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스팀 입상(?)에 대한 고찰!! (대 놓고 까는 글)

in #busy6 years ago (edited)

요즘 테이스팀이 글로벌 서비스를 런칭하고 부터 순위권 어뷰징에 대한 고발(?) 글들이 많습니다.

테이스팀 콘테스트에 참여해서 입상하면 백만스파에서 나오는 어마어마한(?) 보팅과 콘테스트 공지글에 쌓인 저자 보상까지 입금해 주니 당연히 구미가 당기는 상황이지요.

참고로 콘테스트 공지글은 콘테스트 참가자의 경우 무조건 자동으로 풀보팅이 되기 때문에 페이아웃 금액이 상당합니다. (커미션 9% 제외)
[관련 글] https://steemit.com/tasteem/@luckystrikes/3mxsrm


그런데 테이스팀의 점수 가점 기준 자체가 어뷰징을 야기하는 것이 아닌지 싶습니다.

@yasu님이 작성한 [부정행위의 의심에 의한Tasteem 점수 분석] 포스팀을 보다가 테이스팀 컨테스트 입상 점수표를 보니 더욱 확고한 생각이 들었는데,
[참고 글] https://busy.org/@yasu/tasteem-or-tasteem

image.png

현재 콘테스트 점수 배부 기준은 1보팅 2점, 북마크 하나 3점, 1달러 10점입니다.

취지는 고래의 셀프 보팅에 의한 상위권 독점을 막아보자는 취지였겠지만, 요즘은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1주일만 기다리면 전화 번호 인증 없이도 계정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몇 십개씩 만드는 것은 일도(?) 아닙니다.

따라서 위 표의 6위 7위는 손쉽게 만든 부계정으로 보팅과 북마크 부분 점수를 공략해서 순위권에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저는 $1 당 10점 역시도 마음에 걸립니다.

여전히 컨텐츠의 질 보다는 팔로워가 많은 고래계정이 글 하나 올리면 나름 손쉽게(?) 수상권에 진입할 수 있는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고래계정에서 테이스팀 보상을 노리고 의도적인 어뷰징을 계속 할리도 없겠지만,

그래도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전반적인 평가 시스템에 대해서 고민해야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솔직히 현재의 가점 방식은 논리적이지도, 공학적(?)이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점 기준을 공지 하는 것 자체가 어뷰징을 유발하는 행동이라 생각 합니다.

사실,
이 글을 준비하면서 상위권에 오르는데 어느정도 수고(?)와 비용이 필요한지 실험해 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공감 보다는 비난이 클 것 같아 그만두었습니다.

득의양양 해서 10스달로 1등 먹었다고...정말 문제 많다 고발해 봐야 누워서 침 뱉기겠죠.

근데 솔직히 저는 지금도 10스달만 투자하면 3위권 안에 오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테이스팀 팀은 일하세요!!

초기에 반짝 성공에 취해 있을 상황이 아닙니다.
좀 더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스팀잇 재단에서 임대해준 110만 스팀... 그냥 준 것 아닙니다.

이대로 소 잃고 외양간 고치식으로 대응한다면 결국 공짜 보팅 주는 곳으로 전락하고 말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영원히 빌려 쓸 것 아니면 이젠 STEEM 사세요.

본인 스파로 보팅 잘못 하는 것을 누가 뭐라 하겠습니까? 저도 제 스파 제 맘대로 씁니다.

커뮤니티 발전을 위해 잠시 빌려준 스팀파워를 낭비하고 있어 한마디 하는 것 입니다. 애정이 아닙니다.

Sort:  

뭐 여러가지 문제가 있겠지만~
아무튼 나는 요새 테이스팀을 안함~
솔직히 2달라 주는거 외에는 매리트가 없음~
등수 매기는것도 이상하고 테이스팀 들어가서
딱히 글을 따로 보는것도 아니고~
심지어는 60 명성 넘는 고래급 스티미언들이
포스팅을 사진으로 도배하고 글은 달랑 몇줄 썼는데~
그 마저도 맞춤법 다 틀리고 문맥도 안맞고~
그냥 사람들이 테이스팀을 채굴로 이용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듬~
이래서 SMT가 더 기대가 안되는걸수도.......
예전에는 어떻게든 2달라 지원받아서~
내 밥 사먹는데 보탬이 되려고 억지로 했는데~
뭐.... 글이라는건 내가 쓰면서 즐거워야~
지속해서 해먹을 수 있는법~
솔직히 테이스팀 하면서 즐겁지는 않음~
스팀잇이 너무 먹는거 위주로 가는것도 마음에 안들고~
뭐 어쨋든 테이스팀을 다시 하게 되는 날도 오겠죠~
하지만 그때는 돈이 아쉬워서가 아니라 진짜 재밌을거 같아서
하게 되길 빕니다~

테이스팀에 맞는 글을 쓰는 순간
취미가 아니고 돈벌이가 되겠죠.
단순 맛집 순위 메기기로 계속 끌고가는데는
한계가 있어 보이네요.

"영원히 빌려 쓸 것 아니면 이젠 STEEM 사세요.
본인 스파로 보팅 잘못 하는 것을 누가 뭐라 하겠습니까? 저도 제 스파 제 맘대로 씁니다.

커뮤니티 발전을 위해 잠시 빌려준 스팀파워를 낭비하고 있어 한마디 하는 것 입니다. 애정이 아닙니다."

손오공 답다
그래서 좋다.

Re-steemed

옳소~~^^;;
그나저나 오늘 테이스팀 보팅 안오네요. ㅡㅡ

24시간 이후 보팅으로 비꼈습니다

한마디 하는 것 입니다. 애정이 아닙니다........ㅋㅋ
용자십니다^^

할 말은 해야죠!!
테이스팀이 대단한 벼슬한 것도 아닌데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테이스팀에 대해 생각보다 안 좋은 점이 드러나는 것 같네요

저도 조만간 참여할 생각이 있긴하지만...

오랜만이시군요.
이오스로 완전 가셨나 했는데~ㅅㅅ

어차피 모든게 다 고래를 위해 돌아가고 있지요. 하지만 이래나 저래나 계속 문제는 생기는거니깐 차츰 좋아지길 바랄뿐이죠. 저도 10등안에 들어보고싶은데 항상 100등 밖이라 ㅠㅠ

결국 조작하기 쉽다는 한계가 분명한 아이텡이죠.

다양한 문제점들이 지적되는것 보니 확실히 개선되어야할게 많은것 같습니다~

완벽한 것은 없나 봅니다
지금 스팀잇에 대해서도 적는 중인데
후폭풍이 클까봐 올릴까 말까 고민중임다...참담한 상황이...ㅜㅜ

순위권 어뷰징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네요.
그래도 울나라 테이스팀은 어느 정도 정화가 된 것 같은데 글로벌 테이스팀은 정말 장난 아니네요.

점수 가점 기준을 비공개로 하고
계산 로직을 좀 더 복잡하게 해야겠죠.

아직 테이스팀은 참여하지 않았어요.. 어뷰징 때문에 이미지 자체가 좋지 않아서 영 참여하고 싶지 않더군요... (물론 좋은 글을 쓰시는 분도 계실 테지만)

리스팀합니다. :)

영원히 빌려 쓸 것 아니면 이젠 STEEM 사세요.
멋집니다 오공님!!!

행동하는 존버!! ㅋㅋ

저도 테이스팀 참여하지도 않고, 테이스팀 보상만 노리고 글쓰는 분들 조용히 다 언팔 중입니다. 온갖 음식점은 다 나올 모양새네요. 테이스팀 도배에.

공짜 보상의 순기능도 있는데,
현재 가장 관심을 받는 서비스다 보니 운영을 좀 더 현명하게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죠.

북마크 점수라든가 1달러 점수라든가 뭔가 헛점이 많아 보이네요
근데 어떤 방법이 최적일지는 쉽게 떠오르지 않네요^^

고차 방정식 도입이 시급합니다 ㅎㅎ

이런 점수 배부 기준이군요. ㅋㅋ
정말 어뷰징 맘만 먹으면 가능할 것 같네요.
어렵게 모인 스팀파워가 잘 소통하는 포스팅 및 스티미언들에게 돌아가면 좋겠네요.
오늘도 행복하세요.

생각 보다 배부 기준이 너무 심필해서 당혹스럽네요 ㅎ

어뷰징이 되어선 안되죠. 아쉽습니다. 프로젝트 자체는 좋은데 악용하는 사람들이
이리 많아서야... 차라리 이전 먹스팀의 약소한 보팅 때가 더 순수했던것이 아닌가 싶군요.

어뷰징이 발견될경우 보팅환수및 다운보팅 조치가 있어야될것 같습니다.

실제 2달러 붙어 있는 보팅도 테이스팀에서
찍어준 기본 보상이겠죠...
아픈만큼 성숙한다지만
비즈니스로 올라서냐 못서냐의 갈림길이
아닐지...

로직을 비공개하는 것도 방법중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네이버의 검색 노출 로직 비공개인 것 처럼요 ㅎ

제 생각도 그렇습니다.
가점 기준을 왜 친절히 공개하는지....

어떤 방식으로든 보팅/보상을 늘리는 게 불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기준을 세워도 완벽하기는 힘들 것 같네요.
물론 지금 보완할 점이 많은 것도 사실이죠!

그래서 기준은 비밀로 하자는 것이지요.
그리고 솔직히 콘테스트가 너무 짧은 것도 문제인것 같습니다.
페이아웃 7일 제한으로 어쩔 수 없는 것이겠지만
어떤 주제에 대해서 맛집을 선정하는데 7일 밖에 시간을 안주다 보니
첫째날 올리는 글들이 무조건 유리한 것이 현실이지요...

그쵸.. 아예 테이스팀에서 순위를 제공 안하고 포스팅만 쭉 제공하면 어떨까 싶다가도 그건 그거대로 문제가 있을거같네요..

왜 좀 더 철저하게 운영을 하질 못햇을까요 그리고
이벤트도 좋지만 소수에게 크게 주기보다는 작더라도
훨씬 더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수도 있을텐데요

현재 버전이 완성본이라면.
결국은 유저들이 외면 하겠죠.
단순 공짜 보팅 기능외에는 사용하지 않을 테구요

시선 끌기는 성공 했는데, 얼마나 합리적으로 이끌어 가느냐가 문제인 것 같아요. 요즘 테이스팀글이 넘 많아지긴 했죠.
스팀잇 발전에도 기여 하고, 많은 이용자들에게도 좋은 이미지를 이끌어 내야는 방향으로 잘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솔직히 먹는글 하루 1개 이상 올리는 계정은
맛집이 아니고 자기가 가본 곳 올리는 거겠죠.
대대로는 네이버 블로그나 차별화가 되지 않을 겁니다.

그러고보니 테이스팀의 100만스파는 테이스팀것이 아니죠...테이스팀을 해본적이 없어서 시스템을 잘 몰랐는데 몇개 올려보면서 어떤지 한번 봐야겠습니다.

참고로 테이스팀은
저자 보상의 9%를 자기들이 수수료로 떼가고
공지글에 자동으로 풀보팅하게 되어 있습니다.
평균 보상 5달러 이상이면 손해입니다 ㅋ

점차 나은 방법을 찾아 낼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버전이 완성본이라면.
결국은 유저들이 외면 하겠죠.
단순 공짜 보팅 기능외에는 사용하지 않을 테구요

개선되어야할점이많군요...ㅜㅜ

현재로서는 공짜 보팅 주는 장점 외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지역별 메뉴별 구분도 되어 있지 않고...

시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

ㅎㅎ 전 테이스팀이니 먹스팀이니 그런거 잘 모르는 뉴비인데요
뭔가 통쾌 하네요 !
보팅 감사드리러 왔다가 팔로우 하고 갑니다!
감사해요~~~~^^

테이스팀의 실체를 알게 되었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가점 기준 비공개 의견 너무 좋은 말씀이네요.

테이스팀과 별도로 저도 요즘 점수 매기는 일을 하고 있는데
총평가 회의때 오공님의 말씀에서 영감을 얻은 부분좀
써먹도록 할게요 헤헤

테이스팀.. 확실히 보완이 많이 필요한 것 같아요.

테이스팀은 글을 쓰는 창작자에게 돌아가는 보상 말고도 그 게시물을 검토하거나 활용하는 사람들의 수를 늘리기 위한 정책이 필요한 상태인 것 같습니다. 테이스팀 운영 측이 스스로 자정작용을 구성할 수 없다면 적어도 컨텐츠 소비자들에게 자경단 구성 등을 고려해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조금은 공정해질까 라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3점수 평중화도 좋지 않을까 싶어요

허걱...
북마크의 북마크로서 기능을 상실했네요...ㅠㅠㅠㅠㅠㅠㅠㅠ

또한 북마크만 받으려하지 북마크해줘도 북마크 하지 않으려는...ㅠㅠㅠㅠㅠㅠ
북마크에 가점을 없애버려랏~!!!

bluengel_i_g.jpg Created by : mipha thanks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셔용^^ 감사합니다 ^^
'스파'시바(Спасибо스빠씨-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