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공부] 영어 글 작성법 - 기본부터 다지기 - 콤마 사용법 2

in #kr-english4 years ago

영어글쓰기.png


문장이 끝났을 때 마침표를 넣는 건 아주 쉽다. 그런데 콤마는 도대체 언제 사용해야 하는 걸까? 비슷해보이는 문장이라도 콤마를 쓸 때가 있고, 쓰지 않을 때가 있다. 오늘은 콤마를 넣는 경우와 넣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자.

경고) 다 읽어도 이해가 안 갈 수 있다. 예시 문장을 많이 접하지 않는 한 무척 헷갈리기 쉬운 규칙이다.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를 사용할 경우 한정적 용법일 경우엔 콤마를 넣지 않고, 계속적 용법일 때는 콤마를 넣는다.


일단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한정적 용법, 계속적 용법 이런 문법 용어들이 나오면 머리가 멈추는 경향이 있다. 이럴 때는 예문을 통해서 쉽게 이해해보자.


He hated people who used medical jargon.

그는 의학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싫어했다.


여기에서 who 이후에 나온 부분은 people을 꾸며주면서 그 의미를 제한한다. 그는 모든 사람들을 다 싫어하는 게 아니라 "어려운 의학용어를 남발하는 사람들"만을 싫어한다. 이런 경우에는 who 앞에 콤마를 넣지 않는다. (한정적 용법)


He hated doctors, who always made him feel like he was living a wrong life.

그는 의사들을 싫어했다. 의사들은 항상 그가 잘못 살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었다.


여기에서는 who 이후의 부분이 특별히 doctor의 의미를 제한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런 계속적 용법일 경우는 한 문장을 손쉽게 두 개의 문장으로 나눌 수 있다.


He hated doctors. Because doctors always made him feel like he was living a wrong life.

그는 의사들을 싫어했다. 왜냐하면 의사들은 항상 그가 잘못 살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독립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 앞에는 콤마를 넣어준다.


이건 쉽게 말해서 and나 but이 나오게 되면 그 앞에 콤마를 넣어준다는 뜻이다.


He doesn't want to go, but his wife insists he should see a doctor.

그는 가고 싶지 않았지만, 그의 아내는 그가 병원에 가봐야한다고 고집했다.


그런데 but이나 and가 아닌 as는 어떨까? 만일 as가 '~와 동시에'의 뜻일 때는 콤마가 필요없지만, '~때문에'의 뜻일 때는 콤마가 필요하다.


She was having a breakfast as the door bell rang.

그녀가 아침을 먹고 있을 때 현관벨이 울렸다.

We should put her out of our list, as she no longer works here.

그녀는 이제 더이상 여기에서 일하지 않으니까, 우리 명단에서 제외해야 해.


두 절의 주어가 하나이고, 그 주어가 한번만 언급될 경우, but은 콤마를 넣어주지만 and는 넣지 않는다.


It was a very rare case, but not unheard of.

그건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만, 금시초문은 아닙니다.

All she wants to do is go home and take a bath.

그녀는 집에 가서 목욕하고 싶은 생각 뿐이었다.


위의 두 규칙을 보면서 왜 as가 어떤 때는 콤마가 필요하고 어떤 때는 필요하지 않는지, 왜 but에는 콤마가 필요하고 and는 안 필요한지, 거기에 어떤 논리적, 필연적 이유가 있는지 묻는 건 무의미하다. 그저 많은 사람들이 이런 스타일로 글을 써왔기에 그게 하나의 규칙으로 굳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영어로 글쓰기를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그냥 외우는 수밖에. ^^;;


덧붙임

이 시리즈에서는 제가 "Elements of Style"이라는 책을 읽고 공부한 구두법, 맞춤법 등 전반적인 영어 글쓰기의 규칙에 대한 내용들을 적고 있습니다. 하지만 책에도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그 안에 적힌 내용을 복사하듯 그대로 옮긴다거나, 책의 예문들을 베낀다거나 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제시된 예문들은 제가 직접 만든 것입니다.

Sort:  

쉽게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가기는 해요. 돌아서면 까먹을 수 있겠지만^^;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공부하는 저도 무척 헷갈려요. ^^;
그래서 복습할 겸 글로 남기는 거랍니다.
사소하게 외울 게 많아서 어렵네요. ㅎㅎㅎ

콤마 한국말로 쉼표인가요? 그냥 중간에 쉬어 읽어라 라는 표시 아닌가요? ㅎ

네, 쉼표 맞습니다. ^^;
그런데 영어에서는 문법에 따라 이 쉼표를 넣을 때와 뺄 때가 다르거든요. 요 작은 녀석이 생각보다 까다롭네요. ^^

한글에서도 콤마를 어디서 찍어야할지 헷갈리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요^^

제대로 기억하려면 자꾸 써보는 수밖에 없는 거 같아요. 계속 헷갈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