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existence 공 존 : 화가로 발리에서 살아가다

in #kr-art6 years ago (edited)

2015년 겨울 즈음 발리로 떠났습니다. 서른 초반에 시작했던 사업은 뜻대로 되지 않았고 0원 하나 남지 않은 통장을 보며 하염없이 울기만 했던 제 자신이 이러다 죽음으로 끝나겠구나 싶어 사촌 언니가 사는 발리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제 얘기를 그저 듣기만 했던 언니는 본인의 여행업 일을 도와주며 같이 살아가자 했고 전 미련 없이 한국을 떠났습니다.

그림 그리려고, 혹은 배우려고 발리에 간 것은 아니었습니다. 불미스러운 일이 생겨 언니가 하고자 했던 여행업은 시작하지 못했고 먹고살아야 할 것을 찾아야 했던 저는 발리 사누르 심플리부르 라는 카페에 벽화를 그렸습니다. 몇 푼이라도 벌어야 했던 간절한 마음으로 일거리를 찾았고 중국계 친구 덕에 벽화를 그리게 된 것이죠.

그렇게 벽화를 그리며 발리 삶이 시작되었습니다. 1주일 정도 그림그리는 동안 작업하는 뒷 모습을 바라보던 이들이 많았고 궁금해 하기도 했습니다. 어디에서 온 사람이야? 발리니스가 아니야? 한국인이라고? 그림 그리는 한국인이야? 발리 사람들은 저를 궁금해 했습니다. 웨스턴 조차 한국인이 벽화를 그리고 있으니 신기해 했죠. 발리는 여행지로 유명한 나라다 보니 여행을 목적으로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근데 발리에 살며, 디자인이 업이고 그림을 그리는 한국사람이 발리 사누르에 있으니 신기해 하는 듯 했습니다. 저한테 자주 말을 걸고 질문 하던 한 아저씨가 있었는데, 이 벽화 작업이 끝나면 자기 집으로 오라는 제안을 받고 또 한번 발리 삶이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림만 그리며 살수 있게 해주겠다 말하며 자기 집으로 초대한 사람은 바로 발리에서 유명 kopi 코피 발리 회장님이었습니다.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이 많을 텐데 왜 저한테 그러시냐고 물었고 혹시 장기가 필요하느냐 묻기도 했었지요. 어이없다는 표정을 하신 회장님은 그저 기회를 주고 싶다 하셨습니다. 코피 발리 회장님은 전시관보다 큰 사무실 1층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작업 공간을 마련해주셨습니다. 그곳에서 저는 2미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죠.

숲이 있고 투명한 바다가 환상적인 렘봉안 섬에서 아름다운 소리를 내던 새들을 보며 살고 싶다 생각했습니다. 혼자 앉아 있던 새 옆으로 다른 새가 오더니 함께 어디론가 날아가 버렸습니다. 그 순간 부스럭거리며 또 다른 새가 날아왔습니다. 그리고 또 함께 떠나고를 반복하는 것을 보며 공존이라는 단어가 떠올라 이 자연 안에 나 말고 그리고 내가 본 새 말고 많은 생명체가 있겠구나... 그리고 그들은 배신 없이 본능에 충실하며 열심히 살아가겠지. 정말 진정한 공존을 하겠지... 깊은 생각에 빠졌던 나를 기억하며, 그리고 그 순간의 감정과 상상을 떠올리며 그렸습니다.

작업 시간은 생각보다 오래 걸렸습니다. 동물과 자연은 아름답습니다.
바라만 봐도 즐겁고 신기하고 묘한 무한의 감정을 가져옵니다.
1개월 2개월... 3개월... 90일 정도 걸려 마무리 한 공존은 자연을 담았습니다.

작업이 끝나고 5개월 만인가...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나네요...
연락을 끊고 지내고자 했던 부모님과 다시 연락했습니다.
"엄마 나 처음으로 2미터 그림 그렸고
이젠 그림 그리며 먹고 살아가고 있어요."
한참이 지나 짧은 메시지가 왔습니다."대견하다. 보고 싶구나"

아빠와는 오랜 시간 연락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연락하고 싶어도 못하지만요... 그땐 몰랐습니다.
아빠가 이렇게 빨리 세상을 떠나게 될 줄은...

coexistence 공 존
acrylic size 2mx2m
Painting by ellyjinkim in bali 2016

2018년이 되어 2016의 그림을 보며 나의 든든한 가족과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지 못했던 내가 자연의 공존을 그렸구나...를 생각합니다. 가장 소중한 것은 가까이에 있다는 말 한 번쯤 들어봤을 것 같네요. 가까이에 있는 사람, 가족, 사랑하는 사람과 잘 공존하고 살아가고 있나요? 후회는 타인이 아니 나 자신이 만들어 가는 것 같습니다. 우리 잘 공존하며 살아가요.

엘리진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ellystories

Sort: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업의 실패 앞에 무너지지 않고,
다시 일어서서, 앞으로 나아가려고 하시니,
운명이 엘리진 님을 도운 것 같네요.

글을 읽어내려가면서 느끼는 점이 많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강한 의지,
멀리 떨어져있다가도 이따금씩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마음씨..

글을 읽으면서 생각이 많아지네요.


그림 하나를 완성하는데
세 달 가까운 시간을 쏟으셨다니, 대단하시네요.
그 정성과 영감이 가득 묻어나오는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들러서
멋진 작품들도 잘 감상했습니다.
자연과 환상이 어우러지는 그림들이 많네요. :)

앞으로 스팀잇에서도 자주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ellyjinkim 님 ^^

양질의 긴 댓글 차근 차근 잘 읽어 보았습니다. 퇴근해 댓글 보며 살짝 미소 짖게 되네요~ ^^
오늘 하루도 기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분위기가 묘해서 좋네요.
불교미술같기도 하고 몽환적입니다.

동양적인 느낌을 많이 풍길 수 있도록 그리고 있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영화같은 스토리에 환상적인 그림이네요. 앞으로 그림 많이 보여주시길!

네 열심히 활동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팀잇은 운영자가 없어서 저자들과 일정한 규칙을 만들고 규칙에 따라서 글을 작성합니다. 그중 태그는 관련글을 모으고 스팀잇의 부족한 검색기능을 커버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특히 kr-join의 경우 새로들어온 저자들의 자기소개글을 쓸때 사용하며 1회에 한정하여 사용 되고 있으므로 관련없는 글에 태그 미 사용을 권고드립니다.
또한 적절한 태그사용은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자료를 제공하여 보상증가에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처음이라 태그를 깊이 있게 생각하지 못했네요~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

그림도 좋고 사연도 좋고 ...

그렇습니다 ㅎ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갑습니다. ^^
스팀잇 세상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저는 세상의 모든 유용한 노하우를 소개하는 @sharehows
창작 스티미언들을 알리는 @howsmate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팀잇에 글을 쓰실 때 노하우 글에는 #sharehows,
널리 알리고 싶은 글에는 #howsmate 태그를 써주시면 제가 찾아와 보팅으로 지원해 드립니다. ^^

그럼 즐거운 스팀잇 라이프 되세요!

넵 태그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저런 재능을 가지고도 못 쓰실 뻔 했군요. 알아봐주신 분이 계셨다는 게 참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0^ 저에게도 영화같은 기회였습니다~

발리 여행할 때 저 잎과 꽃으로 된 코끼리와 마주쳤으면 좋겠어요:)

Bali sanur simply brew 발리 사누르 심플루브루 라는 카페에 가시면 벽화 보실 수 있습니다~ ^^ 카페 안에 다른 그림도 있어요~ 한글도 제가 많이 써 놔서 반가우실거에요~ ^^

엘리진님, 벽화가 있는 데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다릴게요!

넵 ~ 좋은 글과 그림 많이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떨림이 있는 이야기에
멋진그림입니다.
공존, 아름다운 작품입니다.
그림그리는 뒷모습조차 작품입니다. 영화포스터인줄..ㅎㅎ
또 뵈어요 ^^
09__묃뀫__꼪_⒰꼨__.gif

감사합니다~~~ 회사에서 뚜벅뚜벅 좋다가 ~ 잠 다 깼네요~ ^0^

미모에 그림까지 멋지세요
살아온여정이 평안하셧던것 같진않지만
고생끝에 낙이온다고 지금은 너무 멋진삶을 살고
계시네요 :)

아직도 많은 우여곡절을 겪고 있는 중이긴한데... 3년전보단 평온한 일상을 보내는 것 같습니다~ .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상실의 마음이 담긴 것이군요...

지난 세월에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많은 상실감이 드네요...

개인사와 그림 둘 다를 감상할 수 있었네요.
좋은 작품 이루세요.

넵~!! 열심히 작품 활동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Congratulations @ellyjinkim!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a First Vote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announcement from @steemitboard!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그림도 글도, 정말로 좋습니다. 맨발로 그림 그리시는 사진도, 공존하자는 말씀도..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마냥 남 얘기같지 않고, 어딘가 제 마음을 건드려서 리스팀합니다. 내딛으신 발걸음, 앞으로 내딛으실 발걸음 모두 응원합니다.

자주 해외생활에서 경험했던 일화들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은데 글 하나 올리기가 쉽지 않네요~ 리트윗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서로 언제나 화이팅해요~ ^^

마음이 찡해졌어요.
잠시 돌아왔지만 멋진 그림 그리면서 남과 나 자신의 마음에 어떤 열정을 깨워주세요! 🙆🏻‍♀️

댓글 읽고 저 또한 감사함에 찡해집니다~ 열정이 다시 활활 솟구칠 수 있도록 열심히 그림그리며 살아보겠습니다.

그림이 발리와 어울리면서도 너무 아름답네요. 이야기도요 :)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0^

저에게 1도 없는 재주라 그림 잘 그리는 분들 보면 많이 부럽습니다!
인생에 부침을 겪는 만큼 단단해 진다고 샹각해요. (저도 나름 헤쳐 나가고 있습니다! ^^)
벽화 작업하실 때 심과 열정이 보는 분들에게 그대로 전해져서 좋은 인연도 만나신 것 같아요. 앞으로도 좋은 글과 작품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생의 스승이 제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헤쳐 나가고 있는 중인데 가끔 벅참으로 힘들어질때가 있네요. 함께 열심히 살아봅시다~ !! 댓글 감사합니다~ ^^

스스로 인생의 스승이 된다라~ 정말 멋진 목표네요!
힘들면 지칠 때가 있긴 해도 양념이라 생각해야죠 ㅋ
응원하며 저도 열심히 살아야겠네요! ^^

우리 함께 화이팅해요~ ^^

그림 너무 감각적으로 잘그리세요..!!! 금손은 어디가셔도 잘되실 겁니다! 자주 찾아올게요 :)

네 쪼야 언니도 아시는것 같고~ 저도 자주 찾아가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