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20] 마나와 RC와 보팅파워의 빠른 설명 - 비전문가용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HF20 업데이트 이후 많은 분들이강제로 스팀잇을 쉰 경우가 생겼죠?

저는 결국 가장 빠른 정보는 스팀몬스터 오픈챗방에서 얻네요. (https://open.kakao.com/o/g1MCypW)금일 새벽에 @bbooaae @snackplus @wonsama @fenrir78 @jinuking @ayogom의 열띤 실시간 대화를 오늘 아침에 확인하고 글 쓰기가 된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확인하셔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대체 무슨일이 벌어진건가?


HF20 이후 새로운 Resource Credit (RC)와 마나라는 측정단위가 도입이 되었고, 일부 유저들은 이 마나가 마이너스로 가면서 활동이 불가능했던 것입니다. 실제로 100K 이상의 스파를 소유한 사람정도가 마나가 플러스로 되어 있어서 글을 쓸 수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스팀잇은 이것은 버그가 아니라 실제 이렇게 되라고 프로그래밍 한것이라고 해명을 했고, 단지 이번 1회에 한해 마이너스 마나인것을 리셋하는 패치를 하겠다고 해서 이것이 한국시간 금일 새벽에 적용되어 글을 다시 쓸 수 있습니다.

2. 내 마나와 RC 확인하기


이제 HF20이전에 썼던 보팅 웨이트의 밴드위지는 잠깐 잊으시고, 그냥 새롭게 마나와 RC를 알고 가야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RC : Resource Credit의 약자로 스팀파워와 연관이 있으며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음) 댓글, 글쓰기, 보팅씨 RC의 유닛인 마나가 줄어들고 기다리면 다시 충전됨.

  • 마나 (Mana) RC의 유닛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RC의 측정단위로 쓰입니다.

나의 마나와 리소스 크레딧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https://steemd.com/@jayplayco 로 갑니다. 그리고 jayplayco부분을 자기 아이디로 바꿔줍니다.

여기서 이부분을 찾아 가장 중요한 부분인 estimated_pct 가 몇%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이 글쓰고, 댓글쓰고 하는데 필요한 %입니다.

요 부분이 보팅할때 필요한 마나인데 current_mana_pct %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는 지금 30%대라서 이전에 썼던 보팅파워 30%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글쓰기와 댓글쓰기를 조심스럽게 시작하면서 마나 떨어기는것을 보고 다시 회복하는것을 보면 되겠지만, 보팅파워를 써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30%의 보팅파워시에는 몇일 쉬셔야 합니다.

(그래서 이 글에 보팅하지 마세요!!. 스파가 어느정되 되시면 차라리 리스팀을. 그것도 안되시면 그냥 참조만.. ^^) (세팅을 바꾸지 못해서 이렇게 글로 쓰네요, 현재 보팅하시면 마나 충전이 많이 늦어지셔서~)

주의
스파가 아주 적은 분들 (100SP이하)는 보팅 뿐만 아니라 글 쓰는것도 매우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현재 테스트를 한 결과 100% RC를 가진 15SP의 계정으로 댓글을 한번 다니까 더이상의 활동이 불가하네요... ㅠㅠ 우선은 계속 지켜보겠습니다.

3. 앞으로 스팀잇을 하면서

우선 다음 3-4일간은 보팅시 보팅파워가 (즉 마나가) 다시 올라오는 것을 확인하고 보팅 마나가 정상으로 (80~90%)로 돌아오면 정상적인 보팅을 시작하면 되실것으로 여겨집니다. 글쓰기는 현재 얼마만큼의 마나가 소비되는지 지켜보고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wonsama닙이 언급하신 내용으로 RC,VP 둘다 스파가 높을수록 최대 수지가 높아지고, 회복기간은 0으로 떨어졌을때 5일 걸립니다.

EDIT


글을 쓰고 나서 마나를 확인해보니 34.79% 에서 34.67%로 조금 떨어졌네요. 글쓰는데는 큰 문제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단 스파가 부족하신 경우는 글 쓰시는것도 주의하셔야합니다. 또한 고쳐쓰기도 마찬가지로 RC가 소비됨으로 가능한 처음부터 제대로 써야하는데.. (저는 이미 이글만 6번 고쳐쓰네요 ㅎㅎ..)

추가로 원사마님께서 RC에 대한 쉬운 설명글을 쓰셨으니 자세하게 보고 싶으신 분들은 꼭 확인부탁드립니다.

https://steemit.com/kr/@wonsama/rc

Sort:  

글을 읽어봤지만 혼란...

https://steemd.com/@yongsam

우선 용삼님은 글을 좀더 쓰신것 같네요. RC마나가 28%네요. 보팅 마나는 현재 39.05%까지 올라가서 2-3일만 보팅 쉬시면 100%로 올라갈것 같네요.

글쓰는것은 (댓글 포함) Steemd에서 RC 마나 잘 확인하시면서 하시고요, 보팅은 몇일 쉬는게 계정 정상화에 도움이 되십니다.

이게 정리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늘 jayplayco님의 포스팅으로 도움을 받게 되네요
리스팀할게요^-^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말씀하신대로 리스팀합니다. 감사의 보팅은 차후에 적응이 되면 할게요...

우선 몇일 두고 봐야겠네요 어떻게 정착이 될지요.

오! 너무 궁금했는데 설명 감사드립니다!!!!
보팅은 전과 같이 풀봇 10번하면 mana 가 20% 정도 소모가 되는지 궁금하네요.
풀봇 20번에 20% 소모되면 좋겠습니다 ㅋㅋㅋ

RC 마나가 줄어드는 것은 현재 스파와 연동이 되어서 정확하게 말씀드리기가 어렵고, 보팅은 RC마나도 약간은 떨어지는데, 현재 알기로는 2% 떨어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테스트합니다. 지금 RC100%인데 이거 댓글 하나 쓰고 나면 몇프로로 되는지 보겠습니다. 댓글은 어느정도 길이가 되어야 해서 우선 아무말 대잔치를 하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100%이였던 RC가 (현재 이 계정은 스파가 15SP) 50%대로 훅 떨어집니다. ㅠㅠ. 스파가 없으면 글도 쓰면 안됩니다....

스파 5-20SP정도의 경우 글이나 댓글 한번 쓰고 나면 끝이네요.. 회복되는 기간도 한번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럼 new 가입이 더 줄어버리겠네요...
가입해서 "안녕하세요" 한번 쓰면 땡이네요 ㅋㅋㅋ
정말 그렇다면 스팀은 또 한번 바닥을 치겠네요 ...

지금은 개인적으로 버그이기를 바랍니다. RC 측정을 잘못한 버그. 그게 아닐 경우 진입장벽이 이전보다 더욱 높아져서 사실상 신규유저는 10만원 이상 투자하지 않으면 암것도 못하는 곳이 되어버립니다.

빠른소식 감사합니다. 적응하는데 좀 걸리겠네요..!

앗. 경아님, 보팅하지 마세요~ ㅠㅠ... 보팅 마나 마구 달아서. 우선 한 3-4일은 활동 좀 보시면서 하셔야합니다. ^^

스파가 없으면 글 쓰는것 조차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경아님 현재 보팅 파워가 36% 수준이시니 한 2-3일 정도 기다리시면 보팅하는데 크게 무리는 없을 듯 합니다. ^^

감사해요!ㅋ 설명해주셔서 RC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정확한 설명 감사합니다~
저는 이런 설명이 초보자용이라기 보다~
일반 스티미언들을 위한 정확하고 배려있는
공지라고 생각합니다?~
어제는 밑도 끝도 없이 RC랑 마나 등...
알 수 없는 전문용어만 남발해서 매우 답답했네요~
어려운 말을 쓴다고 잘 설명하는 건 절대 아닌데 말이죠~

사용환경이 좀 바뀐것이 있긴 합니다. 최종적인것인지는 봐야겠네요. 아직 시스템 막 가동중이라서요.

빠르고 정확한 소식 감사합니다
앞으로 3~4일 스팀 강제 휴가인가요...ㅎㅎ

우선은 그래 보이네요 ㅎ

이 시스템을 도입한 취지를 잘 모르겠네요. 포스팅과 보팅을 신중히 하라는 건지.. 하드포크 전에 이런 내용에 대해 공지가 있었는지도 궁금합니다. 몇몇 분들이 정성스럽게 적어주신 하드포크 안내 글들을 읽었을때 이런 내용은 없었던거 같아서요.

뭐. 공지나 github등에 나와는 있었겠죠 ^^ 단, 스팀잇도 유저베이스로 이렇게 반응을 할지는 몰랐을 듯 합니다. 우선 RC가 안정화되는 일주일후를지켜봐야할것 같네요..

싫은데요? 보팅할껀데요?

ㅎㅎ

ㅋㅋㅋ.. 보팅 감사합니다. ㅎㅎㅎ

끊임없이 공부하게 만드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네, 이것 저것 많이 하면서 결국 지속적으로 알아봐야지 안 놓치더라구요 ㅎ

읽으면서도 머릿속이 아스라합니다.
리스팀해서 찬찬히 읽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패치 나온 이후로 왠만한 스팀만 갖고 있으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것으로 보입니다. ^^

믿고보는 포스팅이죠
언제나 굿 정보는 제이님으로부터!

앗. ㅎㅎ. 감사합니다. ^^

Hi @jayplayc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254 which ranks you at #2593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726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284.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C가 스팀파워로 바뀌었다고 보면 될까요?