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필사] 블록체인 마스터 / 이상진 P.103~P.143

E4385512-36DA-44AE-B39E-A6E7A508BE3A.jpeg

저자는 비트코인의 한계를 분명하게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의 기축화폐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하는데 다시 한번 비트코인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나 같은 경우 (지금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암호화폐 포지션에서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제로에 가깝다. 언제나 나에게 최고의 코인은 이더리움이었고 앞으로 실용화될 가능성도 이더리움을 따라 갈 코인은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많은 장점과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결국 이더리움은 2인자일 수 밖에 없다.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 이야기인지 미국의 달러를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아무리 중국이 성장하고 위안화의 힘이 강해진다 할지라도(실제로는 중국 정책에 의해 그렇지 될 가능서은 적지만) 결국 세계의 기축통화는 달러이고 달러를 기준으로 외화보유량이 결정된다. 실제로 우리나라가 IMF를 겪은 이유는 달러가 부족해서지 위안화가 부족해서였던 게 아니라는 사실을 미루어보면 기축통화 자체가 가지는 힘이 얼마나 큰지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비토코인이 코인시장에서 가지는 힘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활용될지 생각해 보니 세삼 느끼는 바가 컸다. 추후 금융시장에 조금 더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기회가 된다면 비트코인도 조금씩 주워 담아볼 생각이다.

Sort:  

오늘도 열공하십니다.!

애들 재우면서 잠들었다가 깨서 허겁지겁 올렸네요 ㅎㅎ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필사 :) 너무 멋지십니다. 응원해요 팥쥐아재님!!

고마워요 현요아님~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엇, 스팀잇에서 현요아님이라는 얘기를 들으니 뭔가 어색한걸요..ㅎ_ㅎ 파치아모 작가님도요, 항상 감사히 글 읽구 있어요! 오늘두 좋은 하루 되세요 ㅎㅎㅎ

 4 years ago  Reveal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