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질문) 한국(KR) 커뮤니티는 왜 계속 발전하고 있는건가요?

in #kr7 years ago (edited)

연어입니다. 먼저, 한국과 중국의 랭킹 순위를 한 번 살펴 보았습니다.

KR 커뮤니티가 당당히 7위에 랭크되어 있는 인증샷입니다 . (많이 뿌듯~) 반면 CN 커뮤니티는 41위에 놓여 있더군요. 서두에 두 나라의 순위를 언급한 이유는 몇일전 외국인 친구 양양님 @yangyang 으로 부터 받은 질문 때문이었습니다.

"KR이 유독 발전하는 이유가 대체 무엇인가요?"

양양님은 왜 가입 초기에 앞서거니 뒤서거니 했던 CN 커뮤니티는 점점 활기를 잃고 있는지도 의아해 했습니다. 저는 주저하지 않고 몇 가지 얘기를 해주었습니다만, 양양님이 이야기를 온전히 다 이해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한국인 유저들이 돈도 벌 수 있는 스팀잇의 특성에 맞게 개인적 이익을 탐하면서도, 동시에 (기특하게도) 공동체 지향적인 행동도 취해왔으며, 특히 주요 시점마다 서로간에 지극히 전략적인 제안과 선택을 취해왔다는 점을 어필하고 싶었습니다. 이런 행동은 장기적 투자 행위 측면에서 볼 때 성공적인 결과를 볼 개연성이 큽니다.

짧은 자본주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가 인터넷 세상을 열며 요잇~땅 하기 시작할 때 한국은 이미 짧고 굵은 굴곡들을 다 거쳐온 베테랑이나 마찬가지 였습니다. 그렇다면 인터넷이 대중화 되기 바로 직전에 우리는 어떤 상황이었는지 기억들 나시는지요? 네, 혹독했던 IMF 시절이 있었습니다. 어쩌면 한국의 비상은 척박했던 IMF란 토양을 뚫고 나왔는지도 모릅니다. 중국인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 저는 종종 IMF 때 한국이 보여준 세 가지 에피소드를 말해주곤 합니다. 사실 속으론 이런 생각을 좀 하긴 합니다.

"너희들도 이럴 수 있을까? 그러면 인정해 줄게.. "


Captured by google.com

전 세계 사람들에게 위 사진 한 컷을 보여주고 '이게 뭐하는 장면일까요?' 라고 묻는다면? 아마도 한국인 빼고는 답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30대 이상의 한국인이라면 척하고 답이 나올 것입니다. 네, 바로 금모으기 운동에 대한 사진입니다. 금을 기증하거나 헐값이라도 팔아 보겠다고 나선 국민들입니다. 맨 오른쪽에 함박웃음을 짓는 분도 계신데, 지금 보아도 가슴 뭉클한 사진입니다.

사실, 금모으기 운동을 외국인에게 이해시키는건 쉽다면 쉽고도 어렵다면 어려운 일입니다. 그리고 이 캠페인 아닌 캠페인은 아직까지도 우리 가슴 속에 꽤나 큰 자부심을 남아 있을겁니다. 그렇지 않나요? 헌데, 이 금모으기 운동 말고도 제가 가슴 속에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가 두 가지 더 있습니다. 저도 한국인이긴 하지만 IMF때 한국인이 집단적으로 보여준 다음 두 가지 현상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긴, 머리로 이해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그냥 마음으로 받아들이면 되겠지요.


Captured by google.com (YonHap News)

여러분도 혹시 알고 계셨습니까? IMF가 발생하고 나서 구세군 자선냄비로 더 많은 자금이 모였다는 사실을요? IMF가 터지고 나서는 너도 나도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대마불사'라던 대기업이 줄줄이 도산하고, 수많은 가정이 파산했으며, 국가 부도를 운운하던 때였습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나보다 더 어려운 사람을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열었던 것입니다. 누군가 시킨다고 할 수 있는 일인가요?


Captured by google.com

뿐만 아닙니다. 제가 정말 놀랐던 사실이지만, IMF를 기점으로 서적 판매량이 급격히 늘었다고 합니다. 이 난세를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지, 어떤 방향으로 내딛어야 할지 지식을 구하고 지혜를 얻으려 했기 때문입니다. 아마.. 제 기억으로 그 때 도올 선생님의 TV 강연도 성황이었던 것 같습니다. 한 편으로는 상처입은 국민의 자존심을 세워준 박찬호, 박세리 같은 국민 영웅도 있었지만,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을 인지하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성찰하고자 한 국민성이 있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요?

자, 제가 이 세 가지 에피소드를 중국이나 대만 친구들에게 이야기 해주면 다들 고개를 갸우뚱 합니다. '그게 뭔 상관?' 뭐 이런 표정을 지으면서 말이죠. 하지만 전 이런 행동이야말로 공동체 안에서 행동할 때 한국인의 DNA에 깊인 각인된 무언가가 작용하기 때문에 툭툭 튀어나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와 양양님은 종종 스팀잇에서 보여주는 한국인과 중국인의 특성에 대해 얘기를 나누곤 합니다. 그리고 KR과 CN 커뮤니티에 대해서도 말이죠. 물론 제가 한국인이라고 무조건 KR에 속하고, 양양님이 중국인(마카오도 결국 중국이니까요)이라고 해서 CN에 종속된 것은 결코 아닙니다. 다만 언어의 문제 때문에 저는 KR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잘 파악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양양님도 CN에서 좀 더 명확히 그 흐름에 참여할 수 있는 상황인거죠. 스팀잇 초창기 KR에 @clayop 님 같은 고래분이 있었듯이 CN에도 @abit님 같은 고래분이 있었습니다. 물론 두 분은 여전히 강력한 파워를 갖춘 스팀잇의 선구자 분들입니다. 하지만 두 분이 펼쳐온 의술(?)의 차이는 분명 있었던 것 같습니다.

KR은 그간 어떤 일들을 제안하고 만들어 왔던가요? 백서를 번역하고, 앱을 만들고, 심지어 스팀 머니가 유통될 수 있는 가게까지 찾아나섰습니다. 스팀은 물론 블록체인 세상에서 돌아가고 있는 정보를 캐고 나누고.. 제가 잠수했던 기간에도 엄청나게 바삐 움직인 커뮤니티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CN은 더 많은 참여자를 끌어올 수 있었음에도 뭔가 동력을 잃어버렸던가 봅니다. @sweetsssj 님같은 수퍼스타를 키워냈지만, 그냥 그 분 홀로 열심히 여행만 만끽하나 봅니다.

臥龍鳳雛..

와룡봉추.. 누운 용과 봉황의 새끼는 모두 시간이 되면 승천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지금은 KR이 먼저 날개짓을 하는가 봅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한국 커뮤니티가 어떻게 주요 순간마다 '전략적'인 제안과 선택을 취해 왔는지, 그 발자취를 한 번 캐볼까 합니다. 오늘은 꽤 감성적인 글로 마무리 지을까 합니다.

좋은 밤 되십시오.. ^^

Sort:  

자부심이 느껴지네요
감사합니다

글을 읽어 주시니 제가 더욱 감사드려야할 듯 합니다. ^^

스팀파워를 올리기위해 오늘 3비트코인을 전송해서 파워업 했습니다 앞으로 파워를 더 높게 올릴 생각 입니다.
맞팔 맞보팅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댓글과 응원 모두 감사합니다. 제가 nkc79님 댓글에 보팅을 좀 해놓았습니다. jaiken님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nkc79님 댓글을 주제로 나중에 글을 한 번 올릴까 생각 중입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바르게 성장한 커뮤니티에 누가 되지 않게 열심히 활동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jaiken님 댓글에 보팅을 좀 해드렸습니다. 댓글에 너무 멋진 단어로 표현해주셔서요. 괜찮으시다면 제가 조만간 댓글에 적어주신 내용을 테마로 글을 한 번 올려볼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

가슴에 팍팍 공감되는 맞는 말씀입니다. 좋은글 잘 봤습니다.

글을 쓰는 최고의 맛은 결국 독자가 공감하고 반응해 줄때가 아닐까 합니다. 감사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

kr 화이팅입니다~

네! 화이팅!

좋은 글 감사합니다.
발자취를 추적할 다음 글도 기대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본의 아니게 숙제를 안게 되었네요. ㅎㅎ

충분히 공감할 만한 글이군요 보팅합니다 ^^

보팅 감사드립니다. 유익한 글이었길 바랍니다.

뭔가 가슴에서 올라오는 글이네요.

딱히 감동을 드리겠다고 한건 아니었는데..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바로 이런글이 제가 스팀잇에서 보고 싶었던 글입니다~!
보팅을 한번 밖에 할 수 없는 것이 너무나 아쉽네요:)

한 번의 보팅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번에 스팀잇을 처음 시작했는데 정말 좋은 글 감사합니다 ㅎㅎ
팔로우도 하고 갑니다 ㅎㅎ

뉴비시니 더욱 반겨드려야겠군요. 반갑습니다. KR에는 정말 좋은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야를 더 넓혀 KR을 벗어나도 마찬가지구요.

다음 이야기가 정말 기대됩니다. 먼저 거친 길을 걸어 가셨던 분들께서 중요한 순간에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문제를 해결해 왔는지가 궁금해집니다.

감사합니다. 이거이거.. 본의 아니게 KR과 스팀잇의 역사를 탐방이라도 해야할 분위기가 되어 버렸네요 ^^;;

정말 외국에 사는 저한테는 깊은 공감이 가는 글이군요.
이런글 너무 좋아요, 고맙게 잘읽었습니다.

아.. 외국에 계시군요. 더더욱 제 글을 좋게 봐주셨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슴에 와닿는 얘기입니다. 지금도 한국은 어렵지만 잘 헤쳐나갈겁니다.
KR에서 먼저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ㅎ

KR은 스팀잇에서 가장 모범적이면서도 성공적인 사례로 남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비영어권이라는 핸디캡을 안고도 말이죠. ^^ vip님의 응원에 늘 감사드립니다.

하... 영어선생님... 영어 안가르치시고..
인생을 가르쳐주시네요... ㅠㅠㅠㅠㅠㅠ

하하. 그러게요.. 그나저나 영어가 급하긴 한데.. 영어 공부도 밀리지 않게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좋은 글은 당연 리스팀이지요^^ 대~~~한민국~~~ 짝짝짝짝짝!!!

감사합니다. 2002년에 보여주었던 공동체 정신이 스팀에서도 잘 발현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내용도 과정도, 그리고 결과도 모두 함께 즐기면 얼마가 좋겠습니까? ㅎㅎ

가슴이 뜨거워지는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본의 아니게 애국심 코드가 살짝 가미되었던 글이었나 봅니다. 그래도 한국인이라면 함께 맛 볼 수 있는 감흥이란게 분명 있나 봅니다.

와 오랜만오셔서 좋은 글 올려주시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그간 죄송했습니다. 긴 잠수와 바쁘다는 핑계를 쓴 게으름 때문에.. ^^ 글 좀 자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인들이 좀 위대하죠 ㅎㅎ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요즘 '국뽕' 이란 우스개 소리도 있긴 하지만 분명 한국인이 보여주는 모습에 무언가가 있기는 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더 감사드립니다. 자주 방문해 주십시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maa님의 격려에 더 힘을 얻었습니다.

공동체의식이 다른나라보다 강하다고 해야될까요? 그런이유에서 서로서로 도와주는 분위기? 의식이아닐까합니다.ㅎ

네. 맞습니다. 공동체 의식이라는게 흔히 접할 수 있는 집단주의와는 분명 다른 듯 합니다. 결코 쉽게 발현될 수 있는게 아닌 것 같아요.

좋은 글이네요. 외국인과 서로의 나라의 활약에 대해서 토론하시는 모습도 굉장히 멋있습니다. 앞으로도 친구분과 건설적인 토론하시길 응원하며, 이런 글 너무 좋습니다. 앞으로도 활약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그래도 살다보니 수시로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외국 친구들이 있으니 좋더라구요. 지구 다른편에서 함께 스팀잇도 참여하고, 그런 재미가 쏠쏠합니다. ^^

좋은글 보팅하고 갑니다.~

보팅 감사드립니다. 제게도 많은 격려가 되었습니다.

좋은글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응원과 채찍 부탁드립니다. ^^

자랑스러운 한국입니다^^

감사합니다. 스팀잇에서는 많은 것이 열려있습니다. 유익한 내용도 많이 접하시고 좋은 내용 타인에게 전파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런때 쓰는 말이죠?

"우리가 누굽니까?" ^^

정말 가치있는 멋진 글 한 편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말씀하신 내용을 종종 느낄 때가 있습니다. 가볍게 한 번 쓴 글인데 좋게 평가해주셔서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거듭 감사드립니다.

먼저 길 닦아놔주셔서 편히 갑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초기 참여자라고 하기엔 많이 부끄럽습니다. ㅋ 하지만 제가 왔을 때 이미 황무지를 개간해 놓으신 분들도 있으셨고, 길다면 긴 암흑기에서도 KR을 지켜오신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저도 그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아이디를 보니 재즈를 좋아하시나 봅니다. 관련된 좋은 글 많이 기대해 보겠습니다 ^^

사익 추구와 전략적 협동의 시너지 인가요? ㅎㅎ
앞서 개척하신 분들이 쌓아둔 정보와 힘으로 신규 유저들을 적극 지원하는 모습에 큰 희망을 느끼고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네, 저도 동감입니다. 사실 저도 많은 분들의 성은(?)을 입고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KR은 인큐베이팅 측면에서도 정말 모범 답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 저게 순위로 보면 되는거였군요.
재미있게 읽기도 했지만, 배움도 되었습니다.
공감도 가고요. ^^

딱히 '순위'라고 하기엔 좀 그렇지만, 활성화 될수록 순위가 올라가니 그 또한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주 관심사나 주제와 연결되는 태그일 따름이지만 분명 하나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커뮤니티인 것 또한 분명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태안바다에 기름이 유출되서 국민들이 모두 나와 종이 한장 한장으로 기름을 거둘때가 생각납니다. 코리안 자긍심을 멋진 글로 표현해주셨습니다.

네. 저도 태안바다에서 찬바람 맞으며 기름 제거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한국 유저분들이 적어도 지금까지는 올바른 커뮤니티 방향을 따라 열심히 활동해 온 것 같습니다. 자긍심을 가져도 될 듯 하네요. 감사합니다.^^

공감가네요 저는 막 가입했습니다. 저도 KR의 상승에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한국 유저분들이 최근 많이 가입해주셔서 서로간에 좋은 시너지가 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활동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끼는 시간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팔로잉 하고 보팅했습니다^^

정말 너무 너무
좋은 글 입니다👍👍

네. 감사합니다. 자주 읽고 평가해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

좋은 글입니다. 다만 우리가 너무 자만 하지 말고, 또 좋은 의술은 중국도 배울 수 있도록 해서 같이 성장하는 스팀 세계가 되면 좋지 않을까요 ㅎㅎ

네, 궁극적인 목적이 바로 그것일테죠. 같이 성장하는 것. 다만 KR과 한국 유저분들이 동반 성장 단계에서 과실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고요. ^^

좋은 글입니다. 항상 주장하는 바이지만 한국 커뮤니티만 크는것이 사실 또 능사는 아닌것이라고 생각합니다. Kr뿐만 아니라 세계의 스팀잇 유저들이 날아갈 수 있는 그날이 오기를 바래봅니다.

멋진 분석글입니다~ 저도 CN커뮤니티를 들여다보고
너무 횡해서 KR과 비교가 많이 된다고 느꼈는데
그게 민족성인 것 같습니다. 한국인 특유의 DNA가
있죠~

저는 그런 생각도 합니다. 투잡...경제적으로 많이 어려운 시기에 약간의 경제적 도움이라도 될 수 있다면 하는 생각에서 하는 분들도 많으시거든요. 애드센스 관련 커뮤니티에서 오래 활동했는데 여기도 블로그로 수익을 얻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스팀잇도 그 가능성을 보고 많이 참여 하시는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