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술] 71편_봉밀주(미드) 그리고 밋업 사전조사

in #weboss6 years ago (edited)

[오늘의 술] 71편_벌꿀주(미드) 그리고 밋업 사전조사

봉밀주(미드)

한국인들에게 다소 생소한 술이 있다. 바로 봉밀주(미드)이다. 봉밀주라고 해서 혹시 소주에 말벌을 넣고 우려버리는 술이 아닐까 오해를 하곤하는데, 벌이 들어가지는 않는다. 전통적인 미드는 꿀, 효모, 물 딱 세가지만 들어간다. 지금부터 미드라고 부르겠다.

봉밀주, 꿀술, 미드, mead 부를 수 있는 말은 다양한데 아무튼 꿀로 만든 술이라는것이 핵심이다.

SmartSelect_20181002-125320_Chrome.jpg
[출처: 레비츠풋미더리 http://rabbitsfootmeadery.com]

간단히 짚고 넘어가는 미드의 기원

미드는 기원전부터 있던 술이다. 나무사이, 돌사이에 있는 벌집에 비가오면 물이차곤하는데, 이때 자연적으로 효모가 침투하여 자연상태에서 미드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따라서 인류가 농경보다 수렵채취를 먼저했으므로 맥주보다는 미드를 먼저 마셨을 가능성이 높다. 그야말소 자연이 빚은 술이다.(맥주도 비슷한 과정으로 자연이 빚을수있다. 맥주의 기원도 이와 유사하다.)

honey-752145_640.jpg

다양한 스타일의 미드

미드는 종류가 다양한데 현재 협회에서 인정하고 있는 스타일만 50여가지가 있다고 한다. 몇 가지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트래디셔널미드
    벌꿀, 효모, 물만 사용하는 가장 전통적인 방식

  • 브래고트
    미드와 맥주를 혼합한 방식

  • 사이저
    트래디셔널미드에 들어가는 재료에 사과즙을 추가하여 만드는 방식

이외에도 와인을 이용하여 미드를 만들기도하고, 설탕과 향신료를 넣어만들기도하고 다양한 방식이 있다. 만드는 방식이 너무나도 새로워서 무슨 방식인지 정의할 수 없는 미드는 프랑켄멜이라 부른다고 한다.

미드의 알콜도수는?

발효주에 속하는 미드는 알콜도수를 높게하여 만들기가 쉽지않다. 그래서 트래디셔널 미드가 18도 정도하고 그외에 맥주를 섞은 브래고트나 사과즙을 섞은 사이저는 알콜도수가 10도 미만으로 낮은 편이다.

한국에 미드 양조장이 있다.

서촌에는 곰세마리 양조장이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서 미드를 양조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원래는 생산수량이 적어서 4개월씩 기다려야 한 병을 받아볼 수 있는 술이었는데 서촌으로 양조장을 확장이전하면서 생산량이 늘어나게 된 것 같다.
SmartSelect_20181002-125800_Instagram.jpg
[출처: 곰세마리양조장 공식 인스타그램]
현재 이곳 양조장에서는 트래디셔널미드, 스위트 미드, 어린꿀술 등을 판매하고 있다. 나는 과연 보틀을 사오는데 성공할 수 있을까?

사전답사 예정

곰세마리 양조장을 방문하여 한국형 미드를 시음할 예정이다. 그냥 일단 무작정 갈 생각이다.서울에서 생산된 벌꿀로 만든 미드라니 생각만해도 설렌다.(지리산벌꿀로 오인했는데 무려 서울에서 공수한다.도대체 어떻게?!)

10월 27일 토요일 밋업 사전수요조사

밋업을 양조장에서 해보는게 어떨까 생각중이다. 꼭 곰세마리 양조장이 아니더라도 한국에는 정말 많은 양조장이 있는데, 이곳을 탐방하는 밋업이 꽤나 애주가들에게 의미가 있지않을까 생각해본다. 물론 베스트시나리오는 모두가 곰세마리양조장을 방문해보는 것이다.(양조장 사장님께서 허락만 해주신다면.) 양조장 밋업이 아니더라도 대안의 밋업 두가지가 있다.

최근 쓴 글을 보면 지나치게 증류주 위주의 글이 많았던 것 같다. 그래서 다양한 리큐르를 재밌게 소개하기 위해서 칵테일 밋업을 열어볼 생각도 있다. 그게 아니라면 지난번 포도를 키워드 삼아 시음을 했던 것과 비슷하게 이번엔 씨앗을 키워드로 시음회를 열어볼 생각이 있다.

댓글 달아주세요

만약에 이번 10월 27일에 밋업을 열게되면 개인적으로 개최하는 4차 밋업이 될 것 같다. 그런데 무작정 열수는 없고 대략적인 수요조사가 필요할 것 같아서 미리 글을 작성하고 조사를 하고자 한다.

아직 정확히 어떤 밋업이 될지 모르겠지만, 관심있으신 분들은 댓글이나 개인적으로 연락부탁드립니다. 사실 인원이 적으면 프라이빗한 밋업도 가능해서 소재가 많습니다 :)

글은 여기서 마무리해야할듯 싶다.


※ [오늘의 술] 연재물은 #weboss #kr-series, #kr-liquor Tag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술] 71편봉밀주(미드) 그리고 밋업 사전조사
https://steemit.com/weboss/@tk0319/71-
[오늘의 술] 70편
애주가의 놀이터 문래예술촌
https://steemit.com/weboss/@tk0319/70-
[오늘의 술] 69편힙플라스크에 담긴 데킬라
https://steemit.com/weboss/@tk0319/69-
[오늘의 술] 68편
부산 여행&밋업&식중독
https://steemit.com/weboss/@tk0319/68--and-and
[오늘의 술] 67편TK파티룸 밋업 후기
https://steemit.com/weboss/@tk0319/67-tk
[오늘의 술] 66편
잭다니엘 125주년 한정판 획득
https://steemit.com/weboss/@tk0319/66--125
[오늘의 술] 65편첫 포트와인 시음기
https://steemit.com/kr/@tk0319/65-
[오늘의 술] 64편
멸종위기종 스노우 레오파드와 보드카
https://steemit.com/kr/@tk0319/64-
[오늘의 술] 63편motivat님과의 만남 그리고 전통주
https://steemit.com/weboss/@tk0319/63-motivat
[오늘의 술] 62편
그라빠 두 잔
https://steemit.com/kr/@tk0319/62-
[오늘의 술] 61편_해장술

Sort:  

27일 토 콜입니다!

오예 감사합니다 :) 27일에 뵙겠습니다ㅎㅎ

봉밀주 꿀술 들어본것 같은데 먹어보진 못한것 같아요

양조장 밋업이라니 두근두근하겠어요~

그나저나 멀리 살다보니 이번에도 손만 빨것 같네요...

헛 모든 스티미언분들이 다 모일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참 아쉽고 그렇네요 ㅜㅜ

벌꿀주 요건 진짜 맛있을거 같네요.
마음만...참여합니다. ㅎㅎ;;
미드는 검색해보고 사먹어봐야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딱 제스타일 술인거 같아요

제가 마셔보고 왔는데요 미드 정말 달달합니다 와인 좋아하시는분이라면 미드가 취향에 잘 맞으실거같아요

벌 씹어먹으러 갑니다!!

ㅋㅋㅋㅋㅋㅋㅋ 강력한 의지표명

헉헉 많은 관심감사합니다 현재 참여의사를 밝히신분이 대략 13명입니다. 이후 댓글은 사전대기인원으로 하겠습니다. 본 밋업은 최소 6인 이상이면 진행합니다.

채팅방에서 내가 찜함 ㅋㅋㅋ 저요저요 ㅋㅋㅋ

오예 뽀돌누님 감사합니당 기억하고 있지요ㅎㅎ

ㅋㅋㅋㅋ 다행이다 다행이다 ㅋㅋ 나 짤린줄

리스팀 했습니당 ㅎㅎ

27일에 뵈어요 횽~~~

퐌타스틱한 밋업이 될거 같아요~!

판타스틱~~~~ 달달하고 좋은 밋업이 옵니드아!

Hi @tk0319!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145 which ranks you at #21527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369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223.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You have already convinced some users to vote for your post, keep trying!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가구싶습니다
ㅋㅋㅋㅋㅋ

오셔야죠 오셔야죠 ㅎㅎ

신청 완료!

리스팀 완료!!

서촌 가즈아!!!


사장님께서 허락하시던가요? ㅜ

10월 2일에는 컨택실패했는데요, 연락이 닿아 뵙기로했어요!

오...꿀술....엄청 달달한가여? 뭔가 특이할듯하네염!! ㅎㅎ

정말 달달합니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달다기 보다는 청포도 향이 딱 맞는 표현일거같아요

오호......그렇군염! 오래전에 산딸기 와인을 마셨는데 정말 컬쳐쇼크일 정도로 향과 맛이 끝내줬었는데 비슷한 느낌일 듯 합니당+_+

지인이 직접 만든 미드를 먹어봤는데 맛있더군요 ㅎㅎ

와 그 금손분 스팀잇 하시면 안될까요ㅋㅋㅋ

27일 밋업 참가합니다!

신청하신거 기억해용ㅎㅎ 감사합니당 :) 재미지게 놀아보아요

이번에 맥주제조 키트로 미드를 만들었는데 두달 숙성되니 아주 깔끔하고 맛있는 꿀술이 만들어졌네요~ 조만간 미드제작 후기 올려야겠어요 ㅋㅋ

굉장히 딜콤한 술일 것 같습니다.^^
언젠가 꼭 위보스 밋업에 나가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