밋업 후기 + 허스토리 영화 리뷰 🎬

in #kr-meetup6 years ago (edited)

허스토리 H E R S T O T Y
밋업 후기 + 영화 리뷰 🎬


신농입니다 😄 6월 28일 영화밋업 후기를 정말 늦게 올리네요 😅
평소 글을 여러 개 함께 쓰는 요상한 습관 + 자체의 게으름 + 영화 리뷰엔 조금 더 생각해 볼 시간을 가지기 때문...(은 핑계입니다.)
스팀잇을 한 지가 1년이 되었지만 여러 사람이 모이는 밋업에 참석한 건 처음입니다.
초코 님의 '스팀잇 고인물이지만 실제로 처음 보니 좀 프레쉬 하다'는 평에 ㅋㅋ 한참을 웃었네요.
이 날은 비가 오는 날이었는데요. 사실 오후에 마니주님, 스프링필드님, 기리나님과 보육원에 방문해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고 영화 밋업에 참석했어요. 몸 써서 안아주고 노느라 영화보다 자면 어떡하지😱 하는 고민을 하며 영화 시간에 겨우 맞춰 도착해 시작 전 많은 분들과 인사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네요-
(보육원도 첫 방문이었는데 이 날 정말 무슨 날이었나봐요 ㅎㅎ)


movie_image.jpg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저 뿐만 아니라 누구나 위안부 문제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죠.
위안부를 다룬 영화인 <귀향(2016)>은 특별히 시사회에 참석했었고 <눈길(2015)>과 <아이 캔 스피크(2017)>는 개봉 후 뒤늦게 따로 챙겨보았습니다. 허스토리도 정말 기대하고 있던 영화였는데 @juheepark 님이 영화의 스크립터로 참여하셨다는 소식과 영화 밋업을 주최하신다는 소식에 참가신청을 하게 됐어요.
굳이 제가 처음 나간 밋업으로 영화밋업, 그리고 허스토리를 선택하게 된 것에는 (혼자ㅋㅋ)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허스토리는 1992년부터 1998년까지 23번 진행된 관부재판을 다룬 영화입니다.
함께 관람하고 많은 분들이 눈시울을 붉힌 듯 하지만 전 눈물이 나지 않았습니다.(약간민망)
귀향과 눈길을 보고 나선 상상조차 되지 않는 그 고통과 한에 눈물이 났던 반면 허스토리를 보고 나선 오히려 정신이 번쩍 들었달까요.
귀향과 눈길, 아이 캔 스피크 그리고 허스토리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주인공인 것 같습니다.
위안부를 겪은 인물을 주인공으로 다룬 영화들과 달리 허스토리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싸우고 애쓰는 ‘문정숙’ 역의 김희애를 중심으로 스토리가 펼쳐집니다.
민규동 감독은 할머니들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이야기로 시선을 바꿔 아프고 폭력적인 장면의 재현 없이 우리가 충분히 보고 느낄 수 있는 장면들로 영화를 채웠습니다. 개인적으로 허스토리가 다룬 관부재판 장면에서 당당히 증언하고 욕하는 할머니들과 김희애가 연기한 '문정숙'을 보며 정말 속이 다 시원했습니다.

movie_image (1).jpg

역사를 다룬 모든 영화는 그 존재만으로도 충분히 의미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잊거나 모르고 사는 우리 국민들에겐 꼭 필요한 작품이죠. 부끄럽지만 저 또한 관부재판에 대해 자세한 역사를 영화를 통해 처음 알았습니다.

귀향과 눈길과 같은 위안부를 다룬 영화가 개봉했을 당시 마음이 안 좋을까 하는 우려에 차마 보지 못했던 분들이 계셨다면, 이전에 귀향과 눈길을 보며 겪은 눈물과 마음의 울렁임 그리고 무력함에 힘들었던 기억이 있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혹은 위안부 관련 영화들의 개봉조차 모르셨던 분들이 계셨다면.
허스토리를 통해서는 마음을 단단히 다지며 잊지말아야 할 역사를 다시 기억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움직임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실 겁니다.

아, 대체 왜 그들은 사과하지 않는 걸까요. 후.
같은 대한민국 사람으로서 합의를 종용하는 이들에 대한 이야기가 왜 들려오는 걸까요.


KakaoTalk_20180706_152840869.jpg

사실 저는 밋업 참석이 처음이라 밋업이 어떻게 진행되는 지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었는데요.
주최자이신 @juheepark 님이 사전에 직접 만들어주신 닉네임 이름표와 치맥 자리에서의 퀴즈쇼 진행! 정말 대단했습니다 👏

퀴즈쇼 진행 첫 문제에서 수익금을 위안부 할머니에게 기금으로 전달하는 '마리몬드'의 역할을 맞추는 연습문제를 제가 맞추게 되었는데... 상품을 주셨어요+_+! 그렇게 손수건을 받고...
실제 인물 김문숙 회장을 연기한 김희애의 극 중 '문정숙' 의 이름의 뜻을 맞추는 문제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님의 이름을 합친 게 아닐까 해서 말한 답이 정답이라 받은 마리몬드 에코백과 배지까지!
이번 정부에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사과 조치가 이루어졌음 좋겠다는 염원을 담아 탄생한 이름이라고 해요.

아... 이렇게 받아와도 되는 걸까요? 사실 좋은 마음 한 편으로는 걱정 또한...ㅎㅎ
원래 밋업 진행과 주최자 분들 이렇게 고생하시나요 ㅠㅠ!?
덕분에 좋은 영화관람과 즐거운 시간, 예쁜 상품까지 받아 너무 감사드립니다!

7시 20분 영화를 보고 시간이 늦어 1차 치맥 자리 중간에 인사드리고 나왔는데요.
그래도 집에가니 한시 가까이 되더라고요. 3차까지 가신 분들 정말 대단하십니다 ㅎㄷㄷ
(덕분에 저는 12시반까지는 집에오는 게 좋지 않겠냐는 통금아닌 통금이 생겼답니다ㅋㅋㅋㅋ)

좋은 영화도 보고! 뵙고 싶었던 좋은 분들과도 만나고! 좋은 추억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ort:  

보람차고 즐거운 시간 보내셨네요^^ 근데
통금이 왠 말입니꽈!!! 강하게 저항하세요 ㅋㅋㅋㅋ

후기 잘 읽었습니당~!

완전 반가웠어용~ ^^
신농님 영퀴 맞추는데 완전 깜놀 ㅋㅋㅋㅋ

고인물 ㅋㅋㅋㅋㅋ

환상의 밤이었어용~ ^^

bluengel_i_g.jpg Created by : mipha thanks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셔용^^ 감사합니다 ^^
'스파'시바(Спасибо스빠씨-바)~!

블루엔젤님 만나뵈서 정말 반가웠어요 > <

꺄아아아아아아앙~! 보팅 감사합니당~ ^^
갑작스레 묵직함이 찍히니 깜딱 놀라며
완전 좋아용~ ㅋㅋㅋㅋㅋㅋ

역시 스파업이 짱이얌~ ㅋㅋㅋㅋ

bluengel_i_g.jpg Created by : mipha thanks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셔용^^ 감사합니다 ^^
'스파'시바(Спасибо스빠씨-바)~!

밋업에 참가하셨군요 신농님~^^
퀴즈도 척척 맞추셔서 상품까지 득하셨으니 운수도 좋은 날이셨네요 ㅎㅎ즐거운 주말 되세요~ ㅎㅎ

허스토리 영화!
저도 기회가 되면 극장가서 봐야겟네요^^

글만 읽는데도 찡하네요. 아이캔스피크만 비행기 안에서 봤었는데 혼자 웃다 울다 민망했어요.
보육원 봉사활동 후 영화 밋업이라니. 엄청 바쁘지만 보람찬 하루셨네요.

많은 분들이 리뷰해주시는 걸 보니, 이 영화 꼭 봐야겠어요. 소개 감사합니다.💕 리스팀 해 놓고 찬찬히 더 잘 읽어볼게요~

감사합니다! :)

센스 대박!!문정숙이란 이름을 쓴 이유도 대박이지만 이걸 맞춘 신농님도 대박이시네요^^

12시 통금 가즈아~ ㅎㅎ
자꾸 늦다보면 그려려니 하십니다.
다음에는 2시에 들어가보세요. ㅎㅎ

ㅋㅋㅋㅋ 2시 가즈아! ㅋㅋㅋ

첫 밋업이신데, 보육원까지 다녀오시고, 좋은 일 하셨네요. ^^
좋은 영화에 좋은 분들과 좋은 시간...거기에다 의미있는 상품까지~!!! 완벽했다 말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

맞아요- 완벽한 하루였습니다 쟈니님! > <

영화 마지막부분에 당시 재판 참가자이신 할머니 중 마지막 생존자께서 운명을 달리하셨다는 이야길 접하고 얼마나 마음이 아프던지요.. 문정숙이란 이름에 그런 탄생비화가 있었군요!

첫 밋업 뜻깊으셨겠네요.
영화도 같이 보구 보고싶은사람들도 만나고
치맥에 퀴즈까지^^
부럽!! 오늘도 행복하세요

신농님도 밋업 다녀오셨네요~!!
너무 뿌듯하고 좋은 시간이셨을 것 같아요~
통금은 아쉽지만 걱정하는 마음이 가득 담긴
것이니 너무 늦지 마셔요^^ 그래도 가끔 한번씩은
괜찮지 않을까요?^^;; 행복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김희애배우의 멋진 연기가 보고싶네요~~~
즐거운 금요일되세요

퀴즈쇼 정답을 유추해서 맞추신 신농님 소오오오오름....!
만나뵈서 반가웠습니다 ㅎㅎㅎ

이노빛님 정말 반가웠어요 크크크크

영화밋업이라니 너무 좋을거 같네요!퀴즈에 상품까지 ㅎㅎㅎ
즐거운 밋업되셨을거 같습니다 신뇽님^^

허스토리 밋업에 신농님 다녀가셨다는 소식은 이미 듣고 있었는데, 이렇게 만나네요! 이렇게 의미있는 영화를 단체관람하면서 밋업하는것도 참 좋은 아이디어인것 같아요. ㅎㅎㅎ 그나저나 보육원도 이제 활동하시는거여요?

네 에빵님! 저번 마니주님 글에 한 아이를 후원하기로 했어요!
시간 되는 대로 한 달에 한 번 정도씩 후원하시는 분들끼리 가보려해요!

허스토리
멋진 영화내요. 꼭 봐야겠습니다.

스티밋은 고인물..
웃픈 이야기네요 ㅋㅋ

앗ㅋㅋ 스티밋이 고인물이라는 뜻은 아니고요-
제가 스티밋 내에서 고인물이라는 뜻입니다 ㅠ.ㅠㅎㅎ 올드비들끼리 ㅋㅋ 웃자고 한 말이에요

신농님 만나서 방가웠습니다!!!ㅋㅋㅋㅋㅋ
다음번에도 자몽에이드 드시러 오세요~~그리고 다음에는 저녁 같이 먹어요!

ㅋㅋㅋ기리나님 자몽에이드 맛이 계속 아른거려요... 스프링필드님이 강추하시던 이유를 알겠어요!!
다음에 꼭 같이 아구찜 고고! +_+ 감사해요!!!

헐..
밋업도 가시고...
영화도 보시고..
반가운 얼굴도 만나고..좋습니다 ㅎㅎㅎ

그런거 보면 스팀잇은 참..신기해요
갈수록..더...ㅎㅎㅎ

영화 밋업도 있었군요! 참 다양한 형태의 밋업이 이루어지고 있네요. 스팀잇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동아리이자 네트워크라는 게 새삼 느껴집니다.
허스토리 평이 좋던데, 이런 무거운 주제의 영화는 좀 피하게 됩니다. 영화를 본 후에 어떤 마음이 될지 알 것 같아서요. 피하다가 결국 보게 되는 영화도 많지요. 이 영화는 어떤 사례가 될지 아직은 모르겠어요ㅎㅎ
보육원 방문,, 정겨운 이름들과 함께 하셨네요. 멋지다는 말밖에요. ^^

제가 참여해서 드리는 말씀이 아니라..정말 이 영화는 '여성 연대 성장 서사시'라서 먹먹해지면서도 가슴이 뜨거워지는 쪽이 가까워요. 다른 위안부 소재 영화와는 다르게 과거 재현 장면 하나 없고, 오직 할머니들의 증언만으로 연대하며 현재를 나아갑니다. 물론 할머니들의 재판이야기가 주를 이루지만, 실제로는 할머니들을 이끈 원고단 단장 '문정숙(김희애 분)의 성장 서사를 동시에 다룹니다. 시간되시면 가까운 극장에서 꼭 보세요!(물론 조조와 심야시간대만 남아있겠지만요... 강력하게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아하! 주희팍님 얘길 들으니 어떤 느낌인지 알 것 같네요. 저도 성장 서사를 참 좋아합니다. 김희애님이 연기한 캐릭터에 대해 급관심이 생기네요.ㅎ 영화소개 감사합니다. 주희팍님이 참여하셨다니 더 챙겨보고 싶어집니다.
밋업 후기 여기저기서 올라오던데 주최하시고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으셨겠어요. 영화 밋업은 기회가 되면 정말 꼭 한 번 함께 하고픈 이벤트입니다^^

와~ 정말 의미 있는 밋업 다녀오셨네요:]

안녕하세요.잘지내시죠?
국민인사드림니다.

신농님 처음으로 나온 밋업이 영화밋업이라니 영광이옵니다 T_T.. 영화 밋업에 스팀잇 조상님들 몇 분 계셨던 걸루 알고 있어요(다들 반갑게 인사 하셨겠죠?) 게다가 단번에 문정숙 작명의 비화스토리를 맞춰주셔서 너무 놀랐구요- 진심으로 반가웠습니당! :)

앗 조상님들ㅋㅋㅋㅋㅋ 네 주희님 덕분에 넘 좋았어요- 감사드려요 +_+

밋업을 다 나가셨군요~ 멋지십니다!
영화도 보시고 좋은 시간 되셨겠네요.

영화밋업도 괜찮은 거 같네요.ㅎㅎ
퀴즈쇼에 선물까지...정말 재미있었을 거 같습니다.^^
1차 중간에 나오셨는데 집에 한시 가까이 돼서 도착하셨다면 3차까지 가신 분들의 귀가시간은...ㅋ

밋업 갔다오셨군요.
정말 좋은 분들도 만나고 영화도 보시고...
멋진 하루를 보내시고 오셨네요.ㅎㅎ

와.. 기존 위안부 문제 관련 영화들과 허스토리의 차이점에 대한 좋은 분석에 감탄하고, 퀴즈쇼에서의 활약에 다시 한 번 놀라게 되네요.^^
손수건도 뱃지도, 에코백도 너무 예쁘네요-
이름표뿐만 아니라 상품까지 하나 하나 세심하게 준비하신 주희님도 정말 고생 많으셨네요.

생각해보니 그렇네요. 위안부 할머니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할머니를 위해 싸우는 사람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네요.

근데 왜 저는 문정숙이라는 이름의 뜻을 이제야 안 걸까요. ㅋㅋㅋ 문제 풀때 딴짓하고 있었나봐요. ㅎㅎㅎ

만나뵙게 되서 넘나 반가웠습니다. 다음에 또 뵈어요. :)

오~ 정말 뜻깊은 시간 보내셨네요~
밋업도 그렇고~
첫 밋업 나가면 둑은둑은 하던데~ ㅎㅎ 이래저래 설레는 시간을 보내셨네요~^^
(사과도 타이밍이 있는 것 같습니다. 처음 바로 인정하면 쉬운데, 그게 지나면 자기가 한 말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거짓말을 계속 더 하게 되는건 아닌가 싶어요. 아님 인정 후에 돌아올 후폭풍이 무서운건지도..)

Hello my dear this is a special and humble gift for you hope you accept it and like it.
https://steemit.com/@soufianechakrouf/a-portrait-for-xinnong

신농님도 지각생이니 뭔가 마음이 편안해진다...ㅋㅋㅋㅋㅋ
그나저나 영화밋업 핫한 밋업이었군요~!! (담엔 저도😝)
고인돌도 아니고 고인물...끼리 자주자주 만나요 우리💕

영화 밋업도 있었군요.
오픈 스팀잇 좋습니다. 언젠간 제 정체를 드러낼 때가 있을 것 같네요.

이제는 밋업도 막연히 모여서 먹는것보다도 특정주제를 정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들면 위와 같은 영화관람이라던가, 각종 스포츠를 즐기기 위한 모임이라든가...
(축구, 농구, 수영, 당구 등등)
공원에서의 피크닉 모임이라던가....
하는식으로 밋업을 주최하면 더 재미난 시간을 보낼수 있을꺼라 확신합니다^^

아구.. 저는 어쩌다보니 세 영화 다 못봤네요ㅠ 신농님 감상평을 읽으니 저도 어찌한번 볼수있음 봐봐야겠단생각 드네요 특히 허스토리 김희애의 연기가 너무 궁금해요 속시원하다하시니!ㅎㅎㅎ

즐거운 시간 보내셨네요~
영화밋업 너무 의미있는 밋업이었겠어요~~ 보육원 봉사하고 오신 분들까지~ 너무 멋진분들의 모임이었군요~

오홋 신농님도 여기 밋업 가셨군요!~ 정말 좋은 추억이었겠어요!
저도 허스토리 봐야지봐야지 하고 아직도 못보고 있는데..ㅠㅠ 꼭 봐봐야겠어요! (뭔가 슬프고 감동적이고 그런거 잘못보는데..ㅠㅠ)

밋업 ㅎㅎㅎㅎ 저도 꼭 한 번 불러주시면 좋을텐데요 ㅎㅎㅎ
헐스토리 재밌나보군요 !
내용이 좋은만큼 저도 꼭 봐야겠어요.

안그래도 꼭꼭 챙겨봐야 할 영화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후기 잘 읽었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