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C (운동합시다) 190918 운동 - Deadlift

in #health5 years ago

안녕하세요. 윤C입니다.

오늘의 운동입니다.
크로스핏 190918.jpg

  • EMOM(every minute on the minute) 20min
    odd 5 pull-up + 10 push-up + 15 squat
    even 10 deadlift (man 135lb / woman 95lb)

본wod전에 몸풀기 emom이 있었습니다.

  • warm up emom 10min
    6 cal bike
    8 front squat (man 65lb / woman 35lb)
    이것도 wod만큼 힘들었습니다. 끝나고 2분동안 누워있었어요.

오랜만에 emom입니다. 페이스조절을 잘 해야 완주할 수 있습니다.
동작 하나하나는 그렇게 부담되지 않지만 1분내에 동작을 다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호흡 조절이 관건이었습니다.

운동 관련 글을 씀에 앞서 저는 ‘전문가’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오늘 동작중에서는 알아보아야 할 동작이라면 Deadlift입니다.
그래서 좀 고민인 것이. Deadlift는 고중량 운동이기도 하지만 동작을 글과 영상으로 보는 것과 실제로 하는 것과 천지차이입니다.

영상링크입니다.

찾아보니 이 영상이 가장 설명을 잘합니다.
정석적인 바른 자세와 잘못하게되면 부가적으로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까지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홍보 아닙니다.)

데드리프트(deadlift)동작 하나만 하더라도 정말 많은 종류가 있고 각자 효과도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데드리프트가 허벅지 운동이냐, 허리(&등)운동이냐를 가지고 많이들 싸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허벅지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사실 데드리프트는 허리, 허벅지, 심지어 지탱하고 있는 팔과 어깨에도 힘이 들어가는 복합동작입니다.
그래도 허리(&등)과 허벅지가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래도 제가 허벅지라고 하는 이유는 가동범위와 근육의 수축, 이완을 허벅지의 비중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으음? 나는 데드리프트 하면 허리가 아프던데?”
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허리의 힘이 부족하거나 근육이 허벅지에 덜 발달했거나, 잘못된 자세로 동작을 하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허벅지가 많이 발달해서 고중량을 들어서 허리(&등)가 자극되시면 등근육이 부족한 것이고
허리(&등)는 괜찮은데 허벅지가 자극되시면 허벅지 근육이 부족한 것입니다.



데드리프트(Deadlift)동작까지 설명하니 ‘헬스 3대 운동’을 얘기 안할 수가 없네요...

이건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3대운동을 얘기하면서 남자와 여자의 차이. 3대 운동 고중량의 부심에 대해서도 개인적인 생각을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윤C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