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7. 사이드미러 자동접힘 기능 고장날 때.

in #j-car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car입니다.

이번 이야기는 자동차사이드미러에 대해서 소개해봅니다.

요즘 나오는 차량에는 대부분 사이드미러오토폴딩 기능이 옵션으로 들어가있습니다.

KakaoTalk_20190329_201702211.jpg

어떤 차는 접힘 버튼을 눌러야 접히는 경우도 있고, 시동 온/ 오프와 동시에 사이드미러가 움직이기도 합니다.
좁은 주차장에 주차할 때, 특히 자동세차 할 때 사이드 미러 접는 것은 꼭 필요합니다.

그런데 아주 가끔씩은 폴딩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한쪽만 미러가 펴진다든지, '뜩뜩뜩... ' 하는 소리가 나면서 펴지다 마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미러 내부에 모터 계통이나, 회로기판에 문제가 생긴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자동폴딩 버튼으로 접어야 하는데, 무리하게 손으로 접거나, 주차하고 나오는 동안 미러를 충격해 꺽이는 경우에 오작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미러모터.png

위 부품은 싼타페CM 내부의 모터 뭉치입니다.

대전 월평동 자동차매매상사 부근 하나카의 작업장입니다.
미러를 통채로 교환하는 경우는 미러도 15~50만원까지 가격이 나갑니다.

카센터 사장님은 고장난 차량에 대한 같은 모델의 부품을 수급하셔서 내부 모터만 교환하는 방식으로 수리를 하십니다. 개인적으로도 카센터에 5번 정도 차량을 맡겼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모든 차량이 100% 교환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이드 미러의 경우, 자동차 옵션에 따라 여러 기능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열선기능, 자동폴딩 기능, LED방향지시등, 후진기어 작동시 미러 자동하향 기능 등.
이런 기능이 많이 들어가 있을 수록 내부에 연결되는 선, 회로, 부품들이 달라지게 됩니다.

같은 차량이더라도 등급이 높을 수록 사이드미러에도 기능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하나카는 대전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가끔씩 서울에서, 대구에서 미러 수리를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요즘에는 차량 옵션, 재고부품 수급현황에 따라 작업이 달라지기 때문에 카센터에서 직접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JCAR 토큰을 모으세요.
-이 글에 댓글 달면 100개 토큰 지급해 드립니다.

  • 300개를 @jcarvoting으로 보내주시면 원하는 포스팅에 보팅해드립니다. (@jsquare 계정으로 보팅)
  • JCAR 토큰 보유자, 사용자를 위한 보너스 보팅 지원합니다. (@j-car 로 보팅)
  • JCAR 토큰 구입은 스팀엔진 홈페이지 통해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teem-engine.com/?p=market&t=JCAR
Sort:  

사이드미러가 50만원까지 한다니... 비싸구만요... 역시 편리함을 누리려면 그만큼의 비용이 들어야하나봅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자동차는 기능이 편리해지는 만큼 수리비가 나올 때도 돈이 많이 듭니다. ^^

JCAR 토큰 100개 전송합니다.

가끔 오토없는 깡통 모델에 모터 있는 사이드미러 사서 작업하기도 하지요 ㅋㅋㅋ 옛날 생각나네요...ㅋㅋㅋ 케이파이브 깡통에 추가했었는데.... ㅋㅋ 요즘은 통신타입도 많아져가는 추셉니다 ㅎ

K5로 경험해보셨군요. ㅎ 자동차에 하나씩 옵션 추가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외제차는 수입할 때 국내 규정 때문에 깡통으로 들여와서 별도로 작업을 한다고 하더군요.

저는 맨날 수동으로 접다보니 세차장에서는 조금 불편하기는 하던데 매우 복잡한가 보군요.

자동세차장에서는 약간 불편함이 생기는 것 같아요. 미러에 어떤 기능이 들어가느냐에 따라 배선및 커넥터 부품들이 추가됩니다 .좁은 곳에 여러 부품들이 들어가다 보니 수리하는데 약간의 섬세함이 필요하더군요.

아직까지 사이드 미러가 고장나지 않은게 다행이란 생각이 드네요. 저희 차는 2006년에 출시되었으니 13년이 지났네요. 가능한 오래오래 타야 해요. ^^;

네~차량 관리를 잘 하시는 것 같습니다. ^^ JCAR 토큰 100개 전송해드립니다.

Congratulations @j-car!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4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5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3 years on Steem - The distribution of commemorative badges has begun!
Happy Birthday! The Steem blockchain is running for 3 years.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후진기어 작동시 미러 자동하향 기능. 이거가 참 부러운데요.. 이거를 나중에 추가로 작업이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차량 내부의 하향 모터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사이드미러 새것을 구입해서 교환장착하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새것이 아닌 경우는 보통 폐차장에서 부품을 수급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다만 자동차별로 이게 가능한지는 카센터에서 확인해봐야 합니다. / JCAR 토큰 100개 전송합니다.

시동 온오프 때 자동으로 펴지고 접히는 차 타고 싶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꼭 타게 되실 겁니다. ^^

jcar 토큰 100개 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차는 꼭!^^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사이드 미러에 저렇게 많은 기능이 있는지 몰랐어요 ㅎㅎㅎ
오늘도 한가지 배우고 갑니다 ^^
보너스 보팅 감사합니다~ ^^

네 감사합니다. 오늘 지인의 차를 타다보니 요즘엔 BSD 사각지대감지 기능도 있네요. ^^ a.. jcar토큰 100개 전송해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