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블록타임이 21초대로 진입했습니다

in #coinkorea7 years ago

두서없는 글이긴 하지만... 평소에 가끔씩 관심을 가지고 보던 것이라 생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난이도 폭탄의 영향으로 어제 이더리움의 블록타임이 21.29초였습니다. 하루 블록 생성량으로 치면 4,032개 블록이 생성되었습니다.

time.png

ICO 등 네트워크 수요에 따라 변동은 있겠지만 평균 블록사이즈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작년에 스팸어택이 있을 때 12,725바이트였는데 현재는 10,463 바이트입니다. 일별 트랜잭션은 26만 5천건 수준으로 일반적이지만 블록타임이 늘면서 한 블록에 점점 더 많은 데이터가 한 블록에 담기고 있습니다. 올해 6월 26일에 일 31만 6천건의 거래가 있었을 때 블록사이즈는 9,544 바이트였던것과 비교하면 단위 거래당 블록사이즈는 30% 정도 증가했습니다 (물론 거래수와 블록사이즈가 정확하게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size.png
txs.png

채굴자들에게는 힘든 시기인 것 같습니다. 일보상이 올 초 3만 ETH 정도였던게 현재는 2만 정도로 내려갔습니다.

reward.png

그나마 다행인건 상승일변이던 해쉬레이트가 조금 꺾였다는 점입니다.

hashrate.png

현재까지 추세로 보면 8월 20일경에 블록타임이 23~24초대로 증가할 것 같습니다. 채산성도 문제겠지만 블록사이즈가 너무 커지면 마이너 포크 등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한다는 것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 블록 사이즈가 그리 큰 수준은 아니라서 염려할 정도는 아니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실 현재 전송용도 외에는 이더리움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부분이 없어서 블록타임 증가의 영향은 미미할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PoS로 전환을 돕기 위한 도구였던 난이도 시한폭탄이 부작용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시한폭탄을 제거하고 난이도를 고정시키면 해결은 되겠지만 그 경우 PoS로 전환할 때 채굴자의 입김이 더 강하게 작용할 우려가 있고, 결과적으로 새로운 포크 버전(PoS Ethereum vs. PoW Ethereum)을 탄생시킬 가능성도 증가합니다. 비트코인이 SegWit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는데, 이더리움은 어떤 행보를 보일지 궁금해집니다.

Sort:  

Hi @clayop! You have just received a 1.0 SBD tip from @leesunmoo!

@tipU - send tips by writing tip! in the comment and get share in service profit :)
By upvoting this comment you support the service - thanks!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역시 케는 시간이. 오래걸리는 이유가있었군요 ㅠㅠ

유익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히 보았습니다. tip! 1.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유용한정보 감사합니다.
채굴 하시는 분들 어느정도 예상은 했겠지만 가격도 한번 주저 앉고 여러모로 힘든 시기일듯 합니다.

좋은 정보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즐스팀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모르는 정보 항상 많이 배워갑니다.

이러다가 이더리움도 바트코인처럼 두개로 갈라지는게 아닌가 싶네요. 클래식까지 세개 크헉~.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더 채굴자들이 힘든 시기겠네요. 그나마 최근 가격이 좀 올라주긴 했지만요.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당!!!!!!!!!

정말 그럴 수 있겠네요.
이더가 3개가 된다라...

안녕하세요 Clayop님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조금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질문하나 드려도 될까 모르겠네요. 블록타임이 21초대 증가하고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채굴이 힘들어 지면 이더리움의 시세와의
연관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좀 궁금하네요.. 혹시 시간이 되시면
간단하게라도 답변을 주셨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세와의 연관성은 워낙 변수가 많아서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이러한 현상이 예측하지 못한 부작용을 낳을 가능성(네트워크 체증현상 등)은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아 그렇군요.. 상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아직 배울게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더도 또 포크를?
포크이더로 불리울지도 모르겠군요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

이런글 읽을때마다 얼마나 세상의 변화에 대해서 느끼고 있지 못했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항상 글 잘읽고있습니다. 블록사이즈가 커지는게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섣불리 판단하기에는 좀 이른거 같습니다.

이더가 PoS 전환할 때 또다른 포크가 나올 가능성은 아직도 있을 것 같네요.

또한번의 폭풍이 올 것 같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난이도폭탄은 부작용이아니라 POS로 전환하기위해 거쳐야하는 단계일 뿐입니다. 3주뒤에 메트로폴리스를 하기전에 회의에서 POS를 미룬다면 타임밤도 미룰꺼고 그렇지않다면 메폴때 POS가 될 수도있습니다. 이더리움 커뮤니티에서는 어떠한 방법이 되든 별로 신경쓰지 않습니다. 이더리움은 항상 그래왔듯이 잘 해결해 나갈것이라 믿고 채굴자들도한 비탈릭을 지지합니다. 그리고 이더리움 클래식은 다오해킹과 폴로의 합작으로 태어난 변종인것이지 비트코인하고는 상황이다릅니다. 포크가 일어나서 이더리움이
3개가된다는것은 어떤단체에게도 이득이 될만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무의미한것이며 그런 걱정 또한 무의미하다고 봅니다. (참고로 POS를 지지하지 않는 중소규모채굴자들이 다수 존재 한다하더라도 우지한이 행했던 그런 상황은 없을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더리움의 상위 주주들을 보면 알수있습니다.)

난이도폭탄 자체가 부작용이라는 의미가 아니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난이도 폭탄과 함께 PoS 버전이 나와서 PoW를 PoS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하는데 지금은 PoS가 미뤄지면서 난이도폭탄만 덩그러니 남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타임밤을 미루는 포크가 추가된겁니다.

추가: 이전 댓글에 EOS 관련 루머에 대한 출처를 여쭤봤는데 답변해주실 수 있을까요?

맞습니다. 애초에 이더리움은 채굴자들을 먹여 살릴려고 나옷것도 아니구요. 그리고 메폴 선언하기 전에 블럭생성시간이 30초 가까워지면 타임밤 제거 하드포커를 한다고 했습니다. 이전에 자료를 보면 두번의 하드포커를 진행한다고 했습니다. 그 하나가 난이도 조절 포커입니다. 13-14초대로 유지하면서 코인보상을 반으로 줄인다구요..그래야 보상기준이 맞아지니까요..여하튼 채굴자들에게는 시간이 가면 갈수록 어려운 시간이 될것입니다. 공부를 하다 보면 이번 같이 급락장이 물반 고기반 으로 보이게 됩니다. 그때 잘 올라타면 채굴비용으로 들어갈 돈을 트레이딩을 한다면 수익률은 채굴보다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어느것이 나을지 공부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앞으로의 횡보가 주목되는 부분이군요 잘봤습니다

이더리움이 간만에 기지개를 피고있지만 PoS전환이 쉽지 않다니 걱정되네요. 사실 우지한도 언급했지만 비트마인도 이더리움 채굴및 PoS에 대한 준비도 있다고 하는걸 보면 조제리님의 포스트가 맞는 말씀 같습니다.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항상 유용한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
저도 글 내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어 질문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채산성도 문제겠지만 블록사이즈가 너무 커지면 마이너 포크 등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한다는 것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위 부분이 의미하는 내용이 잘 이해가 안되서 질문드려봅니다. 블록사이즈가 커지는 것과 마이너 포크는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을까요? 그리고 이 이외에 네트워크에 또 어떤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을까 혹시 짐작하시는 것이 있으신지요?

제 질문이 실례가 되지 않았기를 바라며 항상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주시려는 노고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블록 사이즈가 커지면 네트워크에 전파되는 시간이 더 걸려서 일부 느린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싱크가 밀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수준에선 심각한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아무래도 블록사이즈가 커지면 POS는 제가 매카니즘을 잘 모르겠지만 POW에서는 생성시간이나 전파시간이 지연되어서 포크가 발생할 확률이 더 커지긴 할 것 같네요. 효율적이고 안전한 컨센서스 엔진들이 많이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난이도를 고정시키는것도 너무나도 큰 부작용이 생기죠.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