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은 제로섬게임(zero-sum game)이 아니다

in #kr6 years ago

제로섬게임(zero-sum game)이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나요? (알고 있는 사람은 패스. 다음 문단으로 직행.) 영어로 zero sum이라고 적고, '합이 제로'라는 뜻입니다. 합이 제로이면 참여자 중 어느 쪽은 +(플러스)이지만 다른 쪽은 -(마이너스)라는 뜻이지요. 도박판은 보통 제로섬게임입니다. 승자와 패자가 확연히 갈리지요.

스팀잇은 어떨까요? 보통의 주식시장이 그렇듯이, 낮은 가격에 주식을 사서 높은 가격에 파는 사람이 승자이고 그 반대인 경우가 패자라고 본다면, 이런 상황은 제로섬게임이겠지요. 스팀잇은 어떨까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암호화폐, 또는 '코인'은 어떨까요?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면 되는 그런 거래 대상일까요?

만약 그러하다면 그건 전문 투자자의 영역일 겁니다. 언제가 쌀 때일지, 언제가 비쌀 때일지, 앞으로의 전망이 어떨지, 보통 사람이 누가 알겠어요? 하지만 전문 투자자라고 해서 알까요? 한강 가자는 사람이 왜 이렇게 많은 걸까요?

저는 스팀잇 작가로서 이 문제를 살펴보고 싶습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사정이 달라질 지도 모릅니다. 상황이 워낙 급변하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스팀잇을 중심으로 놓고 보자면 이미 여러 가지 유리한 조건을 마련했다는 점이 눈에 확 보입니다. 우선 상용화(?)된 첫 번째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이견이 분분하더라도, 스팀잇에는 좋은 컨텐츠가 쌓여가고 있습니다. 이는 필연입니다. 짧게 보면 보상의 크기가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불만족이 있을 수 있지만, 길게 보면 보상은 반드시 뒤따른다는 보장이 있는 것도 사실이거든요. '보상'이라는 게 노력이나 가치에 비례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런 일은 이 세상에 없지요. 보상은 독자의 선호도, 또는 고래의 선호도에 좌우되는 것이 보통일 겁니다. 허나, 제가 강조하고 싶은 건, 어쨌건 꾸준히 노력한 작가에게는 꾸준한 스티머 친구 증가와 꾸준한 보상이 따르고, 그 비율은 시간과 함께 상승하리라는 점입니다. 처음에는 주변에 있는 모두가 0.0001의 보팅파워밖에 없더라도, 나중에는 '모두가' 0.01, 또는 0.1의 보팅파워를 갖게 될 거라는 건 분명합니다. 빠르고 느리고의 차이는 있겠지만요. 보팅을 꾸준히 하는 것만으로도, 당장은 성에 안 차겠지만, 본인의 스팀은 꾸준히 늘어납니다.

저는 코인 또는 '암호화폐'에 대해 전혀 모릅니다. 구닥다리여서 그런지 몰라도 '허상'이라는 생각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계좌에 찍힌 숫자가 아니라 실제로 그 '숫자'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물을 수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생물학적 나이도 그렇고, 하는 일도 그렇고, 이걸 묻지 않으면 진도가 나가지 않거든요. 예전에(사실 몇 달 되지 않았지요) 유시민 작가가 물었지요? 암호화폐로 뭘 사 본 적 있냐고요? 지금, 최소한 스팀잇에서, 이런 질문을 던진다면 어떨까요? 이미 많은 답변이 있었습니다. 다른 데서는 몰라도, 스팀잇에서는 '실물'을 사고 팔고 있다고, 말이지요. 저는 이 점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스팀잇은 누군가가 따면 누군가가 잃어야만 하는 도박판이 아닙니다. 스팀잇은 제로섬게임이 아닙니다.

제로섬게임의 반댓말은 '윈윈게임(win-win game)'이라고 통칭합니다. 게임 참가자 모두가 승자가 된다는 뜻이지요. 어떻게 해야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을까요? 참가자가 연루되어 있는 사회 전체가 성장하면 됩니다. 참가자가 치르는 비용 또는 위험부담을 사회가 감내할 수 있으면 됩니다. 요컨대, 생산이 늘어나서 그 전보다 참가자들에게 이익이 더 많이 돌아갈 수 있게 운용되면 됩니다. 이걸 '인플레이션'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가격(가치에 대한 화폐 평가)이 오르면 재화를 지닌 모두가 이익이지만, 동시에 누구나 '재화 가격 상승'(이른바 '물가 인상')이라는 고통을 감내해야만 한다는 거지요. 물론 이 틈에서 재화가 아예 없는 이들은 끊임없이 추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사회에서는 젊은이들이 대표적이고요.

스팀잇 사회에 눈길을 돌려 봅시다. 누가 사회의 '젊은이'(미안하다 ㅠㅠ)일까요? 보팅해도 눈에는 0.000만 보이는 플랑크론일까요? 보상액이 0.0001이라도 감지덕지해야 하는 저 플랑크톤? 아닙니다. 아니라고요???

스팀잇을 아직 시작하지 않은 수많은 이들이 있습니다. 한국에도 거의 5천만 명쯤 됩니다. 이들은 재화가 아예 없습니다. 심지어 스팀잇 아이디도 없어요. 긴 일정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적어도 지금 이 글을 읽는 스티머들은 대장정의 끝에서, 비록 고래는 아닐지라도, 최소한 돌고래는 되어 만날 수 있습니다. 스팀잇은 제로섬게임이 아닌 (지금으로서는) 유일한 블록체인+암호화폐 서비스 플랫폼이니까요.

피라미.jpg

지금까지 '피라미' @armdown 철학자였습니다.

Sort:  

스티밋이 윈윈하는 구조라는 아름다운 님의 글에 공감합니다. 워런 버핏이 반세기 동안 롱포지션을 유지한 이유는 미국이란 나라의 발전을 확신했기 때문이죠. 저 역시 그러한 이유로 스티밋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맞는 말씀이에요. 스팀잇의 성장을 믿을 수밖에 없어요.
설계가 무척 흥미로워서, 계속 분석하게 되더라고요.

선생님 글을 통해 스팀잇을 알게 되었고 불과 며칠전 가입승인 메일을 받았답니다. 차근차근 해보려합니다. 으쌰!

일단 스팀잇 자체에 대해 공부 많이 하세요.
뭐, 좀, 익숙해져야 활동이 되더라고요.
저도 매일 난관에 부딪혀서 검색 또 검색입니다.

넵 조언 감사합니다.

유저가 많아질수록 스팀 가격이 상승하고, 그러면 스팀 기준 보상 금액은 낮아지고 원화 환산 기준 보상 액수는 늘어나지 않을까 합니다. 즉, 지금의 1스팀이 1년 후, 3년 후의 1스팀이 아닐 테니 지금 원화가 아니라 스팀 기준으로 부지런히 모으는 사람이 웃게 되겠죠.
지금은 원화로 고래되는 게 가능하지만 (몇 억이 우습냐..) 몇 년 지나면 돈으로 고래된다는 건 재벌들이나 가능한 것으로 바뀌길 고대합니다 ㅎㅎ

ㅎㅎ
다 동의해요.
스팀잇에 열심히 좋은 글 쟁여놓아야죠.

피라미로 레벨업 하셨군요! ㅋㅋ
축하드립니다...
스팀잇도 얼른 한 단계 레벌 업! 했으면 하네요 ㅎㅎ

개발자들과 증인들이 더 애닳게 노력하고 있겠지요, 뭐.
그저 스티머들은 남들 안 할 때, 열심히 달려가야요.

스팀이 성장해서 수많은 고래가 살 수 있는 생태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때에 고래 중 하나가 되길 바래봅니다.

고래는 수가 적어서 고래일 테니,
돌고래나 범고래로 만족하렵니다.
(물론 고래 되면 더 좋고요^^)

armdown이라는 아이디는 왠지 "무기를 버리자"로 읽힙니다.
맞나요? 무기를 버리고 평화를 갈구하는 ^.^;;

그런 뜻도 조금 있지만,
사실은 '아름다운'입니다^^

와우, 아름다운 ^.^;;
정말 멋지네요 ㅎㅎ

ㅎㅎ ^^

피라미는 이미 아니시고 곧 고래가 되실 것 같습니다.

넙죽 (큰절)

공감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애써가며 만들어가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꾸준히 계속하면 보팅 받는 금액의 단위수가 달라지게 돼 있어요. 그때까지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 올릴 수 있느냐의 싸움이에요.

매일 올리다 보면 컨텐츠 개발자가 되는 것 같더라고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틈틈이 메모하게 되고.
전에는 그냥 지나가는 편이었거든요. 나중에 떠오를 텐데 뭐~ 하면서요.

스팀잇이 윈윈할 수 있는 구조라는데 동의합니다.

이런 사이트의 성격상 중앙에서 모든 것을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면

유저들이 일정수준의 이익을 공유할 수 있을 것이고

유저가 늘어나면 수익도 더욱 상승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글을 읽는 유저들의 많은 유입이 필수겠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모두가 잘 된다는 게 꿈만은 아니리라 생각합니다.

정성스럽게 쓰신글 잘 보았습니다
스팀 가격도 오르고 스티미언들 다 잘 되었으면 좋겠어요

먼저 준비하는 자가 가장 멀리 가 있는 자일 겁니다^^

이판에 들어온지 일년남짓입니다. 스티밋에대한 판단에 동의 합니다. 그래서 저도 처음부터 구멍가게라는 계정을 통해 물건을 팔기도 했었습니다. ^^

오호, 역시 선구자시네요.
저도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를 만들어서 팔려고 합니다.
대부분은 '아이디어' 즉 '생각'이겠지만요.
번역도 올리고 그러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동의해요. 전 스파업도 했고 글써서 꾸준히 채굴도 하고 있고~ 이제 환전만 하면 됩니다 ㅎㅎ

환전은 10년 후에 같이 해요.
집도 사고, 아니 빌딩도 사야겠죠.

상승장 오면 좀 환저해서 애들이랑 여행가려구요 ㅎㅎ
엄마 글써서 돈 벌었다고 자랑과 함께요 ^^

아, 그거 꼭 포스팅하세요.

네 ㅎㅎ

아아 고민하고 있던 찰나에...
@armdown 철학자님 글 보고 더 사고 싶어졌습니다... ㅋㅋㅋ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지르세요.
어차피 스달 1달러 가도 반토막도 안 돼요.

ㅎㅎ 네넵

스팀에서 실물을 보셨군요.
데이터에 가치가 매겨지는 시대가 진정으로 오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특성상 스팀잇은 디지털 컨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합니다.
우리가 전자책을 읽고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듣고 하는 일상생활이 다 디지털 컨텐츠 소비니까요.
이젠 창작자가 제값을 받는 거죠.

스팀잇에 대한 철학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잘 보고갑니다. 팔로우해요^^

고맙습니다.
맞팔할게요^^

피라미 축하드려요~~ 모두 윈윈 합시다!

예, 함께 끝까지 가봐요.

어느 것에든 인내심이 필요한 것 같아요. 굳이 기다리지 못하고 떠나는 사람들은 어디에나 있구요. 완성된 후 뒤늦게 들어온 것 보다 미완성된 시작을 함께하게 되었다는 것이 오히려 만족스럽습니다:)

지금 이렇게 만들어가는 게 전 더 좋습니다.
블루오션, 푸른 바다에서 자유롭게 놀아볼 수 있잖아요.

스팀잇의 미래를 밝게 전망하고 있는 1인으로서 보팅하고 갑니다^^

동감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이 커뮤니티가 유지되는 한 윈윈이지요.더구나 일찍 들어온 유저는 그 혜택을 더 많이 누릴 수 있고요.^^

예. 초기 참가자들이 잘 꾸려가고 있어서, 중간 탑승자로서 참 고맙게 생각합니다.

일회성 게임이면 제로섬게임이 되기 쉬우나 지속적인 게임이라 포지티브섬이 되는 듯 합니다. 거기에 그런 문화를 만들려는 내부 정화 문화와 증여라는 감동이 있더군요.

맞는 말씀입니다. 전체의 성장을 통해 각자의 보상을 키워간다는 점에서 스팀잇의 매력이 돋보입니다.

뭘알고 모르고를 떠나서 실제 운용되는 서비스와 재화가 있고, 우리가 증인이고, 아이스크림 커피 케익 소고기를 사먹을 수 있는 사이클의 확립된 암호화폐가 지금 또 있나요? 정말 대박입니다.
윈윈^^

맞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증인이지요.
아, 스팀 증인 되고 싶어라~~

철학자, 니체가 연결되어서 찾아왔네요.
좋아하는 연결고리이거든요.
글도 쏙쏙 잘들어오게 쓰시네요.
보팅, 팔로우하고 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꾸준히 포스팅할 생각입니다.
니체, 들뢰즈, 인공지능, 기타 철학 관련^^

김선생님 응원합니다. 새로운 매체를 몸소 경험하며 사유하시는 모습 신선하십니다.

고맙습니다. 실험하지 않으면 도무지 알 수가 있어야 말이죠.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저도 피라미 ㅎㅎ

오, 선배님~

페이스북 스팀잇 페이지 보고 왔습니다 :)

전 아직 플랑크톤이네요 ㅠㅠ다음 단계를 위해 더 열심히해야겠습니다 !
글잘읽었습니다 :)

팔로우 하고갑니다 !!

좋은 글 틈틈이 잘 읽고 있습니다.
곧 피라미가 되실 거예요.

very nice👌👌👌

dakfn님이 armdown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큐레이션 중간 소회

jinuking님이 armdown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이벤트] 치킨 5마리 기프티콘 에어드랍!!! 렙60 찍음 기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