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코인 투자자의 소소한 정보 공유 첫번째 - 트레이딩봇

in #watchbot6 years ago

안녕하세요
이제 코인 입문한 지 겨우 2달 된 코린이 인사드립니다.

작년 12월 18일 상투를 잡고 1월 대폭락을 겪으며 현재 원금 손실 -65% 중입니다. ㅠㅠ
그나마 요근래 회복장이 찾아와 어느정도 회복되신 분들이 많으신 듯한데요.
저는 이 와중에 똥손 단타, 뇌동매매하며 여전히 -65%손실을 못 벗어 났네요.
결국 존버만이 나의 길이구나...를 느끼며 저 자신에게 단타 금지!!를 선언했지요.

저와 같은 상황의 초보분들도 많으실거라고 봅니다.
블로그나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익절 인증보며 박탈감 느끼고,
왜 내가 산 코인만 안 오르지??? 하루에도 몇번씩 갈아탈까 고민하고...
각종 코인 용어와 개인지갑 사용법 등등 블록체인 암호화폐 기본 개념조차
이해가 잘 안가는 극초보 코인러들을 위해, 초딩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풀어 쓴 정보만 올리도록 할게요.

오늘은 그 첫번째로 자동 트레이딩 봇 사용기를 올려봅니다.

[트레이딩 봇이란?]
거래소 API를 받아와 자동으로 매매를 해주는 프로그램.
즉, 가격이 올라갈때 사고 내려갈때 파는 단순한 원리.

제가 봇을 처음 접한 건 얼마전 커뮤니티에서 우연히 ‘워치봇’ 사용법 질문 글을 보고나서입니다.
그 전까지 봇이 정확히 어떤 개념인지도 몰랐지요.
호기심에 워치봇 사이트를 접속해 보았습니다.

https://watchbot.co.kr

1.png

동영상 가이드와 FAQ를 꼼꼼하게 일어본 뒤 봇의 개념이 확실히 잡혔습니다.

2.png

워치봇 접속 화면입니다.
깔끔하고 보기 편한 UI죠? ^^
원하는 지표와 시간대를 설정한 뒤 [봇시작]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매매가 시작됩니다.
저는 빗썸 API 받아서 돌려 보았고요, API 등록 방법 및 지표 입력 방법은
워치봇 홈페이지에 상세하게 나오니 여기선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7.png

쉽게 설명하면 위 그림처럼 가격지수이동선이 크로스될 때마다 봇이 매매를 하는거죠.

자, 그럼 가장 중요한 수익률이 어떻게 나오는 지 볼까요?
저는 시작한 지 며칠 않되고 또한 현재 횡보장이라 코인갯수가
미미하게 늘어난 상태입니다. 급등락이 나오지 않는 이상 단기간에 큰 수익이 날리가 없겠죠?
그래서 과거의 차트를 기준으로 일정 기간의 백테스트(back test)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설정한 지표로 어느 정도의 수익률이 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지요.

지표는 기본값인 1H/19/27 그대로 사용해 보았습니다.

4.png

아래 보이는 파란버튼 [과거수익률조회]를 눌러봅니다.

5.png

테스트 기간은 1년, 초기자본금은 천만원. 수수료는 빗썸 쿠폰 적용값으로 해봤어요.

6.png

두둥!!!!!
자그마치 8억원의 수익이 났네요 ㄷ ㄷ ㄷ
위에 보이는 Buy Sell 글자들이 워치봇이 자동으로 매매한 순간들을 나타냅니다.
만약 작년 2월에 1천만원을 비트코인 사서 존버했다면 지금의 자산은 9천만원 정도지요.
워치봇이 존버보다 거의 10배 가까운 이익률을 보여주는 백테스트입니다.
만약, 이 백테스트 결과를 신뢰할 수 있다면 무조건! 존버보단 트레이딩봇을 사용하는 게 이득이겠죠.

그러나... 두려움 반, 설렘 반입니다.
혹시나 봇이 잘 못되서 엉뚱하게 거래하면 어쩌지?
정말 백테스트 결과를 믿어도 되나? 등등, 불안한 맘도 듭니다.

그래서 소액을 한달 정도 테스트 해보기로 했어요.
한 달 뒤에 어떤 결과가 나올지 그때가 되면 여러분들께 다시 알려드릴게요~~

[워치봇 장점]

  • 똥손 단타나 존버보다 많은 수익률을 안겨준다.
  • 차트 쳐다보지 않고 맘편한 일상생활이 가능해 진다.

[단점]

  • 횡보장에선 잦은 매매로 코인 갯수가 소폭 줄어들기도 한다.

[총평]

백테스트 결과 6개월 이상 장투한다면 뇌동매매나 존버보다 월등히 높은 수익률을 보장한다.
물론 보조 지표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프로 트레이더들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나 같은 똥손들에겐 하락장에서의 불안감 해소, 일상생활의 편안함, 안정적인 수익률 등등 장점이 많다.

——
이상 초보 코린이의 봇 사용기를 마칩니다.
다음엔 높은 가치를 품고 있는 알트코인 한 개를 콕 찝어서 소개해 드리는 글로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

Sort:  

봇 사용기를 올려주셨군요 수익까지 더해진다면 봇 신드롬이 일어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ㅎㅎ 글 감사합니다

앞으론 많은 사람들이 봇을 사용하게 될 거 같긴 합니다 ㅎㅎ

트레이딩 초보에겐 유용한 툴이군요. 감사합니다. ^^

스팀잇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저도 와치봇 재미삼아 소액만 해볼 생각이에요 ㅎㅎ
팔로우하고 앞으로 자주 좋은 정보 얻으러 올게요^^

네 감사합니다 이런 세상이 있단 걸 몰랐네요 ㅎㅎ 자주 뵙길 바랍니다.

트레이딩 봇은 또 처음 알앗네요.ㅎ
한번 둘러봐야겟어요.ㅎ

네, 저한테도 신세계 였어요 ㅎㅎ 한달 뒤가 기대됩니다.

워치봇 초기 회원가입 뒤 잊구 지냈는데 다시 살펴봐야겠네요 :) 정보 감사합니다

백테스트 충분히 해보신 뒤 장기간 워치봇 돌리시면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할 거 같아요, 성투하세요!!

@filmbyjames 님도 성투하세요 :) 나중에 실제 사용기로 수익률 비교글 올려주시면 재밌을 것 같네요!

네 한달 뒤에 올리겠습니다 ^^

Congratulations @filmbyjames!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ngratulations @filmbyjames!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