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관리를 하겠습니다_호흡의 중요성

image.png

며칠 전 친구 아버지 상이 있어서 지방에 다녀왔는데 덕분에 친구들을 오랜만에 만났습니다. 와 근데... 이건 뭐. 하나같이 사장님을 연상시키는 풍채에 할 말을 잃었습니다.

image.png

아?


뿐만 아니라 이야기를 하다 보니 안구건조증, 노안, 고혈압, 당뇨 등등 다양한 질병들로 고통받고 있는 40초반 뚱저씨 군상들이 보였습니다. 이거 이러다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널 것만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제 운동에 더 이상 인색하게 굴지 않기로 다짐해 봅니다.

우선 체중을 줄이기 위해 꾸준한 유산소 + 식단만이 유일한 길인데, 어떤 메커니즘으로 지방분해가 되는지 이해를 하면 지속 가능한 체중 감량이 가능하지 않을까 해서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호흡 - 지방 분해의 핵심 메커니즘

위의 '살빼남' 클립에 따르면,

"지방세포에 들어가 있는 지방이 분해되려면 방 안에서 나와서 혈관으로 갑니다. 복잡한 과정을 통해 분해가 되는데 지방 10kg이라면 수분 1.6kg 이산화탄소 8.4kg으로 분해돼 최종적으로 지방 16%는 땀이나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나머지는 이산화탄소 폐를 통해 몸 밖으로 나갑니다."

"지방이 대변이나 그런 거로 빠질 줄 알았는데 의외일 텐데- 지방 대사가 녹록하지 않습니다."라고 합니다.

네, 유산소 운동의 핵심은 호흡이었던 것이었군요.

내장지방은 만병의 근원

그리고 또 중요한 포인트는 내장지방입니다. 배불뚝이 아저씨들의 공통적인 습관 음주, 즉 술에 포함된 알콜이 내장지방의 주원인이라고 합니다. 술배 (Beer belly)라고 부르는 이유가 있었군요.

아무튼, 잦은 음주와 폭음은 내장지방을 유발하고 이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니... 술을... 최대한 자제하고 피할 수 없다면 기름진 안주 섭취라도 최대한 자제해야겠습니다. 다음엔 체중 감량에 대한 포스팅으로 만나요! ㅎ

image.png



*This post was double posted on my personal Blog

Sort:  

Ghibli's Spirited Away! 🤣

I'm at a relatively early stage in my life right now and I have some extra pounds but fortunately not much. I'm dieting to get rid of them and I'm going to try to turn my walks into runs. I think it will be much more difficult in the future.

공감가는 글입니다. 그런데 실천하기가 쉽지 않네요.
오늘 부터라도 저녁먹고 학교 운동장 돌아야 겠습니다.

꾸준하게 즐겁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속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아무래도 사람의 마음이 느슨해져서 즐겁게 오래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