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파헤치기) 9. 동력전달장치(1부)

in #kr7 years ago (edited)

동전.JPG

안녕하세요 주황아재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동력전달장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력전달장치는 주행에 적합한 토크나 회전수로 바꾸는 변속기, 부드럽게 코너를 돌기 위한 디퍼렌셜 기어, 최종적으로 감속을 하는 파이널 기어, 이런 장치 사이에 회전을 전달하는 축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 바퀴로 구동하는 사륜구동(4WD, AWD)과 앞바퀴, 혹은 뒷바퀴로 구동하는 이륜구동( 2WD) 이 있는데 후자가 보통 일반적입니다. 차 구입 하실때 많이 들어보셨죠?ㅎㅎ

이륜구동의 경우, 엔진의 배치가지 고려한 구동 방식을 명칭으로 쓸 때가 많습니다.

엔진을 차량의 전방에 배치하고 전륜구동(앞바퀴) 하는 방식을 FF(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 엔진을 차량의 전방에 배치하지만 후륜구동(뒷바퀴)을 하는 방식을 FR(Front engine, Rear wheel drive)라 합니다.

FF의 경우 차내 공간이 넓고 차량의 중량 줄이기 용이하다는 장점 때문에 현재 주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연비를 높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량 배분(중량 밸런스)가 앞쪽으로 치우치기 쉽고 구동과 조향 양쪽을 담당하는 앞바퀴의 부담이 크며 주변 구조도 복잡해 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FR은 차량 전후 중량 배분이 훌륭해, 운동 성능이 높지만, 변속기나 차량 후방에 회전을 전달하는 축이 차내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4WD, 즉 사륜 구동은 네 바퀴 모두에 구동력이 전달되어 어느 한쪽 타이어가 공중에 뜨더라도 잘 주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륜 구동을 예로 들어보죠, 만약 후륜 구동(뒷바퀴)하는 자동차의 뒷바퀴가 진흙이나 눈덩이에 있다면? 잘 주행할수 없죠ㅎㅎ
또한, 사륜구동은 코너링이 안정되어 그만큼 속도를 높일수 있고 안전성도 높아짐니다.
하지만, 동력을 4바퀴에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동력을 전달하는 축, 부품이 증가하여 차의 무게가 높아짐니다. 즉, 무게가 높아지면 연비가 낮아짐니다.ㅠㅠ

그럼 4륜 구동은 어떤차에 많이 쓰일까요?

안전한 주행을 위한 오프로드,SUV차량이나...비싼차에 보통 쓰임니다...ㅋㅋㅋㅋ 연비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차주들이죠....부럽네요 ㅠㅠ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저의 (자동차 파헤치기)@woo7739 님의 추천에 따라 kr-car 태그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Sort:  

출퇴근 하면서 차를 끌고 다니기는 하지만 차에대해서는 전혀 몰라서...
좋은정보 알아 갑니다.

좋은 정보 알아가셨다니 뿌듯하네요~감사합니다. :)

크 전륜과후륜 ㅋㅋㅋ설명 깔끔합니다^^ 잘보고갑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매일 차를 끌고 다니지만 이렇게 차에 대해서는 하나도 몰랐네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매번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드립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좋은글로 찾아뵐게요^^

Congratulations @bigdiamond8026!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자동차 관심 많은줄 알았으면 오늘 다른 쪽으로 이야기할 수 있었을텐데 시간이 넘 짧아서 아쉽네요 ㅎㅎㅎ 담에 또 뵙겠습니다 .^_^

@hjoon 님 자동차에 관심 많으셨군요....ㅎㅎㅎ 다음에는 꼭 대화 나눠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