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트렌드에서 본 Steem vs Tron vs Steemit

저스틴 썬과 증인들의 대립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하루하루 궁금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토요일 아침 문득 구글트렌드가 떠올라 조회해봤습니다.

image.png

먼저 Steem/Steemit/Tron/Crypto/Blockchain에 대한 검색수를 비교해보았습니다. 트론은 검색된 수 만큼은 블록체인검색수에 가깝게 나타나고, 강세장이후 약세장 특정시점에는 블록체인보다 심지어 더 높은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가별로 조회하면 어떨까요?

image.png

image.png

image.png

미국, 한국 모두 전세계 트렌드와 비슷해 보입니다. 중국이 편차가 좀 더 크게 보이구요.
그럼 Steem /Tron/Steemit 만 따로 놓고 최근 90일간 트렌드를 봐볼까요.

image.png

전세계, 90일간 일별 트렌드를 조회해보니 Tron이 앞도적으로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뭐 그리 놀랄일은 아닌거 같습니다~

그래서 좀더 좁혀서 국가별로 조회했습니다.

먼저 미국!

image.png

저스틴 썬이 스팀잇을 인수한 것이 미국에선 그닥 큰 이슈가 아닌가 봅니다.

그럼 한국은 어떨까요?

image.png

정반대로 트론이 스팀잇을 인수한 것이 한국에선 그닥 큰 이슈가 아닌가 봅니다.. ㅠㅜ

근데 네드와 댄 , 다수의 증인들 그리고 스팀잇 재단이 있는 미국에선 트론vs스팀+스팀잇 검색수가 트론이

압도적으로 높음에도 정작 한국에선 스팀잇이 높네요.. 아무튼 기간을 5년으로 설정해서 또 보면 어떨까요?

image.png

2019년 10월부터 한국에선 스팀잇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트렌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건 뭘까요..

다시 돌아가 이번엔 90일간 중국에서의 트렌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image.png

뭔가 일별로 편차가 커 서 트렌드를 읽기가 어렵네요...

1년으로 기간을 넓혀 다시 조회해봅니다~!

image.png

음.. 저스틴썬이 발렌타인데이 전후로 인수썰을 확인시켰고, 이어서 네드와 토크도 진행되었던거 같은데
23일이후부터는 스팀잇이 트론만큼 상향되어 유의미한 모습을 보입니다.
지극히 단기적인 범위지만 최근 트렌드는 이런 모습을 보이네요..

끝으로 지난 5년간 트렌드를 전세계, 미국,한국,중국 순으로 보겠습니다.

image.png

image.png

image.png

image.png

지난 5년간 전세계, 미국, 한국, 중국의 Tron 검색수가 스팀,스팀잇보다 높은 트렌드를 계속 보이다가 한국은 2019년 10월말부터 스팀잇이 트론보다 훨씬 높게 추월했고 (이상합니다. 그전까지는 트론이 좀더 위에 있었는데 어느순간 갑자기 이같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건 좀 이상하네요 ㅎㅎ)
여튼 2020년 2월말부터는 중국에서도 스팀잇의 검색수가 높아지는 트렌드를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난5년간 스팀, 트론, 스팀잇 키워드에 대한 국가별 관심도 순위를 보겠습니다.
그리고 관심도인 만큼 범위를 좁혀 최근 1년간의 순위도 한번 보겠습니다. (끝이 없네요.. ㅎㅎ)

[5년간 국가별 관심도]
image.png

image.png

image.png

스팀잇 국가별 관심도 순위에서 미국은 어디 있을지 한번 보겠습니다.

image.png

[1년간 국가별 관심도]
image.png

image.png

image.png

5년간, 1년간 결과에 크게 달라진건 없는거 같습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지난5년간, 1년간 국가별 순위에서 중국이 스팀,트론,스팀잇 키워드 어디에도 Top50위 순위에 없다는 점입니다. 음 눈씻고 찾아봐도 없네요..

하지만 스팀잇만 검색어에 놓고 조회해보면 요렇게 나오네요~!

image.png
image.png

스팀으로 조회해도 top5안에 나옵니다~!

image.png

근데 Tron으로 조회하면 국가별 순위에 중국을 볼 수 없습니다.
이게 뭘 시사하는건가요? 중국내에서 Tron을 지칭하는 다른 단어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image.png

이제 정리하자면,

  • 지난 5년간/1년간/90일간 전세계 Tron, Steem, Steemit 키워드 검색수를 놓고 보면 Tron이 압도적으로 높다.

  • 키워드간 관심도 차이폭은 미국이 전세계 Trend와 가장 유사하며 중국은 2020년 2월말부터 Steemit 키워드가 상승세다.

  • 한국도 전세계 트렌드와 유사하며 다만 2019년 10월부터 Steemit 키워드 검색수가 대폭상승해 Tron보다 더 높은 검색수를 보인다.

  • Tron 키워드에 대한 5년과 1년간 국가별 관심도 랭킹을 보면 중국이 Top50위 안에도 랭크되어 있지 않다.

  • Steemit 키워드에 대해서는 5년간, 1년간 검색수에서 한국이 1등이다. (미국은 30위(5년), 38위(1년))

구글 트렌드를 보며 제가 느낀점은,

  • Tron이란 브랜드 인지도가 Blockchain, Cryto 만큼 높을수 있다는 것

  • steem 보다 steemit 키워드의 인지도가 더 높다는것

  • Tron의 Steemit 재단인수에 따른 화제성이 미국에선 별볼일 없지만 중국에선 커지고 있다는 점

  • 그러난 정작 Tron에 대한 중국내에서의 관심은 전세계에 비해 아주 많이 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Sort:  

중국안에서 구글을 사용할 수 없다보니 타 국가 vpn을 이용해서 검색하다보니 중국 검색 트렌드가 왜곡되어 있는건 아닐까요?

어쩌면 중국에서 한국 vpn으로 우화해 steemit 검색한게 한국 검색 트렌드에 남은 건 아닐지 생각해봅니다

만약 10월경에 한국 구글 트렌드가 저정도로 변화했다면 한국에서 꽤 이슈가 되었어야 했을텐데 그렇지 않았기 때문에 이렇게 추측해봅니다

저도 검색수가 확 늘은게 이상한데..
글쎄요 다른 이유는 없을지 모르겠네요

Screenshot_20200307145026_Samsung Internet.jpg

한국 검색엔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검색트렌드는 위처럼 천천히 감소하는 그래프를 나타내고 있으니
한국인이 아닌 우회해서 구글에 접속한 외국인이 steemit을 검색했다고 추정해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