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C와 ETC, BCC를 어찌 볼 것인가. 망조가 들었다고 본다.

in #coinkorea7 years ago

Screenshot_20170625-233051.jpg

비트코인에 사생아가 생겼다. BCC라고 한단다. 이더에 DAO 해킹사태가 생겼을 때 하드포킹을 하는 바람에 갑자기 ETC라는 것이 생겼었다. DAO 해킹문제로 포킹을 할 때 ETC같은 문제가 생기리라고 예상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던 것 같았다. ETC가 생기니까 다들 이게 뭐지 하는 분위기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사람들은 그것이 얼마나 가겠냐고 생각했던 것 같다. 그 당시에는 필자도 이런 일이 다 생기는구나 하는 일종의 신기한 생각으로 당시 상황을 보았다. 하나의 일탈 행위로 보았던 것 같다.

ETC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면 지금도 탐욕스런 일부의 일탈행위라는 당시의 평가가 별로 틀린 것 같지 않다. ETC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ETC가 신뢰성있는 화폐가 될 수 있을까? 아니면 이더처럼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이더가 POW에서 POS로 전환하면 ETC는 어떻게 될까? ETC도 이더처럼 POS체제로 전환을 할 수 있을까? ETC가 앞으로 어떻게 가려는지는 잘 모르겠다. ETC에 관심이 있는 스티밋 동지가 계시면 좀 공유해주었으면 한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ETC가 이더처럼 POS체제로 넘어가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결국 이더가 POS로 넘어가는 순간 ETC와는 완전한 결별을 하게 되지 않을까하는 예상도 해본다. 만일 ETC가 POS로 넘어가지 못하면 ETC는 단순한 화폐기능만을 수행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럴 경우 ETC가 어떻게 될까? 화폐로 기능을 할까 하니면 그냥 그렇게 사라질까?

비트코인의 세그윗 이슈가 정리되는 과정에 난데없이 BCC라는 것이 생겼다.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인식해야 할까? 초반에 일부 거래소에서 BCC를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했다. 그래서 찾잔 속의 태풍을 끝나려나 했다. 그런데 상황이 좀 다른 것 같다. 어제 저녁에는 BCC가 1300 달러를 넘기도 했다. 이글을 쓰는 지금은 700달러를 넘는 수준이다. 거래량은 3위이다. 참 희얀한 일이다 시장이 반응을 하니까 있는 그대로 인정을 해주어야 하는가 아니면 그거 잘못된 일이야 하고 무시를 해야 하는가? 하기야 우리같은 사람들이 인정하던 무시를 하던 상황이 달라질 것은 아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냥 진행되는 과정을 보는 것 뿐이다. 그러나 상황에 대한 평가는 할 수 있다.

다들 이번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필자는 비트코인을 만들었던 사토시 나카모토의 기본취지가 심각하게 붕괴되었다고 생각한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국가가 무제한적인 발권력을 행사하여 fiat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그리하여 대중들이 피해를 본다고 생각했다. 그것이 국가의 발권력을 제한하기 위해 비트코인을 만든 이유였다. 나머지 익명성이라든지 하는 비트코인의 중요한 기능들은 국가의 발권력을 제한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만들면서 나온 부수적인 산물일 뿐이다. 블록체인의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익명성이라는 부수적 기능이 나왔고 채굴이 필요했을 뿐이다.

그런데 이번에 BCC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 암호화화폐에서는 국가가 발권력을 가지지 않고 대규모 채굴자가 발권력을 가지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 필자는 이번의 BCC 형성과정을 새로운 발권이라고 규정한다. 암호화화폐는 누구도 발권력을 가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그런 전제조건이 붕괴된 것이다. 그것은 암호화화폐의 신뢰성이 엄청나게 추락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차피 발권력을 행사할 것이라면 국가가 더 신뢰성이 있다. 우지한이라는 개인이 무슨 신뢰성이 있겠는가? 앞으로는 이슈만 생기면 체인분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발권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 국가보다 우지한이라는 개인이 어떤 신뢰를 담보해주는가? 이럴 바에야 암호화 화폐가 무슨 의미가 있는가?

앞으로는 블록체인에 화폐라는 것이 무의미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지맘 먹은 대로 만들어 낼 수 있는 화폐라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하는 말이다. 국가라면 발권을 하기 위해서는 국채를 발행한다든지 아니면 상당히 심각한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 BCC는 몇몇의 협잡꾼들이 뒷골방에서 쑥덕쑥덕해서 이것이 돈이요 하고 내놓은 것이다.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게 될지는 필자는 잘 모르겠다. 결국 시장이 판단할 것이다. 그러나 씁쓸한 기분을 어찌할 수 없다. 어떻게 정리되든 이번 BCC 사태는 암호화 화폐시장 전반의 신뢰성을 떨어뜨린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앞으로 POW계열의 암호화화폐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할 가능성이 많다. 지맘대로 포킹을 할 것이니 말이다. 잘못하면 비트코인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수 있다. 물론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상황도 더 낳은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인지도 모른다. 암호화화폐는 이제 지금 만들어지는 과정이다. 지금 앞서있다고 영원이 앞설 수 없다. 누구도 절대적인 권위와 권능을 가질 수 없다. 우지한이 조금 힘을 쓰는 것 같지만 그것도 잠시일 뿐이다. 시장은 작위적인 독점과 비효율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는다.

최근에 마스터노드가 좀 뜨는 것 같았다. POW가 맛탱이가 가서 그런가? 시장은 무엇이 문제가 생기면 주저하지 않고 대안을 찾아낸다.

우지한은 ETC사태에서 BCC의 영감을 얻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ETC와 BCC는 상황이 다르다. 우지한은 자기 발등을 자기가 찍었다는 생각도 든다.

이번 사태로 사람들이 POW에서 DPOS나 마스터노드 쪽으로 관심을 좀더 돌렸으면 좋겠다. 그것도 내 맘대로 안된다는 것 나도 안다. 어쨓든 비트코인은 현재까지 가장 큰 포션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이해관계자가 너무 많이 얽혀있다. 문제가 있다고 해서 헌신짝처럼 버릴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웬만하면 고쳐 써야 한다. 앞으로 어찌 돌아갈지 상황을 두고 볼 일이다.

Sort:  

우지한, 우병우....하여간에 우씨가 문제입니다.

헛 우님 ....ㅎㅎㅎ

ㅋㅋㅋ @woo7739님 우씨 들한테 봉변 당하십니다....ㅎㅎ

명성왕후 시해 주범 우범선도 있습니다.
그의 아들인 양심파 지식인 우장춘 박사는 자랑스러운 분이구요....

ㅋㅋㅋㅋ 우님 풀보팅으로 위로합니다.

ㅎㅎㅎ

아아~~ 역시 우님
나도 댓글 보팅이나 ^^

그나저나 우이씨 내 돈 ㅠㅠ

ㅋㅋㅋ 저도 보팅대열에 합류합니다ㅎ

동감입니다,

앞으로 어디까지 더 무너질지 참.....

국가의 발권력이 힘있는 개인에게 넘어간 꼴이니...
어찌보면 가상화폐란 것이 더 위험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드네요.

인간의 욕심이란 끝이 없네요

답답하군요 ...
스팀파워가 파산상태라서 걍 풀보팅 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이래서는 탈중앙화는 커녕 하나의 이익집단에 의한 시장점거 수준이죠.

나쁜 놈들 이지유

너무너무 공감이 가는 글입니다.
Crypto currency 의 근간인 decentralization이 무너지고
영향력있는 개인이나 단체에 의해서 시장력이 지배된다면
과연 사토시가 어떤 생각을 지금 하고 있을까요?
우지한이나 Roger Ver나 개인의 사욕을 위해서 그런건 아닌건가요?
말씀하신대로 시장이 이런 현상을 용납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랍입니다.

벌받을 거구만요

근데 etc가 오리지날 아닙니까? 거기서 파생된게 eth구요. 제가 잘못 알고 있었나..

무늬만 클래식이지요

etc는 eth중 일부가 해킹된 못쓰게된 토큰이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polo에 기습상장했구요.

ㅋㅋㅋㅋ 아.. 이거 댓글 읽는 재미까지 있는데요 ㅋㅋ 아 .. 배아파요 ㅠㅠ

안녕하세요 Oldstone님, 오늘도 좋은 말씀 잘 보았습니다.
어려운 얘기지만 Bcc 상황은 살짝 놀라운 수준이네요.
어느정도 유지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초반에 거래량은
어마어마 한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을 기술적인 말씀으로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네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핫팅하세요 ㅎㅎ

네 감사합니다~~ Oldstone님도 화이팅입니다~~

Here is something I will like you to know about this platform, we all face the challenge of not been followed and upvoted as we want on steemit. Here is a solution for those of us looking for more people to follow us and enjoy our posts. If you think you are in that category of people, then you are welcome to join SteemFollower and you will be amaze of how fast you will go here. Here is the link, simply click it and follow the instructions given: https://steemfollower.com/?r=791

100% 공감가는 말씀입니다.
항상 시장이 옳지도 않고요. 하지만 무시해도 안 되겠죠.

그렇지요 뭐
근데 마지막에는 시장이 정하는데로 가지요

아주 좋은 글. 당신 말이 맞아요. 이러한 BCC 작성 행위는 몇 가지 심각한 문제를 제기합니다. 당신의 요점을 이해하십시오.

심각한 우려상황이기도 하지만 코인시장 유동성 측면에서 본다면 새로운 가치가 생겨난 것인데 bcc와 다른 빅알트의 역함수관계가 당분간 나타날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마음은 무척 불편하내요

그렇지요

정말 내일 앞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비트.... 어찌해야 할 지...ㅋㅋㅋ
감사합니다.

그래도 비트는 비틉니다

어쩜 글이 이렇게 매력있는지 ~

감사합니다x100

흠..
올드스톤님의 글을 읽고 부끄럽지만
수익을 따지는 측면에서
벌었다는 사실이 문제인가 싶긴 합니다.

다음에도 기회가 생기면
일단 받고
또 BCC던져버리듯 할 것 같아서요.

수익측면에서는 받는게 맞지요
그런데 더큰걸 잃어버리니 문제지요

지금 그 벌을 받나봅니다.
지갑이 다 잠기고 폴로는 문닫고 ㅡㅡ

이러고 있는 와중에도 어제오늘 이클의 가격이 좀 올랐군요. 이클산사람들은 이더의 1/10이 되어야한다고 하고.재밌는 세상입니다.

역사는 잘못 판단하는 사람들에 의해 결과가 정해지는 경우도 많지요.
'가상화폐'
물음표가 많이 붙게 되네요..

정말 창조경제...
다른게 창조경제가 아니라 이런게 창조경제인듯요..
우지한..!!!

Bcc에 대해 요새 많은 생각이 들었는데 oldstone님 글 덕분에 더욱 생각이많아졌네요. 잘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소비자들도 이더리움 클래식에서 배운 바가 있지 않을까요?

이해관계에 민감한 마이닝풀들이 BCC가 돈이 안된다고 판단하는 순간 시장가치는 폭락하리라 예상합니다.

저도 이번 bcc사태를 보면서 참.. 많은 생각이 들더라구요..
어디까지 이 가상화폐 시장이 움직여 갈지 지켜보겠습니다.

이제 막 코인 세계를 접한 입장에서 ETC를 보고 "et cetera(기타 등등)"가 떠올랐어요 ㅋㅋㅋ
저도 코인의 본래 취지와 다르게 일부 채굴자가 좌지우지하는 모습을 보니 이 새로운 화폐에 대한 믿음이 흔들린 게 사실인지라, 글을 읽으면서 많이 공감했습니다.

너무많이늘어나는것도 화폐의 가치를 떨구긴 합니다

Congratulations @oldstone!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동감입니다. 저도 이번 일로 장기적으로 BCC가 몰락할 거라고 전망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유용한 포스팅 감사드립니다.~

KR 일일 Top10 랭크 2위에 랭크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망조인줄 알면서 혹시나하는 마음에 BCC를 들고 있습니다. ㅡㅡ;;;;

비트코인이 실물경제에 어떻게 미칠지 아직 감이 안잡히네요.
컴퓨터로 찍어되는 화폐는 언제든지 장난?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스팀잇 시작으로 비트코인에 처음 발을 들였네요.

과연 BCC가 ETC처럼 성장할 수 있을지 나락으로 떨어질지는 아무도 모르는 군요..
포스팅잘보고 갑니다!

솔직히 전 흐름을 못탄게 약간 후회되는군요-ㅅ-
본문 말씀처럼 제가 뭐 어찌 저항한다고 되는 건 아니고
어떻게 정보를 따라 먹는거나 잘 먹어야될텐데 그것도 못했으니까요..

우지한은 ETC사태에서 BCC의 영감을 얻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ETC와 BCC는 상황이 다르다. 우지한은 자기 발등을 자기가 찍었다는 생각도 든다.

나도 이생각에 동감합니다.

심도있는 고견 감사드립니다. 하드포크사건은 코인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cryptocurrency의 기득권들이 자신들의 이득을 위해 화폐의 점진적인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