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의 위험성&금연효과

in #kr7 years ago (edited)

담배.JPG

안녕하세요 주황아재입니다. :)

매번 자동차 글만 포스팅 하니 좀 지치네요.....ㅎㅎ

잠깐 쉬어가자는 의미에서 흡연의 위험성, 금연효과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흡연은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니코틴

대마초보다 중독성이 더 강하며, R니코틴의 중독성은 헤로인이나 코카인과 비슷한 정도입니다. 니코틴은 체내에서 흡수가 잘 되는 물질로 흡연 시 7초만에 뇌에 도달하여 혈압과 맥박을 상승시킴으로써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담배 연기 속에 들어 있는 니코틴은 강력한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는 마약으로 분류됩니다.

2) 타르

200개 이상의 화학물질 복합체로 이 속에는 30가지 이상의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담뱃진’이라고 부르는 타르는 흡연이 우리건강에 해를 주는 대부분의 유해물질들의 원천입니다. 이것은 그 독성이 매우 강하여 화초의 제충이나 재래식 화장실의 구더기를 구충하는데 이용되기도 하였습니다.

타르 속에는 2천여 종의 독성 화학 물질이 들어 있고, 그 중에는 약 20종류의 발암물질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일 하루에 한 갑씩 1년 동안 담배를 피운다면 유리컵 하나에 가득 찰 정도의 타르를 삼키는 셈이 되는 것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과 그 주위에 있는 사람의 폐는 최소한 43가지의 발암 물질에 노출되어 있는 것입니다.

3) 일산화탄소

무연탄 냄새로 우리에게 알려진 물질로 자동차 배기가스에 있는 주요 독성물질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지속적으로 무연탄 냄새를 맡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일산화탄소는 혈색소에 결합하는 능력이 산소보다 뛰어나서 담배를 계속 피우게 되면 결국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이 떨어져 산소부족을 일으켜 만성 저산소증 현상을 일으킴으로서 모든 신체세포의 신진대사에 장애가 생기고 노화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하루 30개비 이상의 흡연자(heavy smoker)의 경우 혈액의 산소운반능력은 15% 까지 감소될 수 있습니다.

4) 2-나프틸아민

백색 또는 붉은 빛을 띠는 반짝이는 고체 화합물로 결정체 혹은 조각의 형태를 띠고 약한 방향성 냄새가 나는데, 흡입하거나 섭취, 피부 흡수, 안구 노출로 독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간과 동물에서 방광암 발암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혈뇨, 배뇨 곤란,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 호흡 곤란, 운동실조증, 피부염 등의 증상, 메트헤모글로빈증이 있습니다. 실제로 노출된 실험동물에서는 간 종양과 간 선종이 보고되었습니다.

5) 니켈(Nickel)

중금속, 배터리, 도료로 사용되는 물질로 흡연 시 발생되는 미세한 먼지를 통해 노출되며 장기간 노출 시 호흡기계 독성 및 암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담배함유 유해 물질 93종 중 하나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엄청난 유독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암.JPG

다음으로 금연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분 : 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돌아오며 손발의 체온이 정산 수준으로 증가합니다.

12시간 : 혈액 속의 산소량이 정상으로 올라가며 일산화탄소 양도 정상수치로 감소합니다.

2주~3개월 : 전체적인 혈액순환과 폐 기능이 향상합니다.

1~9개월 : 기침이 줄고 숨쉬기가 한결 편해지며 폐의 섬모가 정상기능을 찾아 여러 가지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1년 : 관상동맥질환(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5년 : 중풍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짐니다.

10년 : 폐암 사망률이 흡연자의 절반 수준이 되며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 등의 발생위험이 감소합니다.

15년 : 관상동맥질환(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짐니다.

마지막으로 금연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ㅎㅎ

물은 온몸에 도달하는 시간이 30분으로, 빨리 흡수되고 순환돼 니코틴을 밖으로 배출시키고 니코틴 의존도를 낮춰줍니다.

흡연으로 생기는 유해물질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줍니다.

복숭아

독소 노폐물 배출에 탁월하고, 신맛을 내는 구연산 주석산 성분이 니코틴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생강뿌리

흡연욕구를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 금연에 도움이 됩니다.

파래

혈액에 축적된 니코틴 타르 등을 없애주는 메틸메타오닌이 풍부하며, 흡연으로 손상된 폐점막을 회복시켜줍니다. 파래 외에도 미역 김 등 해조류도 좋습니다.

검은콩

이뇨효과가 탁월해 체내에 쌓인 독성물질을 배출해주는데 도움을 주고, 간 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금연 중에는 육류 대신 콩 두부 등을 먹으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담배회사 케이티엔지의 영업이익이 얼만지 아시나요??

케이티엔지.JPG

2012년 기준, 무려 1조300억 입니다....ㄷㄷ 웬만한 대기업 계열사보다 높네요...

하아....글을 꽤 길게 썻더니 힘드네요, 저는 담배 한 대 피러 가야겠습니다.

그럼 이만:)

Sort:  

저도 흡연자인데 맨날 끊어야지 끈어야지 이러고만 있습니다ㅋㅋㅋ

다들 비슷하신거같아요..ㅋㅋㅋㅋㅋㅋㅋ

마지막 ㅋㅋㅋ전 금연하셔서 금연홍보대사신줄 ㅋㅋ
저 올해부터 금연중인데 금연 강추합니다.다이아몬드님

ㅋㅋㅋㅋㅋ아재개그 한번 쳐봤습니다.
와 금연중이시라니...대단하시네요ㅎㅎ
저도 조만간 금연해보려고 각 쟤고 있습니다. 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마지막 반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유쾌하네여

zㅋㅋㅋ즐거우셧다니 기쁘네요 :)

저희 집은 아빠가 하도 피셔서 가족들이 담배 냄새라면 질색을 해요ㅋㅋㅋㅋ
남동생이 고등학생인데 반 애들 2/3가 담배를 핀다고 하네요. 근데 다행히 남동생도 아빠 담배 냄새에 질색을 해서 입 한 번 안 대봤답니다ㅋㅋㅋㅋㅋㅋ

요즘 고등학생들이 그렇게 많이 피우는줄 몰랐네요.....정말 아재가 된거같군요...ㅎㅎㅎㅎ

전자담배를 피우니 확실히 기관지가 좋아지고 와 피로도 줄어듭니다.
금연이 어려우면 전담으로 오시면 됩니다아아아 ㅎㅎㅎ

전자 담배 친구가 빌려줘서 잠깐 해봤는데, 뭔가 밋밋? 하더라구요ㅎㅎ
결국 밖에선 연초 피고 집에선 전자담배 피면서 흡연량이 늘었고, 폐병 나는줄 알았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아하하하 동시에피우면 확실히 흡연량도 늘고 니코틴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더라구요 ㅎㅎㅎ 전담이 밋밋해서 넘어오기가 어렵지만,
일단 넘어오시면 연초는 목이 칼칼해서 못피우실겁니다 ㅎㅎㅎ
(물론 연초가 안땡긴다는건 아닙니다... 어허허허허 ;;;)

담배를 다시 끊어야겠네요....
우선 저두 한대 피우고 ㅎㅎㅎㅎ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가장 길게 금연했던게 2년.... 요즘은 3주 됐습니다..

와 그래도 대단하시네요..
이번엔 2년 이상 금연하시길 응원합니다 ㅎ

안녕하세요 토요일날 뵙기로해서 팔로워하고 갑니다 ^^ 자동차를 사랑하시는군요??

네 자동차를 사랑합니다. 있다가 뵈요:)

잘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지막에 터졌네요

몸에 좋은 환각물질 없을까요 ㅎ-0-;;

있다면....인류 최고의 발명품이 됏을거같아여 ㅎㅎㅎ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