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 스팀잇 일기 ] 스팀잇의 현시점 그리고 미래에 대한 나의 생각- 많은 공감 댓글 부탁드릴게요!!

in #kr6 years ago (edited)

c1h님께서 생각하시는바가 무엇인지 알겠습니다. 하지만 제 글에 오해를 하신 것 같습니다. 제가 쓴 포스팅을 다시 읽으시면 알다 싶이 고래에 보상에 대해서 그것이 옳고 그름을 표현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굳이 제 생각을 물어본다면 보상은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보상이 평등성과 공평성을에 따지시기에 제가 질문을 던져 보고 싶습니다. 현실에서 예를 들어서 말해보겠습니다. A와 B가 있다고 예를 들어봅시다. A는 우연치 않게 일찍 가게를 차려 성공하였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국가적으로 노고를 치하여 앞으로도 큰 수익을 보장하도록 사회 체계를 만든다면 그것이 평등하다는 말씀이신지 되 묻고 싶습니다. 상대적으로 몇달 일찍 시작한 기존의 스티머들과 이제 시작하는 뉴비들간의 격차는 똑같은 노력하에 앞으로 그 격차가 좁혀지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사람은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를 들어서 집이 잘살아서 3천만원쯤이야 아무렇지 않게 스팀잇에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 가진게 없어 무일푼으로 시작하는 스티머가 있습니다. 물론 그 격차를 따라잡는건 가능할지도 모르나 3천만원을 투자하는 사람이 가만히 있지 않는 이상 그격차를 따라잡는데 최소 얼마의 시간이 걸리실거라 예상하십니까? 가진자와 없는자가 시작점이 다른데 그것을 평등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실꺼라고 믿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점은 마지막으로 요약하자면 단어의 선택이 잘못됬다라는 겁니다. 보상에 대한 평등성과 공평성이 아닌 보상에 대한 타당성으로 댓글을 작성하시는게 옳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글을 쓴 것입니다.
Good night~입니다. 포스팅 마무리 하고 밀린 일 하러 가봐야겠어요 ㅎㅎ

Sort:  

저두 스티밋이 평등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더 많은 시간과 재화를 투자한 사람이 많이 먹는게 공평(fair)하다는 것입니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공정'이겠네요.
여전히 논의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되지만....ㅠ 말을 줄여야 겠습니다.
다만 저도 스티밋이 완벽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보상 구조가 조정될 필요가 있다고도 보고 있습니다.
음...현재 스티밋 백서를 공부 중인데, 이 부분에 관해서 정리하여 한 번 포스팅 해 봐야겠어요.
답글이 늦어서 아침이 되었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