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녹색 변은 왜 나타나는 걸까?

in #health7 years ago

안녕하세요. @leesujae17 입니다.
제가 포스팅 매인 주제는 건강, 게임, 맛집탐방, 먹빵, 음식만들기 인데요.

실제 네이버에서 블로그 활동을 하다가 몇개월 쉬다보니 블로그 랭킹이 심각해서 초기화하였고 다시 처음부터 하려니깐 회복이 불가능해 보여서 방치하는 도중 스팀을 알게 되어 다시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초심으로 돌아가 "신생아 이야기"를 한동안 하려고 합니다.

제 전공분야이며 현재 아이둘(2명)의 아빠로써 이런저런 경험과 생활지식으로 포스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신생아 녹색 변은 왜 나타나는 걸까?


C1p-padVQAEOYog.jpg
아이의 변을 보고 엄마들은 변 색을 매일 매일 확인합니다.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아이의 변이 녹색이면 당혹스러워 하는데 보통 분유를 바꿔야 하나? 아니면

아이가 어디가 아픈지 병원으로 바로 가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몇가지 사항만 확인하시면 굳이 그럴 필요까진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기 녹색 변은 어떤 원인으로 나타나는 지 한번 정리해볼까 합니다.

2.jpg
먼저...가장 기본적으로 체내 담즙이 반응하면서 생기는 것, 이유는 담즙의 양이 많이지게 되면 담즙이 변에 남아있는 것으로 변에 함께 배출되어 녹색으로 보이는 현상입니다.

20170720_214528.png
또 다른 현상으로 전유와 모유의 균형을 잘 맞게 먹어야 아기의 변이 녹색이 아닌 정상적인 색으로 보이는데요.

만약 전유와 모유의 균형이 맞지 않을때나 모유가 너무 많아 전유만 먹게된다면 녹색 변이나 물변 나오게 되며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된다면 아기의 항문이 아플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항문이 아픈 아이는 결국 변을 할때마다 심하게 우는 현상이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모유나 분유를 짧게 먹다 일찍 이유식으로 시작하는 경우, 아기의 녹색 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유는 너무 빠르게 이유식을 시작하는 경우 알레르기나 과민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또 아기가 너무 어린 경우 소화능력이 부족해 위장장애나 녹색 변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유식은 만 6개월부터 시작하며 12개월 전에 분유를 완전히 끊고 이유식으로 단계적으로 천천히 전환하시면 좋습니다.

pixta_9955752_S.jpg
또 이유식에서 먹은 음식이 그대로 배출되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들어 완두콩, 브로콜리, 시금치 같은 녹색계열의 식품을 이유식으로 먹을 경우 변색이 녹색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정상적인 것이며, 아기의 장이 아직 이러한 식품에 적응을 잘 못하는 것일 수 있으므로 더 익혀서 먹이거나 양을 천천히 늘려가시면 됩니다.

그런데 변의 색이 짙은 경우에는 색이 헷갈릴 수 있는데 "검붉은 변"과 "녹색 변"은 구별하기 힘든데, 변의 전체가 젤리같은 상태로 색깔은 붉은색을 띈다면 "장 중첩증"이 생겼을수 있다고 하니 자주 토하면서 주기적으로 격렬하게 울면 즉시 병원을 가시는 게 좋습니다.
1678c97ecb1c724a813062945a0555bb.jpg

이런 상황이라면 아무래도 소아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하니 변을 누면 일단 핸드폰으로 변을 찍어서 소아과 진료를 볼 때 원장님에게 보여주거나 의심되는 변의 기저귀 통째로 들고 가서 보여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책이나 인터넷으로 찾아 보시기 보단

가까운 소아과나 큰 병원으로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최고 좋습니다.

maxresdefault-2.jpg
마지막으로 아이가 잘 먹고 잘 싸고 잘 논다면 녹색 변을 본다고 해서 큰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상, 신생아의 녹색 변의 대해 나타나는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Sort:  

I wish you best of luck to your effort !

@leesujae17

Thank you very much. ^^

너무 작은것 하나에 호들갑하면 너무 스트레스를 받게되는것같습니다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정보를 정확히 알고 경험이 풍부하다면 신경쓸 필요가 없죠 ㅋ 저도 첫째 키울땐 아주 난리가 아니였습니다.

둘째는 이것저것 풍부해진 경험으로 거의 방치 상태로 키우고 있습니다.

현재 제가 잘 모르거나 심각하다 싶으면 바로 병원행이긴 하죠
^^

저에게 딱필요한정보네요 정말 도움많이되었습니바

도움이 되셨다면 뿌듯하네요.

이런거 쓰는 이유가 저도 예전에 놀라고 궁금했던 적이 있었던 추억이 있어 한번 써봤습니다.

육아상식 하나 배우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네요^^잘 보고 갑니다~

네 감사합니다^^

Thank you very much. I communicate frequen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