하자 마자 보팅하면 모든 저자보상+큐레이션 보상이 100% 보상풀로 환원. 이런 경우가 발생하는 거죠? 15분 이후는 상관없는 건가요?

저자가 작성하자마자 셀봇하면 보상이 없다 정도만 알고 있어서..ㅎㅎ

이게 여전히 잘 못 알려져 있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한번 따로 글을 써드릴게요.

일단 답은 저자보상은 상관이 없고 큐레이션 보상만 전체 리워드 풀로 15분에 남은 시간 비례해서 환원된다입니다. 해당 포스팅의 큐레이션 리워드로 간다고 잘못아시는 분들도 꽤 되더라고요. 15분 이후는 상관없습니다.

즉 0분에 셀봇하면 저자보상은 그대로지만 본인이 본인글에 받아야할 큐레이션 보상은 전혀 못받습니다. 그게 전체리워드 풀로 가나 본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겠죠. 하지만 합치면 꽤 돼서 HF20이후로 큐레이션리워드가 저자보상대비 비율로 따졌을때 좀 높아지는데 기여를 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어느정도 이해가 되었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